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덕화요 도자기의 오색 장식 :德化窑瓷器的五彩装饰
출처: 문물천지 저자: 연명선 连明森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명나라 때부터 덕화요는 점차 이색적인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그 제품은 백유(특히 '아이보리')의 독특한 스타일로 국내외에 유명함과 동시에 백자에 착색 장식을 하기 시작하여 청화자기, 오색자기, 분채자기 등 다양한 채자가 등장하여 오늘날까지 계승되고 있습니다
▲ 명나라 만리장성 덕화요의 유색고사도통형로 명나라 시대에 당송 이후 중국 도자기 산업의 또 다른 절정이 나타났으며, 특히 유색 도자기 생산의 급속한 발전은 중국 도자기 역사의 새로운 장을 기록했습니다.
명대의 채자로는 청화, 유리홍, 유상오채, 유상오채와 유하채가 결합된 청화오채, 두채 등의 품종이 가장 유명하며, 이 외에도 백유홍채, 청화홍채, 백유장채, 백유녹채 등 다양한 채자가 있습니다.고고학적 발견과 전대 실물의 연대기 기물로 판단하면 늦어도 명나라 중후반에는 덕화요에서 오색 도자기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덕화민속 소장품 중 명나라 만력 경자년 오색 뚜껑이 있는 캔이 있습니다.이 뚜껑은 높이 17, 구경 8.5, 복경 13cm로 재질이 우수하고 흰 것이 응고처럼 희며, 유약 표면에 붉은 꽃과 푸른 잎 모란이 그려져 있으며, 꽃 사이에 나비가 날고, 잠자리가 놀고, 까치가 가지치기 등의 무늬가 있고, 도안의 색채가 선명하고, 뚜껑 안에 먹빛이 도는 문양으로 '만력경자년 11월장…신화리 곽판 사람" 등의 글귀가 적혀 있다.
이 유색 뚜껑 항아리는 명확한 연대를 가진 최초의 덕화 가마 유색 도자기입니다.덕화현 도자기박물관에는 청나라 강희 25년(1686)의 '고채(古彩)' 천구병 한 쌍이 소장돼 있습니다.병 바닥에는 '강희25년 지덕화현사인현범정辂선제'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명나라 중기 및 후기에 덕화요에서 적색, 청색 및 녹색 유색 도자기를 생산하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청나라에서 중화민국에 이르기까지 덕화요의 유채색 공예는 상당히 정교해졌으며 화면에는 노란색, 녹색, 빨간색, 파란색, 자주색의 다양한 색상과 검은색 선이 있으며 그 중 빨간색과 녹색이 대부분입니다.
덕화오색자기로 그린 도안은 소재가 매우 광범위하고 변화가 많으며 화풍이 자연스럽고 소탈하며 소박하고 대범하며 구성이 간결하고 자유롭고 호방하며 지역 색채가 강하고 생활 분위기가 강합니다.청나라 말기, 민국 초기에 덕화요는 유약 아래 오색을 생산했지만, 그 색은 유약 위 오색만큼 밝지 않았습니다.
▲ 청강희 유색 구룡병 명나라 덕화요 유색 도자기의 색상은 주로 빨강, 파랑, 초록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성됩니다.색 재료는 색상 기반과 유약수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채색된 장식 패턴은 표면이 밝고 색상이 부드럽고 파란색과 녹색 패턴이 두드러집니다.
분석에 따르면 명나라 덕화요의 유색 도자기의 파란색은 터키 블루로, 터키 블루는 산화구리 광물 색소와 알칼리 금속 유약으로 제조되었으며 이는 명나라 덕화요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칼륨 및 나트륨 유약과 일치하며 녹색은 산화구리 광물 색소와 납 유약으로 제조되었으며 납 유약의 주성분은 홍단이라는 납 광물화물이므로 녹색 표면이 벗겨지면 기물에 반짝이는 납 금속층이 남습니다.
1992년판 '덕화현지'에 따르면 명나라 덕화요 유색 도자기에 필요한 광물 착색기는 현청 주변의 광물 벨트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이러한 착색기는 다른 곳에서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청나라 때 덕화요의 유색 도자기의 색은 빨강, 녹색, 청, 노랑, 자주색 등이며 대부분의 안료는 현의 허란산(현재 성관의 가운정)의 석영 광석과 녹반, 구리녹색 등이 배합되어 있으며 이러한 안료는 구리, 철, 망간, 코발트 및 기타 산화물을 착색제로 사용하여 납 분말 및 석영 분말로 제조됩니다.
"민국 초에 이르러서야 쉰중 채자 전매상인 린펑펑(林鳳鹏)이 일본산의 금수(金水)와 양채(洋彩)를 구입하였고, 현지 안료는 점차 양채(洋彩)로 대체되었습니다."[1]
▲ 청나라의 오색조식캔 덕화요 오색도자기는 실용가치를 전제로 할 뿐만 아니라 시대생활의 숨결, 문화예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오색도자기는 다양한 병, 캔, 항아리, 화분, 화분, 접시, 그릇, 컵 및 도자기 플라스틱 등 다양하며 기구의 모양이 규칙적이고 견고하며 바디 라인이 부드럽고 기품(예: 중화민국 시대의 꽃병 등)이 있습니다.
바닥은 비교적 규칙적이며 발 뿌리는 평평하거나 둥글습니다.덕화요에는 다양한 유형의 세라믹 제품, 다양한 반제품 성능, 제품 모양 및 크기, 소성 온도, 제품 성능에 대한 요구 사항 및 품질에 대한 엄격한 요구 사항 및 엄격한 요구 사항으로 인해 주로 그라우팅 및 수동 성형의 두 가지 공정을 포함하여 다양한 성형 방법이 사용됩니다.
그라우팅 성형은 진흙을 모델에 부어 제품을 만드는 성형 방법으로 일부 일상 식기, 진열 공급기, 서재용 기구 등이 이 방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수동 성형은 숙련된 손으로 다양한 모양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며 인쇄 블랭크와 풀링 블랭크는 두 가지 중요한 수동 성형 방법입니다.
▲ 청나라 말기 오색 과일 쟁반을 관찰하면 덕화요의 오색 도자기는 인물, 꽃과 새, 산수, 신화, 종교, 역사, 희곡, 소설 이야기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주제는 대부분 사람들이 즐겨 듣고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삶의 기운이 강하고 낭만적인 기법과 취향을 담고 있습니다.그 중 꽃이 특히 잘 자랍니다.그려진 꽃나무와 같이 가지와 잎이 흩날리고 가볍고 부드럽습니다.
접시와 같은 가지와 꽃 장식은 모두 외벽에서 위로 뻗어 기구의 입 가장자리를 넘어 기구로 이어지며 펼치면 완전한 그림이 되어 새롭고 아름답고 운치가 뛰어납니다.일부 오색 산수 화면, 겹겹이 쌓인 산, 폭포, 샘, 정자, 누각, 강물, 작은 다리, 유수 집 등은 풍경과 깊고 우아하며 시와 서예와 그림을 통합합니다.
▲ 청나라 말기 오색조식단지의 덕화오색자기의 성공과 독특함은 한편으로는 색계변화의 기교를 익힌 민간장인들이 색계변화에 능하여 경물의 음양반면을 잘 묘사하고 울창하게 하여 화면의 풍부한 층위를 만들어내어 일종의 리듬과 입체감을 나타내어 맑고 맑고 투명한 색계차원의 예술적 효과를 얻는 한편, 덕화오색자기의 장식주제가 뚜렷하고 허실상간의 회화배치를 정확하고 생동감있게 표현하여 필선과 재료로 처리하는 데 많은 장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풍경화에서 근경의 '실제'와 원경의 '허점'이 강조되고, 어둡고 허전하며, 이에 상응하여 경지가 높고 원대하며 광경이 무성합니다.또한 덕화오색자기회화는 명나라 판화 삽화의 예술적 영양을 널리 융합시켰을 뿐만 아니라 강인하고 섬세한 필법으로 선을 그어 표현된 현상을 과장하여 가공할 뿐만 아니라 명말 청초 화가 동기창, 천홍수, '사왕'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그려진 문양은 기품이 침착하고 명료하며 청백한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붓놀림과 섬세하고 아름다운 정취가 있습니다.
그림 속 인물들의 표정과 태도, 기품 등을 세련되고 변화무쌍한 필치로 그려내기에 충분하며, 그림 속 인물들은 나름대로 멋을 부리고 있습니다.
▲ 민국 오색 그릇인 덕화요 오색 도자기는 대부분 손으로 그린 장식 기법을 사용하는데 덕화백자는 질감이 희고 흰색을 띠고 길쭉하며 태골이 희고 섬세하며 단단하고 조밀하며 유약색이 따뜻하고 투명하고 매끄러워 일찍이 명나라 때부터 국내외에 널리 알려졌습니다.
덕화도자기공은 오색도자기를 설계, 제작할 때 백자의 매력을 살리기 위해 도안장식 시 넓은 백지공간을 유지하였습니다.이 특성은 유색 도자기에서 더 잘 반영됩니다.
많은 오색 도자기 중에서 무늬와 따뜻하고 매끄러운 백지가 균형 있게 서로 삽입되어 있으며, 채색과 백지, 허와 실의 배치가 조밀하고 조화롭게 보입니다.
▲ 민국 오색 종지
▲ 민국 오색소주잔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 덕화요 자기 오색 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