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지꼴을 한 남루한 소녀가 철로위를 걸어가면서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연을 날리던 한 남자애가 찾아와서 말을
걸고 그 소녀는 자신의 이야기를 천천히 하기 시작합니다. 아무도 없는 '압류'된 낡은 하숙집에서 혼자서 살고
있는 소녀....언니가 입고 있던 붉은 파티용 드레스를 남루하게 입고 있는 소녀.. 그 소녀에겐 어떤 사연이 있었던
것일까요? '우수'는 60년대 당시 당대의 최고 미남, 미녀배우가 모처럼 공연을 한 영화로 유명한 극작가 테네시
윌리암즈의 희곡입니다. 숱하게 영화화 되었던 테네시 윌리암즈의 영화중에서는 가장 '혹평'을 받은 작품이라고
할 수 도 있지만, 나탈리 우드와 로버트 레드포드라는 가장 '좋은 그림'이 나올 수 있는 커플들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예쁜 영화입니다.
테네시 윌리암즈의 대부분의 작품이 다 그렇듯, 칙칙하고 남루한 미시시피강 유역의 남부인들의 이야기로 서민적인
남부의 현실세계와 대도시와 신분상승으로의 희망을 꿈꾸는 비현실이 교차되는 서민군상들의 이야기가 대부분입니다. 이 영화 역시 미시시피주의 작은 마을에서 현실적인 삶을 살아가는 마을 사람들과 그 가운데서도 동화같은 '꿈과
희망'을 키우며 변화된 삶을 살기를 희망하는 처녀 앨바의 모습을 다루고 있습니다.
-*-*-*-*-*-*-*-*-*-*-*-*-*-*-*-*-*-*-*-*-*-*-*-*-*-*-*-*-*-*-*-*-*-*-*-*-*-*-*-*-
남루한 모습으로 철로를 걸어가는 소녀 윌리 그녀의 언니 앨바(나탈리 우드)와 관련된 슬픈 이야기가 회상으로
펼쳐진다. 윌리가 입고 있는 낡은 붉은 드레스, 나탈리 우드가 첫 등장할 때도 그 옷을 입고 나온다.
철도 감찰원 역할로 등장한 로버트 레드포드
여전히 돋보이는 매력을 보여준 나탈리 우드
20세기초 미국 남부 미시시피주 어느 작은 마을, 마을 사람들 대부분이 철도 노동자인 이 지역에서 하숙집을 하는
중년여인의 딸 '앨바'(나탈리 우드)는 빼어난 미모로 마을 남자들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는 자유분방한 듯 하면서도
순수한 소녀같은 꿈을 꾸는 처녀입니다. 앨바에게는 남자같이 괄괄하고 와일드한 여동생 '윌리'가 함께 있습니다.
어느 날 윌리는 마을을 찾아온 낯선 젊은이 오웬(로버트 레드포드)를 자신의 하숙집으로 안내합니다. 잘 생긴 이방인
오웬을 본 앨바는 한 눈에 그에게 반하여 관심을 끌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하지만 앨바의 어머니는 돈 많은 노인
존슨에게 앨바를 붙여주고 그 댓가를 얻으려고 계획하고 있고, 앨바를 꼬시기 위해서 일부러 앨바의 어머니에게
접근하는 철도노무자 제이제이(찰스 브론슨)도 앨바를 향하여 음흉한 눈길을 보내고 있습니다.
작은 한 마을에 낯선 이방인이 찾아와서 냉랭한 눈길을 받는 설정은 많은 영화에서 다루어지는 소재인데, 여기서 이방인
로버트 레드포드의 역할은 철도국소속의 '감찰원'으로 예산을 줄이기 위해서 노동자들을 해고하는 일을 하는 역할입니다. 그의 정체를 알게 된 마을의 모든 사람들은 그를 쌀쌀맞게 바라보며, 더구나 마을의 모든 남자들의 사랑의 대상인
앨바(나탈리 우드)와 친하게 지내자 마을 사람들은 참지를 못합니다. 직업상 굉장히 사무적이고 딱딱하던 로버트
레드포드가 나탈리 우드의 상상력과 꿈을 키우는 순수함에 무미건조하던 마음을 열고 두 사람간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두 사람의 사랑은 자기 딸을 돈 벌이를 위한 도구로 사용하려는 어머니의 방해가 있기 때문에
호락호락 순조롭게 이루어지지 않을 기미가 보입니다.
겉으로 내색은 안하고 가끔 틱틱거리면서도 로버트 레드포드에게 첫눈에 반하여 관심을
끌려고 하는 나탈리 우드
꿈을 잃지 않는 '상상력 소녀'로서의 매력을 나탈리 우드에게 느끼는 로버트 레드포드
앨바(나탈리 우드)의 동생 윌리는 이방인 로버트 레드포드에게 호감을 느낀다.
찰스 브론슨과 나탈리 우드
로버트 레드포드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노력하는 나타리 우드
'유리동물원'이나 '베이비 돌'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같은 테네시 윌리암즈의 다른 작품에서도 허무한 삶을 살아가는
주인공들은 변화와 상승을 꿈꾸지만 그건 한낮 꿈에 불과한 결말을 내고 있습니다. '우수'에서 나탈리 우드는 '뉴올리안즈'로의 진출을 꿈꿉니다. 뉴올리안즈는 미시시피주 부근에서 가장 크고 번화한 도시이죠. 그리고 실제로 보기 드물게
이 작품에서는 남부의 마을을 벗어나서 뉴올리안즈에서의 이야기도 펼쳐집니다. 뉴올리안즈에서 로버트 레드포드와
나탈리 우드가 재회하는 장면의 묘사는 시드니 폴락 감독이 펼친 이 영화의 가장 명장면입니다. 나탈리 우드처럼
보이는 뒷모습을 발견하여 따라가기 시작하는 로버트 레드포드 관객이 볼 때는 왜 그렇게 천천히 쫒아가는지 답답하게
보일 지경이며, 혹시 다른 여자이면 어쩌나 하는 조바심까지 듭니다. 그리고 '분수대'에서 물의 그림자를 통해서 비추어
지는 두 사람의 모습과 대사의 내용까지 서로 간절히 원하는 두 남녀의 재회장면을 참 분위기있게 찍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수는 갑작스런 허무한 결말로 끝나는 영화입니다. 마치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흔히 보여주는 '불치병'
이나 '교통사고'같은 것처럼 말이죠. 그렇지만 당시 최고의 선남선녀를 나란히 주인공으로 해서 만든 영화라는 점에서
두 남녀 주인공이 그려내는 장면 만으로 볼만하다는 느낌입니다.
두 사람에 비해서 찰스 브론슨의 비중은 꽤 적은 편인데 찰스 브론슨은 그의 이미지상 가장 잘 어울리는 '땀 냄새 철철
나는 음흉한 노동자'역할입니다. 그것도 나탈리 우드에게 이용당하는 다소 가엾은 역할입니다. 물론 이 땀 냄새나는
분위기의 이 배우는 2년뒤인 1968년에 아듀라미와 웨스턴 이라는 걸출한 두 편의 영화를 통해서 70년대 최고 인기를
구사하는 액션 스타로 자리잡았지만, 이 영화에선 철저한 두 남녀를 위한 들러리 정도입니다.
주인공으로 출연한 나탈리 우드와 로버트 레드포드
눈망울이 또렷한 배우 나탈리 우드
조연으로 출연한 찰스 브론슨
뉴올리안즈의 분수대에서 재회하는 두 주인공 나탈리 우드의 뒷모습을 보고 따라가면서 시작된
이 재회장면은 시드니 폴락 감독이 보여준 이 영화의 최고 명장면이었다.
나탈리 우드의 동생역인 윌리를 연기한 메리 바담이 호연했고(오프닝에 철도를 걷던 소녀입니다) 나탈리 우드는
청순함과 섹시한 매력을 모두 보여주고 있습니다. 로버트 레드포드는 알랑 들롱과 함께 미국과 유럽을 대표하는
60년대 최고 미남배우 답게 근사한 외모를 보여주었는데 미남에도 옥의 티가 있듯이 '카스텔라'같은 그의 피부는 20대
후반에도 썩 좋은 피부는 아니었습니다. 50년대 몽고메리 클리프트와 엘리자베스 테일러와 함께 참으로 잘 어울리는
대표적인 미남미녀배우가 출연한 영화입니다.
얼마나 사랑하는 사이면 이렇게 기쁜 표정으로 뛰어가면서 만나는 것일까?
행복한 시간을 나누던 오웬(로버트 레드포드)과 앨바(나탈리 우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