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선인들의 시조 시
탄노가 (嘆老歌)
한 손에 막대 잡고 또 한 손에 가시 쥐고
늙는 길 가시로 막고 오는 백발 막대로 치려 터니
백발이 제 먼저 알고 지름길로 오더라.
우탁 (1263~1343) 호는 역동,
고려 충숙왕때의 학자
하여가 (何如歌)
이런들 어떠하며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어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같이 얽혀져 백년까지 누려보세
이방원(1371~1422) 조선 제3대 임금 태종이 아직 임금이 되기전
정몽주가 이성계의 병문안을 왔을때 정적 정몽주의 의향을 떠보며 회유를 하려는 '하여가' 노래다.
단심가(丹心歌)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 줄이 있으랴
포은 정몽주 (1337~1392) 고려 공민왕때 벼슬은 문하시중
이방원의 '하여가' 에 대한 정몽주의 응답의 노래이다.
회고가(懷古歌)
오백년 도읍지를 필마로 도랐드니
산천은 의구한데 인걸은 간데 없네
어즈버 태평연월이 꿈이련가 하노라
야은 길재 (1353~1419) 고려말 공민왕때의 학자
이방원이 태상박사의 벼슬을 내렸으나 고사하고 고려에 대한 충절을 지켰다.
이를 '회고가' 라고 한다.
붕우가(朋友歌)
마음이 지척이면 천리라도 지척이요
마음이 천리오면 지척이라도 천리로다
우리는 각재 천리오나 지척인가 하노라
(작자미상)
여기 각재의 '재' 는 있을 '在'자,
마음 먹기에 달렸다고..
처세가(處世歌)
들은 말 즉시 잊고 본 일도 못 본듯이
내 인사 이러하매 남의 시비 모르로다
다만 손이 성하니 잔 잡기만 하노라
송인 (1517~1854) 중종~선조 중종의 부마
일일히 참견하지 말고 듣고도 못 들은체 보고도 못 본체하는 처세술을 노래.
탄로가(嘆老歌)
뉘라서 날 늙다던고 늙은이도 이러한가
꽃 보면 반갑고 잔 잡으면 웃음난다
추풍에 흩날리는 백발이야 낸들 어이하리요
김정구 (연산군때 사람)
이 노래에서의 꽃은 여자를 의미.
오륜가(五倫歌)
아버님 날 낳으시고 어머님 날 기르시니
부모옷 아니시면 내 몸이 없으렸다
이 덕을 갚으려니 하늘 끝이 없으리
주세붕의 오륜가 (1495~1570)
백운동 서당을 창건하며 서원의 창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