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발신]
[NH/류영호] 2024년 전망: 반도체
■ 반도체 - 겨울의 끝에서
▶️ 메모리 업체들은 낮아진 눈높이로 2023년을 준비했지만 수요 약세는 생각보다 심각했고 재고 감소 속도 또한 느렸다. DRAM 가격은 2022년 고점에서 63%까지 하락했다. 결국 2008년, 2019년 등 과거 하락 사이클에서와 마찬가지로 메모리 업체들은 공급 축소를 결정했다.
▶️ 감산과 테크 마이그레이션 등에 따라 공급이 감소하며 최근 메모리 가격 반등이 나오고 있다.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되던 전망치도 안정화되고 있다. 하지만 지속적인 가격 상승을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수요 회복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긍정적인 점은 산업 곳곳에서 재고의 저점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보수적인 기업들의 투자 결정과 그동안 부진했던 전통적인 IT기기들의 수요 회복 또한 2024년 반도체 상승을 가속시킬 것이다.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메모리 업체가 2024년 투자를 수요에 맞춰 보수적으로 집행하겠다고 결정한 점은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이다. 이러한 기조가 현실화될 경우 수요 대비 공급 증가세가 낮아져 2025년에는 메모리 공급 부족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HBM과 같은 특수 메모리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삼성전자는 파운드리 사업부, SK하이닉스는 특수 메모리 부분의 경쟁력 확대가 기대된다.
전체 리포트 다운로드 ☞ https://bit.ly/3QRTXh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