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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명 dlc(1.20 버전)는 4월 6일 목요일에 출시 예정이며 가격은 21000원으로 예상됩니다.
1. 시대 (유료)
각 시대에는 7개의 목표가 있고, 목표를 달성하면 매달 세력투사 3, 영광 3을 얻습니다.
영광으로 각 시대마다 존재하는 7개의 능력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시대마다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한 4개의 고유 능력이 있습니다.
다만 새로운 시대가 되면 이전 시대에 구입했던 능력들은 모두 잃어버릴 것입니다.
황금기는 한 국가가 게임 중에 단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시대에서 3개의 목표를 달성하자마자 시작시킬 수 있으며 50년간 지속됩니다.
황금기는 모든 분야에서의 군주포인트 비용 10% 감소, 육해군 사기 +10%, 상품 생산량 +10%의 효과를 줍니다.
각 시대별 목표들과 능력들은 아래의 링크들을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일지를 만든 이후 밸런스 조정을 했기 때문에 몇몇 부분이 실제 패치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발견의 시대(1400~1530): http://cafe.daum.net/Europa/3FCl/1176
- 개혁의 시대(1530~1620): http://cafe.daum.net/Europa/3FCl/1185
- 절대주의의 시대(1620~1710): http://cafe.daum.net/Europa/3FCl/1190
- 혁명의 시대(1710~1821): http://cafe.daum.net/Europa/3FCl/1195
- 절대주의 메카닉 (무료)
절대왕정 정부체제를 제거하였고, 행정 효율에 대한 기술의 영향력은 0~30%가 되었습니다.
각 정부는 절대주의 수치를 지니고, 최대치(100)일 때 추가적인 행정효율 40%, 규율 5% 상승의 효과를 얻고, 자국 영토의 외국 코어가 3배 빠르게 사라지게 합니다.
절대주의 수치는 기본값(+65), 정통성(최대 +20), 공화정(-30), 종교 통일성(최대 +5), 열강(+5), 제국(+5), 기타 요소에 의해 변화합니다.
기타 요소: 이벤트, 아이디어, 가혹한 진압(+1), 안정도 상승(+1), 자치도 감소(프로빈스당 +1), 자치도 상승(프로빈스당 -2), 통화가치 절하(-1), 반군요구 승낙(-10), 의회 의석 할당(-3), 전쟁피로도 감소(-1)
2. 번영도 (무료)
황폐도(황폐한 정도)는 프로빈스의 자치도, 보급 한계, 상품 생산량, 사회제도 확산 속도, 개발비용, 불안정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빈스의 황폐도가 100%일 때 상품 생산량 -100%, 보급 제한 -50%, 사회제도 확산 속도 -100%, 개발 비용 +10%, 맨파워 -100%, 선원 -100%, 우호적, 적대적 군대의 이동속도 -25%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황폐도는 프로빈스가 약탈당할 때 5%, 초토화할 때는 5% 증가하고 5년간 적대적인 유닛의 이동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황폐도는 매년 1%씩 감소하며, ZoC 안의 프로빈스들은 매년 2%씩 혹은 요새의 레벨만큼 감소합니다.
황폐도는 프로빈스를 개발하면 더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주의 모든 프로빈스가 황폐도 0이고, 국가가 양의 안정도일 경우 매달 번영도가 상승합니다.
번영도가 100%에 다다르면 그 주는 개발 비용 -10%, 상품 생산량 +25%의 효과를 얻습니다.
3. 주 칙령 (무료)
주에 연관된 모든 것을 표시하는 탭을 추가하였습니다.
주 칙령은 언제나 발동할 수 있지만 한번 발동하면 1년 이상 지나야 변경 가능합니다.
주 칙령이 활성화 되어 있는 동안 주 유지비는 3배 증가합니다.
주 칙령으로는 개종력 +1%, 프로빈스 무역력 +50%, 맨파워 +25%, 개발비용 -10%, 사회제도 확산속도 +33%, 매달 자치도 -0.03가 있습니다.
또 각 시대마다 불안정도 -5(발견의 시대), 개종 중심지 저항 -50%(개혁의 시대), 매달 황폐도 -0.25(절대주의의 시대)의 칙령이 있습니다.
4. 유교 개편 (유료)
유교 국가들은 조화 수치를 얻습니다.
조화 수치가 높은 경우 참된 신앙의 관용도가 높아지며, 낮은 경우 이것과 능력주의(정통성)가 감소하고 개발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조화 수치는 매년 1씩 증가하며, 안정도를 높게 유지하고 인본주의 이념을 완성하면 더 빠르게 증가할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종교인 프로빈스를 개종시킬 경우 그 프로빈스의 개발도에 비례하여 조화 수치가 감소할 것입니다.
유교는 다른 종교와 조화를 이루도록 선택하여 그 종교를 참된 신앙처럼 대우할 수 있습니다.
과정 막대가 매년 3씩 증가하여 100에 다다르면 선택한 종교와 조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각각의 조화가 이루어진 종교는 하나의 국가 수준 보너스를 25년간 제공합니다.
보너스로는 무슬림(무역효율 +10%), 신토(보병 전투력 +10%), 유대교(제도 확산 속도 +33%)가 있습니다.
5. 천조국 개편 (유료)
명은 중간 정도의 천명 수치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천명 수치는 안정도가 높을수록, 주가 번영할수록, 조공국이 많을수록 증가합니다.
주가 약탈당하거나 피지배국이 아닌 국가와 국경을 접하고 있으면 천명 수치는 내려갈 것입니다.
천명 수치가 최대일 때 불안정도 감소와 안정도 비용 감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천명 수치가 50 미만일 때는 군대가 부실해지고 상품 생산량이 감소하게 됩니다.
천명 수치는 천조개혁에 사용할 수 있으며, 개혁을 하려면 80 이상의 천명이 쌓인 상태에서 천명 50과 안정도 1을 소모해야 합니다.
천조개혁 목록으로는 개토귀류 실시(능력주의 +0.5), 해금령 개혁(외교관 +1, 무역 효율 +5%), 총독 파견(매월 자치도 -0.05), 이번원 설치(코어비용 -10%), 관료제 개편(군주 행정 포인트 +1)이 있습니다.
천조국 황제는 정통성 대신 능력주의를 가지는데, 이 수치는 매년 감소하지만 조언가를 고용함으로써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능력주의는 최소치일 경우 스파이 발견 확률 -50%, 조언자 비용 -25%, 최대치에서는 각각 +50%, -25%의 효과를 얻습니다.
능력주의를 20 소모하여 칙령을 내릴 수 있으며 이는 10년간 유지됩니다.
칙령으로는 중앙 관료 확충(개발비용과 코어비용 -10%), 인구조사 실시(조세+25%), 해군 장교 임관(선박 내구도 +20%), 관세 통제(프로빈스 무역력 +25%), 방어력 증가(요새 방어력 +25%), 장교단 확충(보병 전투력 +10%)이 있습니다.
동양 종교 혹은 이교 국가는 천명쟁탈 전쟁명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명분으로 천조국 황제 자리를 빼앗을 수 있고, 프로빈스도 저렴한 스코어로 빼앗을 수 있습니다.
황제 자리를 빼앗기면 기존의 모든 개혁은 취소되며, 새 황제는 중간 정도의 천명을 가지고 처음부터 시작합니다.
천조국 지위를 빼앗긴 국가는 기존의 천명상실 디버프를 받고 끔찍한 이벤트가 발생할 것입니다.
6. 책봉조공 체제 (유료)
조공국 시스템은 동양 종교 그룹(유교, 불교, 신토) 국가들과 유목민들, 그리고 중국 황제인 국가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종주국은 조공국으로부터 돈, 행정력, 외교력, 군사력, 인력 중 선택하여 조공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종주국은 조공국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공국의 독립열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으로는 선물 하사(조공국의 연간 소득의 절반 하사), 추가적인 군대 보내기(조공국의 2년간의 인력 하사), 보물 요구(조공국의 위신 5 강탈), 추가적인 조공 요구(조공국의 3개월치 소득 강탈)이 있습니다.
종주국은 자신에게 조공을 바치지 않는 국가로부터 조공국이 공격당할 경우 조공국을 보호할 의무가 있으며, 거부할 경우 종주국과의 관계가 악화됩니다.
7. 쇼군 시스템 개편 (유료)
교토를 소유한 가문이 막부의 자격을 얻습니다.
일본 통일은 쇼군이 25개 이상의 도시를 소유하거나 남은 다이묘가 존재하지 않을 때 선언할 수 있습니다.
다이묘는 평화시 안정도 비용 감소(2%~20%), 연간 정통성 상승(0.1~1) 혜택을 얻습니다.
다이묘는 막부의 외교관계를 차지하지 않는 대신 막부의 군대 한계를 늘려주지 않습니다.
이제부터 막부는 총 4명의 외교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막부는 정통성 20을 사용하여 칼사냥(다이묘 인력과 육군 한계치 감소, 쇼군의 것은 증가), 참근교대(다이묘 외교슬롯 -1, 쇼군 외교평판 +3), 낭인추방(속국 독립열망 -5)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막부의 다이묘에 대한 상호작용은 5가지이며, 다이묘의 독립열망이 50% 미만이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할복 강요(당주에게 자결 강요, 다음 당주는 전쟁 회피), 영지 반환(독립적 영지에 대한 코어 회수), 수도 공헌(다이묘 영지 개발도 -2, 수도 개발도 +1), 장군 징집(장군 획득, 독립열망 +33%), 고립 강요(다이묘에 대한 외교적 고립, 독립열망 +25%)
8. 신토 개편 (유료)
신토 국가들은 5단계의 고립주의를 가지며, 게임 시작시 적응적 상태입니다.
각 단계로는 닫힌문(매달 전쟁 피로도 -0.05, 안정도 비용 -15%), 고립주의(안정도 비용 -10%), 선택적 통합(-10% 아이디어 비용), 적응적(사회제도 확산속도 +10%), 열린문(사회제도 확산속도 +20%, 수용 비용 -10%)이 있습니다.
고립주의 레벨은 신토 고유의 연쇄 이벤트들로부터 영향을 받습니다.
각 연쇄 이벤트는 캠페인 동안 한 번만 발생하고 최소 30년의 간격이 있습니다.
각 연쇄 이벤트의 최종적인 결과로 국가에 대한 50년 모디파이어를 얻고, 고립주의 레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쇼군과 각 다이묘는 이 연쇄 이벤트들의 선택지를 자유롭게 고를 수 있습니다.
쇼군은 자신과 같은 레벨의 고립주의를 가진 다이묘마다 위신에 보너스를 얻고, 그렇지 않은 다이묘마다 손해를 봅니다.
쇼군은 다이묘에게 고립주의 레벨을 강제로 자신과 일치시킬 수 있지만 그렇게 할 경우 다이묘의 독립 열망이 상승할 것입니다.
신토 고유의 연쇄 이벤트로는 주자학의 신유교주의, 남만 무역, 화기 확산, 기독교 확산, 쇼군 권위 상승, 잇코잇키, 왜구 해적, 도시화가 있으며, 이를 모두 보지는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토의 보너스는 육군 사기 +10%, 일본 전통은 규율 5%와 보병 전투력 +15%입니다.
9. 팔기군 (유료)
만주 문화 프로빈스를 가지고 있는 주의 주 인터페이스에서 팔기군을 모집할 수 있습니다.
팔기군은 주 개발도 10마다 팔기군 1기를 모집할 수 있으며, 모집 비용은 부패도입니다.
팔기군을 모집할 때는 100명이고, 완전히 충원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며, 충원할 때 돈이 듭니다.
팔기군은 기병/보병 비율 최대치에 도달할 때까지 기병으로 모집되고, 이를 초과하면 보병으로 모집됩니다.
팔기군은 전투시 추가적으로 10%의 규율을 얻습니다.
절대주의 시대에 만주 또는 청은 영광으로 팔기군 수를 50% 늘릴 수 있고, 국가 이념은 팔기군 수를 25% 늘려줍니다.
주가 팔기군을 유지할 수 없게 되면 다음달 1일에 팔기군이 정규군으로 전환됩니다.
10. 공성 개편(유료)
집중포화: 요새레벨에 대하여 풀사이즈인 포병을 가지고 있을 경우 군사포인트 50을 소모하여 요새에 균열을 만듭니다. 이는 공성 진행도 +3의 효과를 주고, 돌격을 수행할 수 있게 합니다.
개혁의 시대에는 공성 중에 봉쇄로 인한 효과를 1 늘려주는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혁명의 시대에는 나폴레옹식 전쟁(포병으로 인한 공성 보너스+3) 능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11. 기타
외교 매크로빌더(유료): http://cafe.daum.net/Europa/3FCl/1244
건설 매크로빌더 개편(무료): 건물 선택시 건설 가능한 모든 프로빈스의 목록을 볼 수 있고, 건설시 비용과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통계 편의기능 추가(무료): 필터 추가(동맹, 경쟁국, 교전국, 긍정적 의견, 부정적 의견), 자신의 국가가 있는 가로줄을 색칠
군사 개요 개편: 기병 대 보병 비율 등 추가
12. 속국 개편
조공국이 아닌 속국들에는 재앙 대부분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종속국과 보호국을 종속국으로 통합하였고, 종속국에게 무역력 빼돌리기와 영토 강탈을 할 수 있습니다.
변경국에게는 장군 보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속국이 점령한 프로빈스는 종주국이 자동적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식민지 정부를 제외한 속국 유형들은 더 이상 속국이 통상금지를 스스로 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는 종속국의 개발도가 500일 때 독립열망이 100%로 됩니다.
식민 국가(Colonial Nation)들은 다른 종교 그룹의 이웃에게 선전포고할 수 있으며, 아메리카 원주민들이 기술적으로 동등하더라도 가능합니다.
식민 국가들은 정착자 기회와 식민지 성장에 대한 패널티를 상실합니다.
무역회사가 소유한 지역의 자치도는 더 이상 준주와 똑같이 계산되지 않습니다.
무역회사로부터 프로빈스 하나를 제거하면 5년 동안 상품을 아무것도 생산하지 않습니다.
13. 게임밸런스
첩보망: 스파이가 발견되었을 때 집으로 보내지 않는 대신 1년 동안 첩보망 수치가 감소합니다.
주: 수도가 속한 주의 유지비용은 이제 50%만 줄어듭니다. 대신 사회제도 확산속도 +5%의 효과를 얻습니다. 또 정부와 기술레벨로 얻는 주의 숫자는 극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전쟁: 공격하려는 상대와 이미 휴전협정을 맺은 동맹은 더 이상 소집할 수 없습니다. 또 전쟁목표인 프로빈스의 소유자와 개별적인 평화를 맺을 수 없다는 규칙을 삭제했습니다.
용병: 용병의 기본 가격이 10 증가하였고, 충원 비용은 2배가 되었습니다. 전투시 용병은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파산 선포: 파산 선포는 대출이 있고 파산 상태가 아닐 때 언제든 가능합니다. 파산시 안정도 3을 잃고, 모든 군주포인트가 -100 상태가 되며, 모든 조언가와 용병이 해산됩니다. 또한 모든 프로빈스에서 황폐도가 10% 증가하고, '최근 봉기' 모디파이어를 잃으며, 최근 5년 안에 지은 모든 건물이 파괴됩니다. 게다가 5년간 군대의 사기가 50% 감소시키고, 기술, 이념, 조언가 비용을 50% 증가시키며, 자치도가 상승하고 절대주의가 하락합니다.
기병 비율: 기본값은 50%. 스텝 호드 정부는 +25%, 윙드 훗사르 아이디어는 +10%, 행복한 코사크 계층은 +10%, 수니 +10%(대신 종교적 관용 상실), 텡그리는 +25%(대신 불안정 -2 상실)
무조건 항복: 무조건 항복을 하자마자 자치도, 전쟁 피로도, 사회제도 확산은 평시와 같이 작동하고, 황폐도는 천천히 감소하며, 소유한 프로빈스들은 불안정 0을 가집니다. 또한 그 국가는 대출할 수 없고, 보유금이 0 이하로 내려가지 않으며, 모든 조언가를 해산합니다.
프로이센의 군국화는 유지하기가 50% 더 어려워졌고, 군대 유지비와 인력에 더 적은 영향을 주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초기 아메리카 원주민 보병 유닛의 pip는 4로 감소되었습니다.
Counting Coups 원주민 첫 번째 아이디어는 사기 10%로 감소되었습니다.
오스만의 밀레는 코어 비용 -20%로 감소되었습니다.
향신료 상품 보너스는 적대적 코어 생성 비용 증가 대신 황폐도 감소로 변경되었습니다.
양모의 상품 보너스는 이제 해당 지역 군대 이동속도 +10%입니다.
데우스 불트는 종교 이념의 마지막 이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지도 공유는 이제 전쟁 중에도 가능합니다.
텡그리는 이제 20% 저렴한 연대(regiments)를 가집니다.
첫댓글 천명을 뺐을 수 있다는 말은?! 어디 짐이 황제가 될 상으로 보이는가?
왕이 되기도 힘든 상으로 보입니다
오홍 보기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감사합니다.
뭐냐 이 갓겜은!!
어차피 호갱이라 사긴 살건대 죄다 유료네
인권 때도 그랬답니다 ㅋㅋ
링크: http://cafe.daum.net/Europa/H2Z/25528
오스만 괜히 너프 먹인게 아니네 절대주의 100 채우고 달리기 시작하면 행정효율 40이 커버 해줘서 그렇구나
음 그러네요. 행정에 코어감소 그리고 밀레까지 아이디어 찍으면 [1-(0.25+0.2)]*(1-0.4)=0.33 이니까 오히려 1.2패치 전보다 초반부터 더 달릴 수 있네요. 거기다가 행정효율이 과잉 확장도 줄여주니까 그것도 좋구요.
군국주의는 지금도 유지가 힘든데
결국 군사포인트 갈아넣으라는 얘기군요...
절대주의 설명에서 이상한 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아래에 자치도 관련해서 이상한데요. 정확히 알고 계신분있나요? 자치도를 내리면 절대주의가 증가하는건지 감소하는건지 원...
반군을 가혹하게 처우하거나, 안정도를 올리고 한 프로빈스의 자치도를 내리는 것은 각각 절대주의를 +1 올려줍니다.
자치도를 내리면 2만큼 줄이며, 통화 저하(debase currency)는 1만큼 줄이고
링크의 글에 오타가 있었네요. 자치도를 올리면 2만큼 줄이고, 자치도를 내리면 1만큼 오릅니다.
@Historius 하아 이런...이러면 WC할 때, 과확장 관리안되거나 절대주의 관리 안되겠는데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