출처 : 여성시대 특수교육이란무엇인가
간혹 특수교사를 비교과라고 하는 기사들이 있어 내가 쓴 글 수정 재업함. 특수교육대상자들도 학생의 장애특성 및 정도에 따라 교육과정을 재구성한 교과과목 즉 국,수,사,과, 음,미,체 등을 교과서를 통해 수업시수에 맞춰 정규 수업을 받습니다. 이러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수하는게 특수교사이구요! 이제 3월이라 신입학하는 학생들의 학부모님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장애이해교육도 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며 글을 씁니다! 무지 긴 글입니다!
특수교육 및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형성되길 바라며 시간 날때마다 특수교육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 봤습니다!
'특수교육'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길 바랍니다!! (안산 최고♥️)
그림카드는 총 47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1. 특수교육은 무엇인지? 2. 특수교육대상자란? 3. 특수교육대상자가 사용하는 교과서? 4. 특수교육교원? 5. 개별화교육이란? 6. 통합교육이란? 7. Q&A 등을 알아 볼거야. 아무래도 교육적 측면이 강하다보니 이론 위주여서 걱정이 되지만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
해당 단계를 거쳐서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고 배치 및 특수교육대상자로의 선정은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진단평가가 끝난 후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최종 결정됩니다. '특수교육운영위원회의 심의내용'은 비공개가 원칙입니다.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려면 복잡한 과정을 거치는데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취소도 가능합니다! 선정취소도 특운위의 심의를 거쳐 결정됩니다.
1. 일반학교의 일반학급, 2. 일반학교의 특수학급 3. 특수학교에 배치되는데, 특수학교는 별도의 지원기간이 따로 있고 자신이 속한 지역에 특수학교가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통학버스가 운영되는지, 거주지에서 가까운지를 고려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특수학교 초등 1학년 법적정원인원이 12명이고 우리나라에 특수학교수가 현저하게 부족하다 보니 특수학교 들어가기가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간혹 학교에 장애정도가 너무 심한데 특수학급에 배치되었다?하는 경우는 특수학교에서 떨어져서 학급으로 배치된 경우일 확률이 제일 높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죠...
그럼 특수학급과 특수학교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교육과정? 공통교육과정은 무엇인가요?
교육과정은 보시는 바와 같이 과목별로 1. 성격, 2. 목표, 3. 내용체계 및 성취기준, 4. 교수 학습 평가의 방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성취기준에 맞춰서 교과서가 만들어지고 성취기준에 맞는 교과서가 구성되기 때문에 1개의 성취기준에 다양한 교과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교육과정과 각 과목의 교과교육론, 각 과목별 교과내용학은 별도입니다.)
1.공통교육과정, 2.기본교육과정, 3.시각청각지체장애인을 위한 [별책2]의 공통교육과정의 1학년 [듣기 말하기]영역의 교육과정 부분과 교과서를 가져왔습니다. 교육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교과서도 다르고 교육과정의 내용도 달라서 초등특수임용을 준비하는 임고생의 경우 이 세 가지의 교육과정을 암기하고 시험을 봅니다. 왜냐면 학생 특성에 맞는 개별화교육이 원칙이기 때문에 같은 학년이라도 교육과정을 달리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에요. (유아특수는 누리교육과정 + 기본교육과정(유아), 중등특수는 기본교육과정(중등 전과목)
교육과정별로 다른 교육과정 상의 내용과 교과서 장면의 차이를 중심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국정 교과서인데도 교육과정에 따라 교과서가 다른게 참 신기하죠?^^
(**교육과정은 유,초,중,고 마다 다 내용이 다르며, 지금보시는 내용은 초등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
첫째. 공통교육과정(초등)은 우리가 초등학생때 배운 교과서 내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둘째. 공통교육과정을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교육과정과 교과서이며, 기본교육과정을 특수교육 교육과정이라고도 합니다.
셋째. 시각 청각 지체장애인을 위한 국어,체육,영어에 한하여 만들어진 [별책2]의 공통교육과정입니다. 해당 교육과정 내용과 교과서입니다.
그럼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수하고 지도하는 특수교사에 대해 알아 볼까요?
유아특수교사, 초등특수교사의 경우 초등임용 날짜에 시험을 보고 해당 시험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등특수교사의 경우 중등임용시험 날에 시험을 보고 해당 시험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2차 시험은 심층면접, 지도안작성(지역별로 상이), 수업실연으로 진행되는데 특수임용의 경우 개별화교육이 원칙이라 지도안을 중다수준교육과정에 맞춰서(=가,나,다 수준에 맞는 목표 및 학습활동이 달라짐)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실연도 제시된 해당교과 차시의 내용에 맞게 가수준, 나수준, 다수준에 적절한 지도방법을 보여주며 수업실연을 하게됩니다.
위의 '특수교육'이란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했죠? 그럼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란 무엇인지 알아 볼까요?
개별화교육을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에 특수학교가 얼마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합시다.
우리나라의 수도인 서울에 있는 특수학교는 총 38개교입니다. 지도의 학교 색상이 다른것처럼 교육하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장애 유형에 따라 학교가 설립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포구에 거주하는 지적장애 또는 정서행동장애를 가진 학생은 은평구나 강서구로 특수학교를 배치 받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1시간을 걸려서 통학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강동구에는 지체장애 학교가 없어서 저 멀리 동작구 또는 노원구로 특수학교를 가기도 합니다.
우리 초등학교 다닐때 1시간 걸려서 통학하지 않고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배치된 다음에 걸어서 다녔던 것 생각나세요? 근데 특수교육대상자는 특수학교가 현저하게 부족하기 때문에 통학버스 또는 자차를 이용해서 1시간 넘게 걸리는 특수학교로 통학을 하기도 합니다. 헌법의 기본권 중 하나인 사회권 안에 교육권이 포함되는데 헌법의 기본권조차 지켜지지 않는 현실이 안타깝습니다.
그럼 특수교육대상자에게 맞는 교육과정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같은 교과서로 배우는거 아냐? 개별화교육은 또 뭐야? 아까부터 개별화 개별화 하는데 개별화교육이란 무엇인지 개별화교육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개별화교육은 개개인의 특성에 알맞은 개인별교수를 뜻합니다.
개별화교육계획은 법적 문서이기 때문에 특수학급, 특수학교 동일하지만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실 수 있을 것같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특수학급은 과밀학급이 대부분이라 주당 수업시수가 최소 22시수 이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일제를 원하는 학생의 경우 특수학교를 추천해드리는 이유는 특수학급은 학교와 달리 학년을 달리하는 복식학급이라 해당 학생의 양질의 교육이 어려울 수 있고
A학생이 국어 수업을 받아야 하는데, 전일제 학생은 그 시간에 미술수업을 진행해야된다면 교사는 둘의 수업을 위해 공통주제 및 목표를 찾아서 국어와 미술을 재구성하여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경우 A학생은 국어 수업시간에 효과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기때문에 A학생의 수업권이 침해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수학급은 해당학생만 받는 수업이 아니고 시간표도 학생마다 다르기때문입니다.)
특수학급, 특수학교 말고 병원 또는 가정에 방문하거나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학교에 배치된 경우 특수교육대상자를 위해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가 순회교육을 실시하기도 합니다.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소속이기 때문에 순회교육 X, 유치원,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등 교육부에 소속된 학교의 경우 가능합니다.)
순회교육은 무엇인가요?
통합교육을 위해 '특수학급'을 선호 할 수 있지만 '특수학교'에서도 역통합을 실시 하고 있습니다.
특수학교도 일반학교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진행되며 배우는 교육과정상의 차이만 있을 뿐 교사의 업무, 학생의 교내활동 교외활동 등도 일반학교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교육기관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통합교육은 무엇인가요?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과 선생님들을 위한 팁도 적어두었습니다.
특수교육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 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전공 도서도 들고 왔습니다! (임용에서 출제되는 각론 3개정도 들고 왔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줘서 감사합니다! 이제부터 자주하는 질문과 궁금증으로 Q&A를 준비해 봤습니다.
학창시절에 부정적 경험이 가장 많았던 성교육 또는 또래도우미에 대한 Q&A도 작성해 보았습니다.
문제행동중재 및 긍정적행동지원이 특수교육학 중에서 범위가 가장 많기도 하고(의사소통, 학습장애, 문제행동 중재 및 긍정적행동지원이 탑 3입니다.) 학부때 자세히 배우고 교생때 연구설계 할 정도로 중요하고 자세히 배우기도 하고, 약간 민감한 주제가 될 수 있어 쓸까 말까 고민했지만 꼭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넣었습니다. 문제행동은 남에게 해를 끼치는가에 따라 3순위로 나뉘고 여기에 적어둔 내용은 그 중 1순위인 남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꼬집는 등의 남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을 하는 학생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약 먹는 것을 모니터링 해야 된다고 적어두었는데요 ADHD학생의 경우 약을 바꾸거나 먹지 않고 학교에 오면 학교에서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입니다. 아이가 갑자기 안하던 행동을 하면 약이 바뀌었거나 안먹고 온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교사가 걱정되어서 물어보는 것이니 거부감을 갖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사가 말한 증상을 의사선생님께 말씀드리면 약을 변경하는 등의 방법을 취하게 됩니다. 아이의 건강과 직결된 문제니 정말 거부감을 갖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준비되지 않은 통합교육은 분리교육보다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통합교육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장애에 대한 이해, 통합받을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져야 단순 물리적 통합이 아닌 사회적 통합을 이루게 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 통합반에서의 학급 당 인원 수도 줄어야 할 것이며, 특수학교의 역통합, 특수학급 및 학교의 증설 등으로 특수교사도 많이 채용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이 마음 편히 교육받을 수 있는 환경이 하루 빨리 조성되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제시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알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