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봉고 (Ubongo)
https://www.youtube.com/watch?v=UD8PbzEb8EQ
1) 구성품
라운드판 1 개, 퍼즐판 36 개(서로 다른 퍼즐 432 개), 퍼즐조각 48 개(12 개 x 4 세트), 주사위 1 개, 모래시계 1 개, 주머니 1 개,
보석 58 개(사파이어 19 개, 호박 19 개, 루비 10 개, 에머랄드 10 개) / 게임인원 : 1 ~ 4 인
2) 게임 개요
각 플레이어는 12 개의 퍼즐조각 세트를 받는다.
매 라운드를 시작할 때 각 플레이어는 새로운 퍼즐판을 한 개씩 받는다.
한 사람이 주사위를 던져 주고 모래시계를 뒤집는다.
주사위의 나온 그림과 같은 그림을 자기 퍼즐판에서 찾아 그 옆에 제시된 퍼즐 조각들을 이용해 퍼즐을 맞춘다.
퍼즐 맞추는 사람은 “우봉고”를 외치고 주머니에서 보석을 하나 가져 온다.
가장 먼저 퍼즐을 맞힌 두 사람은 라운드판에 있는 보석도 가져올 수 있다.
9 라운드를 하면 게임이 끝나고 모든 보석의 점수가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긴다.
3) 게임 준비
퍼즐판 36 개를 준비한다.
퍼즐판의 쉬운 면(퍼즐조각이 세 개씩 그려진 면)으로 게임을 할 것인지 어려운 면(퍼즐조각이 네 개씩 그려진 면)으로
게임을 할 것인지 결정한다.
이때 사용하기로 한 면이 바닥을 향하도록 쌓는다.
각 플레이어는 12 개의 퍼즐조각 세트를 받는다.
3 명 이하가 게임을 할 때는 사용하지 않는 퍼즐 조각 세트는 상자에 돌려 놓는다.
라운드판을 가운데 놓는다.
주머니에서 사파이어(파란색) 9 개와 호박(갈색) 9 개를 찾아 꺼낸다.
이 보석들을 라운드판의 해당 색깔 칸에 하나씩 채운다.
이 18 개의 보석은 빨리 퍼즐을 푼 사람을 위한 보너스 점수이면서 몇 라운드인지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각 보석은 서로 점수가 다르다.
빨간색 루비 = 4 점, 파란색 사파이어 = 3 점, 초록색 에메랄드 = 2 점, 갈색 호박 = 1 점.
게임이 끝났을 때 모은 보석의 점수 총합이 가장 높은 사람이 이긴다.
주사위와 모래시계를 라운드판 옆에 둔다.
4) 게임 진행
시작 플레이어부터 차례대로 퍼즐판을 가져 자기 앞에 놓는다.
게임에 사용하기로 한 면이 보이게 퍼즐판을 뒤집는다.
시작 플레이어가 주사위를 던진다.
그와 동시에 모래시계를 뒤집는다.
주사위가 가리킨 그림이 이번에 사용할 퍼즐 조각이다.
주사위에 나온 그림과 같은 그림을 자기 퍼즐판에서 찾아 자기 퍼즐 조각 세트에서 해당 퍼즐 조각을 골라낸다.
그 퍼즐 조각들을 하얀색 문제칸에 놓아 퍼즐을 맞춘다.
퍼즐조각이 문제칸에 정확히 일치해야 한다.
빈칸이 있어서도 안 되고 밖으로 퍼즐조각이 튀어나와도 안 된다.
퍼즐 조각을 돌리거나 뒤집어야 맞출 수 있는 퍼즐도 있다.
퍼즐을 푼 플레이어는 “우봉고”를 외친다.
다른 플레이어들은 모래시계가 멈출 때까지 계속 퍼즐을 맞춘다.
누군가 모래시계의 모래가 다 떨어진 것을 보면 “그만”이라고 외친다.
그럼 모든 플레이는 즉시 퍼즐 푸는 것을 그만둔다.
만약 모래시계가 멈추었는데 아무도 퍼즐을 풀지 못했다면 모두에게 두 번째 기회가 주어진다.
모래시계를 다시 뒤집고 퍼즐을 계속 풀어본다.
이번에도 퍼즐을 푼 플레이어가 없다면 아쉽지만 아무도 성공하지 못한 상태로 다음 라운드를 진행한다.
(라운드판의 각 색깔 보석을 하나씩 주머니에 넣는다)
시간 내에 퍼즐을 푼 사람은 보석을 가져온다.
가장 먼저 퍼즐을 맞추고 “우봉고”를 외친 사람은 라운드판에서 맨 아래 있는 파란색 사파이어를 하나 가져가고
주머니에서 보지 않고 보석 하나를 꺼내 가져간다.
두 번째로 퍼즐을 맞춘 사람은 라운드판에서 맨 아래 있는 갈색 호박을 가져가고 주머니에서 보지 않고 보석 하나를 가져간다.
세 번째로 퍼즐을 맞춘 사람은 주머니에서 보지 않고 보석 하나를 꺼내 가져간다.
네 번째로 퍼즐을 맞춘 사람은 주머니에서 보지 않고 보석 하나를 꺼내 가져간다.
모래시계가 멈추기 전에 퍼즐을 맞추지 못한 사람은 보석을 가져가지 못한다.
지난 라운드에 사용한 퍼즐판을 치운다.
각 플레이어마다 퍼즐판을 하나씩 가져와 자기 앞에 놓는다.
지난 라운드 시작 플레이어의 왼쪽 사람이 새로운 시작 플레이어가 되어 주사위를 굴리고 모래시계를 뒤집는다.
5) 게임 종료
9 번째 라운드가 끝나 라운드판에 남은 보석이 없어지면 게임이 종료된다.
각자 가지고 있는 보석의 종류 점수를 모두 더한다.
가장 점수가 높은 사람이 이긴다. 만약 승자가 2 명 이상이라면 연장전을 진행한다.
동점인 사람들은 새 퍼즐판을 하나씩 받는다.
주사위를 굴린다. 모래시계는 사용하지 않고 누구든지 먼저 퍼즐을 푼 사람이 이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