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4.8km(이즈미츄오~토미자와)
궤간 : 1067mm
역수 : 17개 역(이즈미츄오~토미자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지상구간 : 이즈미츄오~쿠로마츠역 인근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은 센다이시교통국 소속의 공영 지하철 노선으로, 정식 명칭은 센다이시고속철도 난보쿠선으로 되어 있다. 개업 초기부터 전 열차가 4량편성 1인승무로 운행되고 있으며, 타 노선과 직결되지 않은 독립된 노선으로 직통운전을 하고 있지 않다. 이즈미츄오의 부도심지역에서부터 기타센다이, 센다이시 중심부, 나가마치 부도심을 잇는 노선이다. 이즈미츄오~쿠로마츠 인근은 지상역으로 되어 있다. 역의 길이는 6량편성 열차까지 대응하여 6량편성 증결을 염두에 두고 있지만 현재 증결 계획은 없다. 1인승무시의 안전을 위하여 전 역이 직선승강장 및 섬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으며 2010년 2월 20일에 홈도어 설치가 완료되었다.
1960년대 이후에 고도 경제성장시기에 센다이시 교외에도 주택건설이 급증했는데, 센다이시에 인접한 이즈미시(현재는 센다이시에 합병되었다)의 주택개발에 가속도가 붙어 인구가 급증했으나 그에 걸맞는 교통망의 발달은 따르지 않는 실정이었다. 그리고 유일한 교통수단이라 할 수 있는 현도 센다이이즈미선의 정체도 심해진 상태에서, 지하철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1981년 착공된 노선이다. 개업시기가 버블경제 시절이었기 때문에, 도심의 땅값이 높았던 상태라, 지하철을 놓아 이즈미츄오에 업무기능을 분산해서 땅값 상승을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즈미츄오의 도시화도 진행되었다.
이용 예상수요는 1일당 22.5만명으로 잡았으며 개업 20년째인 2007년에는 33만명을 달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실제 이용상황은 개업 초기에는 11만명이었으며, 현재는 많이 늘어나서 16만 6천명 정도가 1일이용인원이다. 2008년도부터는 흑자로 전환되었다. 2016년 도자이선의 개업으로 다시 적자로 돌아섰지만, 난보쿠선 자체로는 흑자를 기록중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이즈미츄오 -> 토미자와)
상행열차 동영상(토미자와 -> 이즈미츄오)
3. 역사
1981/--/-- - 센다이시영지하철 건설공사 착공.
1987/07/15 - 야오토메~토미자와 구간 개업.
1992/07/15 - 야오토메~이즈미츄오간 연장개업.
2007/05/26 - 운행관리시스템 갱신. 발차벨이 발차멜로디로 변경되고 하행/상행의 안내방송 목소리를 남/여성으로 다르게 함.
2008/12/12 - 열차정지위치 변경 종료.
2009/10/17 - 토미자와역을 최초로 가동식 스크린도어 사용 개시.
2010/02/20 - 이즈미츄오역을 마지막으로 전 역에 스크린도어 설치 완료.
2014/12/06 - IC승차 카드 icsca 도입.
2015/02/04 - 역 넘버링 표시공사 개시.
2015/12/06 - 도자이선 개업으로 시각표 개정 실시.
2016/03/26 - IC카드 Suica 호환이용 개시.
2017/12/03 - 시각표 개정 실시. 아침 출근시간대의 운행간격 단축.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이즈미츄오~토미자와 구간을 운행하는 전 구간 운행열차이며, 구간운전은 하지 않는다. 배차간격은 평일 낮시간대와 주말에는 7분 30초 간격,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는 3~4분 간격,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5분 30초로 이루어져 있다. 막차는 통상 센다이역에서 토미자와행과 이즈미츄오행이 동시에 23시 59분에 발차하나, 금요일/휴일 전일에 한해서 토미자와행/이즈미츄오행 24:11분 출발 임시막차가 운용되고 있다. 이것은 도쿄발 도호쿠신칸센 임시열차 야마비코 249호(센다이 23:52착)가 운행하기 때문에 이 열차와의 연계를 위한 임시편이다.
5. 운용 차량
1000계 - 4량편성.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에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기타센다이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센잔선 - 아야시/야마가타 방면
2번 승강장 - JR센잔선 - 센다이 방면
센다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13||12 11| ... |10 9| ... |8 7||6 5||4 3ㅗ2||1
1/2/4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이와키리/리후/시오가마/코고타 방면
3/4/5/6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JR죠반선/센다이공항억세스선 - 이와누마/시로이시/소마/하라노마치 방면
7/8번 승강장 - JR센잔선 - 아야시/사쿠나미/야마가타 방면
9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아오바도리 방면
10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마츠시마카이간/이시노마키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이치노세키/모리오카/신아오모리 방면
11~1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고리야마/우츠노미야/도쿄 방면
센다이시지하철 센다이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3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도자이선(T07) - 야쿠시도/오로시마치/아라이 방면
4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도자이선(T07) - 아오바도리이치반쵸 / 야기야마도부츠코엔 방면
나가마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센다이/리후/코고타 방면
2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후쿠시마/하라노마치/센다이공항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