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마이산 소개
마이산은 약 1억년 전 퇴적층이 쌓여 있던 호수바닥이 지각변동으로 융기하여 서쪽 암마이봉(687.4m)과 동쪽 숫마이봉(681.1m)으로 솟아오르며 생겨난 산 입니다.
봄에는 돛대봉, 여름에는 용각봉, 가을에는 마이봉, 겨울에는 문필봉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멀리서 보면, 말의 귀 모습의 바위산이 독특하기고 하지만 바위산 군데군데 벌집처럼 패인 타포니가 유명한 산 입니다.
타포니로 암석의 측면에 벌집처럼 집단적으로 파인 구멍들이 있습니다.
마이산 봉우리에는 지질학적으로 희귀하고 중요한 세계 최대 규모의 타포니가 있어 2019년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 되였습니다.
ㅡ1979년 전라북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2003년 명승지로 승격되였고,
★ 2011년에는 세계 최고의 여행안내서인 프랑스 미슐랭그린가이드에서 별 3개의 만점을 받았습니다.
◆타포니: 암석이 물리적·화학적 풍화작용을 받은 결과 암석의 표면에 형성되는 요형(凹型)의 미지형을 풍화혈이라고 하는데,
타포니(Tafoni, Tafone)는 풍화혈 중에서도 특히 암석의 측면(암벽)에 벌집처럼 집단적으로 파인 구멍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풍화혈은 해안이나 화강암 산지에서 흔히 나타나는데, 비가 내린 후 물이 괴거나 그늘이 져서 주변보다 습하기 때문에 입상붕괴가 선택적으로 촉진될 수 있는 부위에 형성됩니다.
또한 역암, 사암이나 석회암에서도 형성되며, 특히 건조지역에서는 이의 발달이 인상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진안 마이산이 가장 대표적으로 타포니 지형을 갖고 있다 합니다.
암마이산의 폭포수 장관 클릭 https://youtu.be/oS9Hs_S69d0
여름철 집중호우때, 1년에 한두번만 잠깐 볼수있는 장관이랍니다.
◆마이산 탑사... 태풍과 폭풍우에도 무너지지 않는 80여개 돌탑이 장관
암마이봉 남쪽 기슭에 있는 마이산 탑사는 이갑용 처사가 쌓은 80여개의 돌탑으로 유명합니다.
돌탑들의 형태는 일자형과 원뿔형이 대부분이고 크기는 다양합니다.
이 돌탑들은 1800년대 후반 이갑용 처사가 혼자 쌓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미국 CNN에서는 마이산 탑사를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사찰 33곳'에 선정 되였습니다.
등산하실 때는 트랭글을 설치하고, 트랭글 사용을 적극 권장합니다.
트랭글 활용하시면
등산 초보도, 초행길도 길 잃어, 알바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트랭글-앱 설치,실행 →(검색에서)마이산 →산타***(2023.04.02) →<따라가기>
◆마이산 산행코스 안내
남부주차장→고금당→(나봉암)비룡대(인증)→봉두봉→암마이봉(100명산 인증)→화엄굴 입구→탑사→(2km)→남부주차장
원점회귀(약 8.3km/5시간)
ㅡ남부주차장 표고 330m
ㅡ마이산 암마이봉 표고 687.4m (숫마이봉 681.1m)
ㅡ암마이봉까지 누적상승고도 575m
◆마이산의 일기예보(4/18 화요일)
마이산
세계 최고의 여행안내서인 프랑스 미슐랭그린가이드 별 3개의 만점
암마이봉 (BAC 인증: 100명산)
마이산 탐사
미국 CNN에서는 마이산 탑사를 '한국의 가장 아름다운 사찰 33곳'에 선정
**날머리 부근 식당 많이 있습니다.
**날머리 주차장에 화장실 있습니다
●날머리 버스대기 장소: 전북 진안군 마령면 동촌리 산24-1(남부주차장)
ㅡ버스출발 1시간전에는 귀경버스 탑승을 금합니다.
ㅡ기사님께 전화도 삼가해주세요(기사님 쉬셔야지 안전운전 하실 수 있습니다)
ㅡ 꼴찌 대장 010-8600-4210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