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14,6-14
그리스도 몰입 연기를 위해 성령의 술이 꼭 필요한 이유
오늘 복음에서 필립보는 예수님께 “주님, 저희가 아버지를 뵙게 해 주십시오.
저희에게는 그것으로 충분하겠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다는 것을 너는 믿지 않느냐?”라고 하시며, 삼위일체 신비를 알려주십니다.
“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엘리사벳이 성모님을 만날 때 성모님 태중에 하느님 아드님이 계심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힘으로 알아보았을까요? 성령의 힘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성모님께서 성령으로 하느님을
당신 태중에 잉태하신 것처럼, 성령을 받은 이들은 어떻게 그 일이 이뤄지는지 깨닫습니다.
“엘리사벳은 성령으로 가득 차 큰 소리로 외쳤다. ‘당신은 여인들 가운데에서 가장 복되시며
당신 태중의 아기도 복되십니다. 내 주님의 어머니께서 저에게 오시다니 어찌 된 일입니까?’”(루카 1,41-43)
우리는 여기서 성령의 두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우선은 우리 자신을 깨끗하게 만듭니다.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한 말로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그다음은 예수님께서 성령으로 우리 안에 잉태되는 장면입니다. 이는 요한복음에서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어주는 것으로 상징됩니다.
성모님께서 성령으로 아드님을 잉태하시는 장면을 생각하면 쉬울 것입니다.
범죄도시로 18년 만에 돈과 무관하게 살다가 지금은 스타가 된 장이수 역할의 ‘박지환’ 씨가
유퀴즈에 나와 갑자기 잘 되게 된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가 연극계에서 인정받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러나 영화나 드라마 오디션에 참가하면 항상 고배를 마셔야 했습니다.
그가 왜 그런지 카메라에 녹화된 내용을 보았는데 자신이 보기에도 어떤 매력도 없는
무색무취의 사람이 서 있는 것 같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카메라를 알바한 돈으로 몇 대 사서 직접 오디션 장면을 녹화해 보았습니다.
자신도 자기 같은 사람을 뽑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캐릭터가 온전히 묻어나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자기 연기에 좌절을 느끼며 막걸리 한 사발을 들이켰습니다. 카메라를 끄는 것도
잊어버렸습니다. 막걸리를 마시며 노래도 하고 연기도 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무심코
녹화된 자기 모습을 보았는데, ‘앗, 이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너무나 연기 잘하는 자연스러운 배우가 하나 앉아 있는 모습이었습니다.
너무 매력이 있었고 캐릭터가 다 드러나 있었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캐릭터를 가리고 있는 게 자기 자신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카메라에서 연기하고 있는 자신이었다면 이제 막걸리가 그를 완전히 그 캐릭터로
만들어버렸습니다. 무아의 경지에 올려놓은 것입니다. 그러면서 살짝 눈치를 챘습니다.
‘카메라는 요물이구나! 웬만큼 자연스럽지 않으면 이거는 받아주지도 않는구나.’
그때부터 본 오디션은 다 합격이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것입니다.
진짜 캐릭터가 자신 안에서 완전히 살아 숨 쉬려면 자기를 완전히 잊게 만드는
막걸리 한 사발과 같은 무언가가 필요함을 알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이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인들은 완전한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인 사람들입니다. 오늘 필립보와 야고보 사도도 그와 같은 분들이셨습니다.
특별히 필립보는 십자가에 매달려 돌에 맞아 순교하였습니다. 다른 사도들도 마찬가지지만,
베드로와 안드레아처럼 십자가에서 순교한 면이 그리스도와 매우 닮았습니다.
야고보 사도는 그리스도의 형제로 알려져 있는데, 그리스도와 닮은 면이 있어서
예루살렘의 첫 주교가 됩니다.
그를 보면 그리스도를 보는 것과 같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사도 중 첫 번째 순교자가 됩니다.
우리는 어떻게 성령의 포도주를 마시며 그리스도를 드러나게 할 수 있을까요?
술기운에 나를 맡겨야 합니다. 성령의 기운에 나를 맡길 줄 알아야 합니다.
이병헌은 연기 천재입니다. 그가 연기를 잘하는 이유는 현장에서 대본을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야 틀에 매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는 다만 그 캐릭터의 감정선에만 집중합니다.
대사를 틀리면 다시 찍으면 됩니다. 그러나 틀에 매이면 캐릭터가 죽고 자기가 삽니다.
그러면 보는 사람은 연기가 어색하게 되고 분심들게 됩니다.
또 현장에서는 긴장하면 안 됩니다. 이완되어야 긴장을 만들지 않고 캐릭터 정서에 더욱
집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는 이미 한잔하고 온 사람과 같습니다.
연기할 때 캐릭터만 살고 최대한 자기를 죽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자기가 죽으면 평화가 옵니다.
저도 강론하거나 강의 할 때 그러지 않으려고 해도 아직은 자아가 강해서
제가 보면 몸이 오그라듭니다. 그러나 조금씩 나아져 가려 합니다.
우리도 내 안의 예수님께서 그대로 표출될 수 있도록 항상 성령의 술에 취해 살아갑시다.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기쁨, 그리고 평화입니다.
이것이 없이는 그리스도의 인물 몰입형 연기가 나오지 않습니다.
-수원교구 전삼용 요셉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