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01 거창모임후기
1. 참석자 : 김보영, 박은비, 전치도, 김상일
2. 모인 곳 : 인문학 서점 숲 동아리방
3. 무엇을 했나?
1) 삶 나눔
- 올해는 행사를 하면 비가 온다. 오늘도 아림 예술제 전야제를 하는데 비가 와서 외발 자전거 거리 행진이 취소되었다.
- 수학여행 이야기 : 조별 아이들 서로 잘 어울릴까 걱정.
2) 수업 나눔
- 과학 산 염기 실험 : 교과서대로 실험. 지도서 꼼꼼히 봐야 오류 적음. 실험 준비가 많이 번거롭다. 교과서대로 안 하면 오류가 생길 수는 있지만 재밌다.
3) 기독교적 교육과정 디딤돌 8장
<8장 교육과정의 과목>
◆ 수학
* 수학은 단순히 문제 해결을 하는 것이 아니다. 창조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준다.
* 수학은 하나님이 창조하신 실재의 두 양상, 곧 수량적 양상과 공간적 양상에 대한 인간의 경험과 활동들로부터 기원한다.
- 두레학교에서 수학을 ‘수셈공’이라 부른다. 수, 셈, 공간
* 수학 공부는 하나님의 창조 계획과 질서에의 경외감을 불러일으키고, 아울러 하나님의 신실성, 내재성, 초월성을 지시해 준다.
* 수학은 정답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괴델은 완전하면서도 일관된 수학 체계를 고안하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 수학의 첫째 핵심 의미는 불연속 수다.
* 두 번째 핵심 의미는 연속된 공간이다.
* 국어만 도구교과인 것이 아니라 수학도 세상을 이해하는 도구교과이다.
* 수학을 통해 기대되는 것
1) 창조 세계 속에 담아 두신 일정한 수학적 패턴과 법칙 구조를 통해 세상을 유지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신뢰성을 인식한다.
2) 수와 공간의 개념, 그리고 그 관계성을 이해한다.
3) 다양한 상황 속에서 일상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적인 도구로서 수학에 대한 인식을 심화한다.
4) 수학을 발전 중인 과학으로 경험한다.
* 방법
1) 일상적인 상황에서 기초하기
2) 좀더 형식적인 가르침과 실천 제공하기
3) 기본적인 수리 능력과 계산 능력 기르기
4) 다양하고 적절한 상황에서 수학을 사용하는 경험
5) 수학의 역사 다루기
6) 협력적, 창의적, 실험적, 삶에 응용할 수 있는 문제 다루기
- 당신의 은사의 가치(기부액 백분율)
- 프랙탈
- 진리의 순간(소수의 역사)
- 재정 문제에 대한 개인의 결정과 책임(이자율 계산)
★ 발자국 8-1
1) 수학에서 추상화 능력이 강조되는데 초등에서 실물을 자주 사용하는 것은 걸림이 되지 않을까?
- 정리 단계에서 개념화를 시키는 과정이 없다면 기본 수학 능력 함양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초등에서 실물을 사용하는 것은 도움이 된다.
※ 전통 수학 ↔ NCTM : 실생활에 연결되는 수학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전통 수학자들은 더 어려운 수학을 원한다.
2) 학생들이 수학을 의미 있는 상황에서 배우는 활동은?
- 비례식에서 가치 있는 나눔 생각하기.
◆ 물상 및 생명과학
* 핵심은 에너지와 생명이다.
* 신앙적 가정과 헌신은 과학자의 발견을 채색한다. 과학자들이 보기 원하는 것은 그들이 실제 보는 것 또 본 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학교의 과학 프로그램은 과학자들이 불확실성과 자신의 전제들의 영향력과 씨름하며 연구하는 모습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
* 진화론자는 생명의 의미를 무생물에서 발견하는 수밖에 없다. 반면에 그리스도인 과학자는 실재를 창조하고 유지하시며 인간을 세상의 청지기로 부르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에서 그 의미를 찾는다.
* 과학 법칙, 과학 이론 및 결론들은 과학적 현상들의 동시대적 이해를 반영한다. 하지만 그것은 진리가 아니다.
* 좋은 과학 프로그램은 학습자가 일상생활과 연결 지을 수 있는 문제나 질문들을 탐구하는 데 초점을 둔다.
* 과학과 기술 과정에서는 문제 중심 접근법이 도움이 된다.(구리 광산, 비료, 식품 첨가물 등)
* 과학 교육과정은 위와 같이 과학 및 기술의 영향을 다룰 필요가 있다.
* 과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목적
1) 물질과 생명체들을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로서 탐구한다.
- 실험과 실습 활동을 통해 일상적인 현상의 물리적, 생물학적 양상들을 검토하기
- 과학의 기본 개념과 구조, 이론들을 조사하기
- 실재의 과학적 양상들의 복잡성과 통일성을 놀라움과 즐거움으로, 아울러 인내와 겸손으로 탐구하기
- 세상은 하나님의 법을 반영하는 질서정연하고 일관성 있는 창조 세계이며, 과학은 종교적으로 중립이 아닐뿐더러, 과학 활동이 과학자의 세계관과 가치에 의해 주도된다는 것을 인식하기
2) 하나님과 그분의 창조 세계를 영화롭게 하는 문화적 활동으로서 과학과 기술으르 개발하라는 하나님의 특별한 부르심을 인식하고 경험한다.
- 과학과 그 응용을 이해하고 책임 있게 활용하기
- 사회에서 과학이 지니는 중요성과 제한성을 인식하고, 과학과 관련된 현안들에 대한 비판적인 통찰을 기르기
-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우리가 과학적 탐구와 응용을 할 수 있고, 그것을 책임 있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음을 염두에 두고, 이 깨어진 세상이 어떻게 회복될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기
◆ 체육 및 보건 교육
* 체육은 운동 능력뿐 아니라 협력과 리더십을 가르친다.
* 신체 건강 및 균형은 정서적인 건강과 지적 성취를 포함한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 건강과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하나님과 우리 주위의 사람들을 섬기는 한 방법이다.
* 체육 보건 교육의 목표
1) 하나님과 이웃을 섬김으로써 하나님을 찬양하기 위해 신체적 건강을 활용하기
- 하나님과 이웃을 의미 있고 순종적으로 섬기기 위해 건강 지식을 사용하여 최적의 건강을 달성하고 유지하기
- 개인적, 사회적으로 신체 활동과 건강 관리에 책임 있게 행동하기
- 신체 및 보건 상의 특성과 관련하여 사람들의 차이를 존중하기
2) 하나님과 이웃과 자신을 활기차게 섬기기 위해 신체적 균형을 유지하기, 신체적으로 능동적인 생활 방식을 갖기, 운동을 즐기기
- 신체 활동이 건강 증진, 도전 정신, 자기 표현력, 사회적 대인 관계, 이웃을 섬기는 기회 등을 제공해 준다는 점을 인식하기
- 운동 개념 및 원리를 운동의 숙련도를 발달시키는 데 응용하기
- 운동 능력을 다양한 환경과 활동에서 실천하고 활용하기
* 스포츠와 체육 교과에서 경쟁은 학생들이 신체적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경우, 아울러 함께 참여한 다른 학생들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경쟁 상대로 보고 노력하는 경우에만 바람직하다.
* 이기는 것이 아닌 참여와 수고와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성공을 측정할 수 있다.
* 체육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개발하는 것이야말로 성인 신체 활동 유형에서 가장 중요한 효과다.
* 보건 교육을 무시하면 안 된다. 또 생물학적 양상만 가르치지 말고 포함하는 양상들을 고려해야 한다.
※ 체육 시간의 경쟁. 졌다고 한 시간 경기가 재미없다고 결론 내리는 아이들. 진 건 아쉽지만 한 시간 열심히 활동한 것에서 더 큰 보람과 재미를 느끼면 좋겠다.
※ 체육 시간에 전혀 참여를 하지 않는 아이를 어떻게 할까?
- 운동회, 체력 검증 50m 달리기도 뛰지 않고 걷는 아이인데 정말 수업 하기 힘들다.
- 그 아이가 왜 그런지 마음을 열고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