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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그리스, 지하철 내부용 CCTV 프로젝트 발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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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06 | 국가 | 그리스 | 작성자 | 김태희(아테네무역관) | ||||||||||||
그리스, 지하철 내부용 CCTV 프로젝트 발주 - 경쟁력 있는 국내산 CCTV 카메라, 시장진출 가능성 커보여 - - 안전보안장비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
□ 아테네 지하철, 전동차 내 408대의CCTV 설치 예정
○ 객차 한 대당 4대의 CCTV(Closed circuit television)가 설치될 예정으로, 17대 열차당 24대의 내부 촬영 카메라(총 408개)를 설치할 예정 - 현재 CCTV는 보안상 이유로 지하철 승강장과 지하철역만을 감시하고 있으며, 총 204대의 카메라로 촬영 및 기록 중임. - 향후 열차 내부의 카메라까지 합산하면 총 612대의 카메라가 승객 안전보호를 목적으로 운영될 예정임.
자료원: EKATHIMERINI
○ 그리스의 엄격한 CCTV설치 허가 승인 - 그리스는 공공시설의 CCTV 설치를 인간의 기본권리를 위반하는 사생활 침해의 문제로 보기 때문에 설치 기준이 엄격함. - 2015년 7월 16일 그리스의 정보보호기관(HDPA)는 사전 승인없이 분만실에 CCTV를 설치한 병원을 상대로 3만 유로의 벌금을 물렸을 정도로 각 개인의 사생활을 중시함.
□ STASY(그리스철도공사), CCTV 사용 승인 요청 3년 만에 청신호
○ HDPA(그리스정보보호기관)의 지하철 내 감시카메라 설치 허가로 재조명 된 안전문제 - HDPA(그리스정보보호기관)은 2년 전 STASY(그리스철도공사)의 지하철 내 CCTV설치 요청에 대해 인권 침해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요청을 승인하지 않아 감시카메라 설치에 난항을 겪었음. - 2014년STASY(그리스철도공사)는 CCTV 설치 요청을 다시 의회에 제출했으며, 현재는 HDPA(그리스정보보호기관)로부터 CCTV 설치가 승인됨.
○ 전동차 내 CCTV 운영으로 기관사는 즉시 열차 내 상황 확인 가능 - 현재 아테네 지하철은 전동차 운전자가 열차 내 상황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구조로 돼 있음. - 지난 2012년 2월 신원 미확인의 게릴라집단의 폭탄이 터지지 않은 채로 발견돼 역내 안전에 대한 이슈가 불거졌던 이력이 있음. - 승객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로 지하철 내 방화, 범죄 예방효과 및 범죄 두려움 감소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임. - 그리스의 CCTV 수입규모는 2013년 3200만 달러, 2014년 2700만 달러, 2015년 1~6월의 수입규모는 1000만 달러로 이번 해부터 시행된 점진적인 자본통제 완화가 물동량 회복에 영향을 주어 이번 해를 기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CCTV 카메라 시장 동향
○ 현지에 주로 유통되는 CCTV 카메라 브랜드는 SONY, PANASONIC, SAMSUNG, SHARP, TEMAXIO, TELECO임. - 카메라 사양은 유무선 제품, 실내외용, 흑백과 칼라, 야간 카메라, 돔과 직선형 카메라 등으로 구분되며 고가의 제품도 유통되나 수요가 적음. - 무선 카메라는 송수신기와 리모트 컨트롤기기 등이 포함되고, 야간 사용 가능한 제품과 방수 기능도 갖춘 제품도 있으며 대표적인 상표로는 AEE, TELCO가 있음.
그리스에서 주로 유통되는 CCTV 카메라 브랜드
○ 관세 - 관세: 한-EU FTA 협약 기준 0% - 부가세: 23% - 인증: CE마크(EC인증) 필요 - 주의: 수출 시 EU에서 적용되는 통관 양식을 따라야 함.
□ 전망 및 시사점
○ 그리스 정보보호기관(HDPA)이 지하철 내부 CCTV 설치를 승인한 것은 인권 침해보다 사고 예방 및 보안을 더 중시하게 됐기 때문임. - 시장 전문가에 따르면, 그리스 경제위기에 따라 범죄발생률이 높아져 안전보안장비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이에 따라 매년 약 3%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현지 CCTV 수입시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저품질로 유통되고 있는 중국산과 고품질 고가격에 유통되는 독일산과 비교했을 때, 우수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을 동시에 제공하는 한국산 CCTV 카메라의 현지 시장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분석됨.
○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 제품의 현지 인지도 - 현지 유통업체들은 국내산 전자통신 제품의 뛰어난 디스플레이, 화질의 기술력을 높게 평가함. 따라서 국내 업체들의 전자, IT, 통신기기 및 HD-SDI 카메라의 현지 인지도가 높은 편임.
자료원: WORLD TRADE ATLAS, KATHIMERINI 등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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