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보라, 너의 임금님이 겸손한 모습으로 너에게 오신다.>
▥ 즈카르야 예언서의 말씀입니다. 9,9-10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9 “딸 시온아, 한껏 기뻐하여라. 딸 예루살렘아, 환성을 올려라. 보라, 너의 임금님이 너에게 오신다. 그분은 의로우시며 승리하시는 분이시다. 그분은 겸손하시어 나귀를, 어린 나귀를 타고 오신다.
10 그분은 에프라임에서 병거를, 예루살렘에서 군마를 없애시고 전쟁에서 쓰는 활을 꺾으시어 민족들에게 평화를 선포하시리라. 그분의 통치는 바다에서 바다까지, 강에서 땅끝까지 이르리라.”
제2독서
<성령의 힘으로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 8,9.11-13
형제 여러분, 9 하느님의 영이 여러분 안에 사시기만 하면, 여러분은 육 안에 있지 않고 성령 안에 있게 됩니다.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을 모시고 있지 않으면, 그는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 아닙니다.
11 예수님을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신 분의 영께서 여러분 안에 사시면, 그리스도를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으키신 분께서 여러분 안에 사시는 당신의 영을 통하여 여러분의 죽을 몸도 다시 살리실 것입니다.
12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우리는 육에 따라 살도록 육에 빚을 진 사람이 아닙니다. 13 여러분이 육에 따라 살면 죽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의 힘으로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 것입니다.
복 음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1,25-30
25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버지, 하늘과 땅의 주님, 지혜롭다는 자들과 슬기롭다는 자들에게는 이것을 감추시고 철부지들에게는 드러내 보이시니, 아버지께 감사드립니다.
26 그렇습니다, 아버지! 아버지의 선하신 뜻이 이렇게 이루어졌습니다.”
27 “나의 아버지께서는 모든 것을 나에게 넘겨주셨다. 그래서 아버지 외에는 아무도 아들을 알지 못한다. 또 아들 외에는, 그리고 그가 아버지를 드러내 보여 주려는 사람 외에는 아무도 아버지를 알지 못한다.
28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 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30 정녕 내 멍에는 편하고 내 짐은 가볍다.”
오늘의 묵상
오늘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초대하시며 안식을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내 멍에를 메고 나에게 배워라. 그러면 너희가 안식을 얻을 것이다.”
이 말씀을 하신 배경은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방법이 예수님과 종교 지도자들 간에 차이가 너무 컸기 때문입니다. 당시 사제들이나 율법 학자들, 바리사이들이 하느님을 외면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나름대로 하느님 계명을 완벽하게 지키려고 노력하였지요. 바로 이 점이 오히려 걸림돌이 된 것입니다. 계명만을 바라보다 보니 그만 계명 자체에 얽매이게 된 것입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안식일 준수입니다.
유다인들은 안식일 규정을 지키려고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심지어 구약 시대에는 안식일을 맞아 일하지 않는 동안 속수무책으로 적에게 학살당하기도 하였습니다(2마카 5,25-26 참조). 안식일에는 불을 붙이거나 끄지도 못하고, 빵 굽기, 바느질마저 금지하였기에 가난한 이들에게는 너무나 큰 멍에였던 것입니다. 그들에게는 하느님이 어떤 분으로 보였겠습니까?
예수님께서는 이처럼 힘들고 무거운 율법의 멍에를 풀어 주신 것입니다. 지킬 수 없는 형식적인 계명 때문에 하느님을 멀리할 수밖에 없는 이들에게 하느님을 돌려 주셨지요.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생긴 것이지,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생긴 것은 아니다”(마르 2,27). 이처럼 예수님께서는 율법의 형식보다 근본정신을 강조하심으로써 하느님을 믿는 것을 참으로 쉽고 편안하게 만들어 주신 것입니다.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새벽 묵상 글을 다 쓰고 나서 인터넷에 올린 뒤에는 저는 거실에서 운동을 합니다. 헬스 기구들이 몇 가지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운동을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헬스를 할 때에는 호흡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을 통해서 운동의 효과를 더 크게 할 수가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호흡을 맞추면서 운동을 하다가도 호흡이 흐트러질 수 있습니다. 그때에는 잠시 멈춰서 다시 호흡을 맞춥니다. 그렇지 않으면 운동하기가 너무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 순간, 제 코에 소중한 스승이 있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운동뿐만 아니라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 바로 제 코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 소중한 스승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깨닫지 못하고 살았던 적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런데 이를 깨닫는 순간이 있습니다. 바로 어려움의 순간, 힘듦의 순간입니다.
코의 소중함을 언제 느낄 수 있을까요? 코감기가 걸리면 이 코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습니다. 목이 아플 때에는 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그밖에 어렵고 힘든 순간에 이제까지 아무 생각 없이 누리고 있었던 것이 얼마나 감사한지를 알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런 말도 있습니다.
“우리가 진정으로 좋은 날씨를 느끼려면 그것이 오랫동안의 악천후 뒤에 와야만 한다. 마찬가지로 우리는 불경기를 겪고 나서야 비로소 호경기를 감사할 수 있게 된다.”(폴 투르니에)
작은 것에 감사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은 소소한 일상 안에서도 큰 기쁨을 느끼며 살아갑니다. 그러나 작은 것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모든 것을 다 가지고 있다고 해도 늘 불평불만 속에서 어려움을 느끼며 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스스로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내 자신은 과연 감사하며 살아가는 사람인지, 아니면 감사를 잊고 살아가는 사람인지 말입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하느님 아버지께 당신의 선하신 뜻이 철부지들에게 이루어졌음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바치십니다. 솔직히 이 사실이 왜 감사한 것인지 의아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보통 자신에게 어떤 이득을 주었을 때 감사하다는 표현을 씁니다. 그런데 철부지들인 제자들에게 하느님 아버지의 뜻이 드러냈고 또 이루어졌다는 것을 감사하다고 하신다는 것입니다. 제자들이 감사할 일이지, 주님께서 감사할 일이 아닌 것이지요.
바로 우리들을 위한 진정한 사랑 때문입니다. 부모님도 그렇지 않습니까? 자녀가 잘 되는 것만으로도 감사하다고 몇 번씩이나 반복해서 말씀하시지요. 주님께서도 당신 스스로에게는 아무것도 돌아가는 것이 없지만, 부모보다 더 큰 사랑 때문에 감사의 기도를 바치셨던 것입니다.
주님의 이 감사 기도를 통해 우리가 한 가지 묵상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사랑한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지금 감사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사랑의 마음 자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은 아닐까요?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작은 것에 감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지금의 삶이 얼마나 만족스럽고 행복한 지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내가 주로 어떤 이야기를 하는지 들여다보세요. 남들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는지, 원망과 투정을 하는지,
칭찬과 감사의 말을 하는지, 과거 이야기만 하는지. 주로 하는 그 이야기가 내 인생이 됩니다(혜민).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