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오랜 시간에 걸쳐 보안에 주의를 기울여왔다. 어쩌면 인간이
이 지구상에 태어난 그 순간부터 무언가를 보관하고 그것을 타인
의 손길에서 보호하기 위해 애써 왔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다양한 잠금
장치를 개발해왔고 긴 시간에 걸쳐 최종적으로 완성된 것이 오늘날의 지문
인식, 얼굴인식, 홍채인식 등 바이오인식 기술을 응용한 보안장치일 것이
다. 그것을실현하는기술을제공하는회사가바로(주)슈프리마이다.
슈프리마는지문인식핵심기술과다양한분야에지문인식제품을공급하
는 세계 일류의 바이오인식 리딩기업이다.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지문인식
경연대회‘세계 지문인식 알고리즘 콘테스트(FVC)’에서 2년 연속 세계 1위
를 차지했을 뿐 아니라, 미국국립기술표준원(NIST)의 지문인식 알고리즘 호
환성 테스트를 1위로 통과했으며, 미국연방수사국(FBI)의 최상등급 국제인
증을획득함으로써세계적으로가장신뢰성있는솔루션으로인정받았다.
1990년대 말 태동한 세계 지문인식 시장은 초기의 장밋빛 전망에도 불
구하고 벤처거품의 붕괴와 기술적 미숙함으로 인해 2000년대 초반까지 높
은 성장률을 기록하지 못했다. 하지만 슈프리마가 선도하는 지문인식 관련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2003년부터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여주며, 세계
시장의이목을집중시키고있다.
사업 초기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으로 3년 만에 지문인식 모듈
(Embedded OEM Module)을출시했으며, 현재지문인식모듈은연간15만대
를 전세계에 수출하며 판매량에서 세계 1위를 달리고 있다. 또한 출입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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및 근태관리 부문의 다양한 지문인식 완제품을 출시하며 세계시장에서 제
품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특히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전자주민증, 전
자여권, 자동지문검색시스템(AFIS; Automatic Fingerprint Identification System)
등과같은지문인식공공분야에서는인도주민등록시범사업, 브라질및필
리핀의전자투표사업을수주해슈프리마의새로운성장동력이되고있다.
현재 슈프리마의 지문인식 제품은 전세계 100여 개 나라에 수출되고 있
으며, 850여 파트너사와 글로벌 세일즈 네트워크를 형성해 세계로 뻗어나
가고 있다. 수출 비중도 전체 매출의 60%를 넘는다. 이렇듯 독보적인 기술
력과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기반으로 슈프리마는 2008년 7월, 성공적으로
코스닥시장에입성했다.
2010년 슈프리마는‘Vision 2012 실현’을 위한 제2의 창업 원년으로 삼
고 △지문인식 전 분야의 제품 포트폴리오 구성 △슈프리마와 자회사 간의
조직력 강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 △신규 사업의 성공적인 해외 런칭 △글
로벌네트워크강화를통한시장지배력확대를위해매진하고있다.
그렇다면 슈프리마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 슈프리마의 이재
원 대표는 소비자가 보는 시각이 아닌 자신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회사가
지닌강점을어떻게생각할까?
“우리 회사의 장점은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죠. 그러나 가장 뛰어난 장점
은 인재와 기술입니다. 우리 회사는 각 분야의 최고 기술을 갖춘 인재들을
바탕으로 철저한 기획력과 빠른 순발력으로 바이오인식 시장에서 인정받
고 있습니다. 세계 1위를 차지한 슈프리마의 지문인식 기술은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부터 탄생했습니다. 사실 중소기업을 강하게
만드는 것은 기술입니다. 그러나 기술은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며 아무
리 성능이 좋은 컴퓨터라 할지라도 기술을 만들어내지는 못합니다. 결국은
사람이 두뇌를 활용하고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기술을 만들어내지요. 그런
의미에서 중소기업의 바탕이 되는 것은 인재입니다. 우리 슈프리마는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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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와도 겨루어도 뒤지지 않을 인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인재들의
힘덕분에오늘의슈프리마가있습니다.”
가장뛰어난 장점은 인재와 기술
기술과 인재를 강조하는 이 대표의 말에 전적으로 수긍이 간다. 그러나 기
술과 인재만 갖추었다고 해서 회사가 저절로 굴러가지는 않는다. 회사는
목표가 있어야 하고 미래에 대한 비전이 있어야 한다. 그 질문에도 이 대표
는자신있게대답을한다.
“우리 슈프리마의 목표는 바이오인식의 모든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 회사는 지문인식 분야에서는 이미 세계적인 명
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2009년에는 얼굴인식 분야로
진출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은 직원들의
자아실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터전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슈
프리마는 이를 위해 회사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해주고 원활한 내부
의사소통이이루어질수있도록채널을다양화하고있습니다.”
현재 슈프리마는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세계 전체가 독
무대는 아니다. 지금도 세계 어느 곳에선가는 슈프리마보다 뛰어난 기술을
창조하기 위해 애를 쓰고 있을 것이다. 그러한 경쟁상대는 누구이며 슈프
리마는그에대해어떤대책을세워놓고있을까?
“슈프리마의 경쟁상대는 딱히 한 기업을 꼬집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해
외 기업들은 대부분 각 분야별로 제품을 생산하는 반면, 우리 회사는 지문
인식원천기술을비롯해커머셜분야와공공분야에서활용되는다양한제
품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분야별로 경쟁하는 기업이 다르다는 뜻
이지요. 예를 들어 커머셜 분야에서의 경쟁업체는 프랑스의 사젬(Sagem)을
들 수 있고, 공공 분야에서는 미국의 크로스매치(CrossMatch), 코젠트
(Cogent)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인
식 제품과 같은 보안 제품에서 가
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에 대한 신
뢰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를 위
해 우리 회사는 기술에 대한 다양
한 국제 인증을 받아 경쟁력을 높
였지요.
물론 모든 기업에는 반드시 경
쟁상대가 있습니다. 또 경쟁이 있
어야 서로가 발전할 수 있죠. 하지
만 슈프리마는 어떤 경쟁상대가
나타나도 그다지 두려워하지 않습
니다. 우리 회사의 강점인 인재와
기술로 승부해 전세계 소비자들로
부터사랑받을자신이있기때문입니다.”
기술과 인재로 승부수를 펼쳐나갈 수 있는 슈프리마지만 모든 기업이
그랬듯이 사업의 초창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중소기업이기에 넘어
야할산이적지않았다.
“2000년 창업 초기에는 곤경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우리 회사가
창업할 당시 국내 벤처시장에서는‘지문인식’아이템이 급부상했지요. 그
러나 2000년대 초반 벤처버블이 발생했고, 완성도가 높지 않는 기술력을
내놓았던 다른 업체들로 인해 지문인식 기술에 대한 신뢰도는 무너져 있었
습니다. 슈프리마는 2년여의 개발 끝에 지문인식 솔루션인‘SFM Module
1000/2000 Series’를 출시했지만 국내에서는 판로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우수한 제품을 만들어놓고도 팔지를 못했으니 참 암울했습니다. 하지만 좌
절할 수는 없었지요. 국내 마케팅이 어렵다는 판단을 하자 해외시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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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슈프리마 이재원 대표이사
눈을 돌렸습니다. 구글을 통한 온라인 마케팅과 해외전시회 참가 등을 통
해슈프리마의이름을해외시장에알리기시작했습니다.
2003년 4월 처음으로 해외전시회에 참가했을 때는 살림이 넉넉지 못하
던 시절이었습니다. 저를 비롯해 직원 4명이 대형 트렁크를 끌고 비행기를
탔습니다. 경비를 줄이기 위해 부스에 전시할 제품과 자료들을 직접 들고
갔기 때문이지요. 현지에 가서는 숙식비용을 줄이기 위해 전시장에서 멀리
떨어진 싼 호텔에 방 하나를 잡아 네 명이 함께 잤습니다. 짐은 날마다 트
렁크에 넣어 끌고 다녔고 하루 두 끼는 햄버거로 해결했지요. 그래도 수많
은바이어들과의상담을통해수주계약을체결하기도했습니다.
그 뒤로는 구글 검색어에 fingerprint라는 단어를 세계 최초로 등록해 슈
프리마가노출되도록광고를시작했고, 홈페이지를방문하는바이어들이쉽
게접근할수있도록제품에대한상세한설명, 제품문의에대한빠른피드
백등온라인마케팅을강화했죠. 또한세계각지의해외전시회를찾아다니
며바이어들을발굴하고직접제품에대한우수성을알리기시작했습니다.”
생활주변으로 응용분야를 넓혀가는 기업
그렇다면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슈프리마의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
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그 회사의 제품을 통해 그 회사의 가치를 파악
할수있기때문이다.
첫 번째는 모든 지문인식 제품의 핵심 부품으로 쓰이는 지문인식 솔루
션이다. 여기에는3가지제품라인이있다.
1) 모듈(제품명: SFM3000/3500 등): 모듈판매량 세계 1위 디지털도어락, 출
입통제기, 금고, 신원확인기기 등 여러 제품에 탑재되어 활용되는 지문인
식 모듈이다. 2) 정보보안 지문스캐너(제품명: Bio-Mini): PC보안 및 네트워
크 보안을 위한 지문인식 응용제품에 쓰이는 USB 통신 기반의 지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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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이다. 3) 지문인식 보안토큰(제품명: BioSign): 지문인증과 보안토큰이
결합된조달청전자입찰용지문보안토큰이다.
두번째는지문인식시스템(출입통제/근태관리기)이다. 여기에는5가지제품
라인이 있다. 1)BioStation(바이오스테이션), 2)BioEntry Plus(바이오엔트리 플러
스), 3)BioLite Solo(바이오라이트솔로), 4)D-Station(디스테이션), 5)XPass(엑스패
스). 이모든제품에는최신의IT 기술이적용되어있으며, 특히D-Station은
얼굴인식과지문인식기술이퓨전된최첨단출입보안제품이다.
세 번째는‘지문 라이브스캐너’이다. 과학수사용으로 사용되며 신원확
인을 위하여 고품질의 디지털 지문을 채취할 수 있는 라이브스캐너로 아시
아권 최초로 FBI 인증을 획득했으며 인도 전자주민증 사업, 필리핀 및 브
라질 전자투표 사업, 일본 경찰청 및 대한민국 경찰청 등 주요 공공사업에
공급하고 있다. 네 번째는‘전자여권판독기’이다. 이 전자여권판독기는 세
계 최초로 ARINC사의 국제인증을 획득했으며, 인천공항 및 법무부 출입
국심사대, 외교부등에공급한바있다.
슈프리마는 최근 얼굴인식 시장에 진입했으며, 이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기술력을보유할예정이다.
“얼굴인식은 개인의 얼굴에 담겨 있는 고유한 특징 정보를 이용해 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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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슈프리마는 바이오인식 분야에서 선구적이자 독보적인 기업으로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부를 식별하는 영상인식 기술입니다. 각종 영상매체로부터 비교적 쉽고
자연스럽게 입력받을 수 있는 얼굴 이미지는 복잡한 배경과 분리되어 눈,
코, 입 등의 위치를 이용해 정규화가 이뤄지며, 인식에 필요한 특징 정보를
추출·비교해인식하는기술이지요.
전세계 얼굴인식 시장 규모는 약 4억 달러, 전체 바이오인식 시장에서
11.4%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며, 또한 연평균성장률 29.5%를 기
록해 2014년에는 14억 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밖에도 디지털카메라나 휴대폰 등의 휴대기기에 얼굴인식 기능을 탑재해
비디오 이미지를 분석하고 지능적인 필터링이 가능하도록 구현해 엔터테
인먼트에 활용되는 등 얼굴인식 기술은 우리 생활 주변으로 응용분야를 넓
혀가고있습니다.”
슈프리마의 강점은 누가 뭐라고 해도 우수한 기술력에 있다. 이에 대해
이대표는이렇게자신한다.
“지문센서로부터 취득된 지문영상을 비교해 동일인 여부를 판단하는 지
문인식 알고리즘 기술은 지문인식시스템에 있어 핵심적인 원천 기술입니
다. 슈프리마는 박사급 이상의 핵심 연구개발 인력을 중심으로 지문인식
알고리즘 기술 개발에 매진하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는 알고리즘 기술을
보유하고있습니다.
지문인식 알고리즘의 가장 중요한 성능 지표는 인증율과 인증속도입니
다. 당사는 세계대회 석권은 물론 지문인식 알고리즘 기술에 대한 상시적
인 성능평가 및 연구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성능 개선을 수행하고 있으며,
당사의핵심기술로서세계적인경쟁력을유지해나갈것입니다.”
오늘밤우리가편안한마음으로잠자리에들고, 내가가진물건과회사가
보유한일급기밀을소중히보관할수있는밑바탕에는슈프리마의기술이있
다. 그러기에 늘 슈프리마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고 한국을 대표하는 일
류기업으로서슈프리마가세계를석권하는그날을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