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특급형 전동차 60000형(MSE)
1. 제원
데뷔 - 2008년 3월 15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220) / 2850 / 4140
편성 - 6량편성(4M 2T)/4량편성(2M 2T) 병결가능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4km/h/s(오다큐선 내 2.0km/h/s)
감속도 - 4.0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123-A2(190kW)
기어비 - 4.16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 제어방식(SVF-089-A0/B0) / 1C 4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IGBT방식/260kVA)
대차 - 적층고무 축상지지대 볼스터리스식 ND-739 / ND-739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정속제어기능 탑재 전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OM-ATS / D-ATS-P / CS-ATC / ATS-PT(JR도카이 사양)
2009년 블루리본상 수상차량
오다큐 60000형 전동차는 2008년부터 오다큐전철에서 운용을 개시한 특급형차량(로망스카)으로, 일본에서 최초로 <좌석지정제 특급열차의 지하철 직통>을 목표로 등장한 특급차량이다. 지하철 치요다선 직통으로 특급 <메트로하코네>에 고정적으로 투입되며, 2012년 3월 17일부터는 20000형 후속으로 JR도카이 고텐바선 직통 특급열차인 특급 아사기리에도 운용을 개시하였다. 그리하여 오다큐 외에도 도쿄메트로의 CS-ATC, JR도카이의 ATS-PT 신호체계를 모두 보유하는 오다큐로서도 상당히 특별한 차량이다. 다채로운 운행이 가능한 특급열차라는 의미의 Multi Super Express의 MSE애칭을 부여받았으며, 2008년에 왓포드의회에서 주는 제10회 브루넬상을 수상, 일본산업디자인진흥회의 굿디자인상 수상, 2009년 철도우협회 블루리본상 수상 등 수상경력도 화려하다.
20m급 길이의 차체로 지하철 직통을 고려하여 VSE처럼 연접대차는 아니고 일반 대차를 채용하였으며 다채로운 운용을 할 수 있도록 4량편성과 6량편성으로 각각 제조되어 10량으로 조성도 가능하다. 전체적으로는 VSE의 디자인사상을 계승하여 지하철 직통으로 연접대차 등 신기술은 넣을 수 없었으나 실내 및 내장, 외장 디자인 등은 VSE와 유사하다. 주요 전장품은 4000형과 공통화하여 비용절감을 노렸다.
2008년 3월 15일부터 영업운전을 개시, 평일에는 메트로사가미 / 메트로홈웨이, 주말에는 메트로하코네 / 메트로홈웨이 / 일부 베이리조트(유라쿠쵸선 직통열차) 등으로 사용되었다. 도입 당시에는 6량 고정편성 2편성, 4량 고정편성 1편성 뿐이어서, 평일 시각표에는 모든 편성이 운용에 투입되어 예비차가 없었기 때문에 평일에 메트로사가미 70호 운행 이후 아야세역에서 되돌려 기타미검차구로 회송, 검사시간을 확보하였다. 임시열차로도 다수 투입되었으며, VSE차량이 검수 중에는 VSE 대타로도 다양하게 운용되었다. 그래서 2009년에는 6량편성 1편성이 증비되어 60253편성이 새로 들어왔다.
2010년 LSE가 운용 이탈되면서 홈웨이나 하코네 등 다양하게 사용되어 오다가 2011년 드디어 6량(60254) / 4량(60052) 1편성씩 증비되었으며 유라쿠쵸선 직통열차는 운행 종료되었다. 그 이후 2012년부터 고텐바선 직통 아사기리 및 에노시마, 사가미, 하코네, 홈웨이 등을 포함하여 여러 운용에 다수 사용되고 있다. 그래서 2015년에 또 6량(60255) / 4량(60053) 1편성씩 증비되었다.
2. 운행노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 도쿄메트로 치요다선 / 도쿄메트로 유라쿠쵸선 / 하코네등산철도선 등
3. 편성표 / 차량기지
오다큐전철 에비나검차구 소속.
6량편성 5편성 30량 / 4량편성 3편성 12량, 총 42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