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3구(강남·서초·송파)와 용산구 전체가 3월 24일부터 토지거래허가구역(토허제)으로 묶인다.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에 따르면 강남3구와 용산구에선 3월 24일 계약분부터 2년간 실거주 목적의 아파트 매매만 허용된다. 세입자의 임대차 기간이 남아 있는 주택은 원칙적으로 거래가 금지된다는 뜻이다.
유주택자라면 해당 지역에 거주해야 할 사유 등을 구체적으로 소명하고, 기존 주택 처리(매매나 임대 등)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건축물대장 용도가 아파트인 약 40만가구가 이 규제를 적용받으며 오피스텔이나 빌라(다세대·연립) 등은 제외된다.
이처럼 용산구가 새롭게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되고 강남3구가 재지정이 되면서 이들 지역의 오피스텔에 대한 인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는데 거래를 인위적으로 막는 규제가 또 다른 ‘풍선효과’를 낳고 있다는 지적이다.
토지거래허가제는 일정 면적 이상의 토지를 거래할 때 사전에 관할지역 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의 허가를 받아야만 땅을 사고팔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부동산 과열 가능성이 있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투기 방지의 목적이다. 2년 실거주 목적으로만 매매가 허가되기 때문에 전세를 끼고 아파트를 구매하는 ‘갭투자’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이번 조치로 아파트를 제외한 토지거래허가 규제를 벗어나요 그동안 위축됐었던 오피스텔 시장이 활기를 띨 전망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용산구, 강남3구 등 오피스텔이 규제에서 완전히 벗어나게 되면서, 발 빠른 투자자들이 신규 오피스텔 선점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몇 년간 신규 오피스텔 공급이 전무했던 서울의 중심이자 핵심지역인 용산구에 투룸 오피스텔 ‘에테르나인 용산’이 분양중이다.
‘에테르나인 용산’ 사업부지는 서울시 용산구 원효로2가 17번지 외 5필지로 대지면적 205.13평, 연면적 1,508.26평 지하 2층 ~지상 20층 규모로 오피스텔 총 114실을 공급한다.
에테르나인 용산 세대구성은 투룸형 구성으로 A타입 19실, B타입 19실, C타입 18실, C-1타입 1실, D타입 19실, E타입 19실, F타입 19실로 구성된다.
사업부지에서 도보 3분거리에는 6호선과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앞역에 위치하는 초 역세권의 자리다.
1·4·6호선, 경의중앙선, KTX역, GTX-B(예정), 신분당선 연장(예정) 등 정말로 뛰어난 초 광역 교통망의 중심지다.
용산 중심상업지구도 도보권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아이파크몰의 백화점, 이마트, CGV, 면세점 등과 전자상가, 전통시장도 인접한 곳이다.
무엇보다도 단군이래 최대 개발이라고 불리는 용산 국제업무지구가 2025년 착공 예정으로, 용산은 앞으로 강남을 뛰어넘는 대한민국의 중심지가 될 것이다.
또한 에테르나인 용산은 서울 3대의 업무지구라고 할 수 있는 여의도 YBD, 종로·광화문 CBD, 강남, 서초 GBD의 3대 업무지구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원효로, 한강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 중심지로, 용산 개발과 더불어 풍부한 수요가 몰리는 오피스텔 최적의 입지다.
교통과 생활 인프라 뿐만 아니라 에테르나인 용산 주변으로는 한강공원(용산지구), 남산공원, 용산가족공원, 효창공원, 국립중앙박물관, 전쟁기념관 등 도심 속 자연과 문화를 전부 가까이서 누릴 수 있다.
그리고 단지에서 약 200m 거리에는 경의선 숲길공원이 위치하고 있어서 도심 속에서 철길과 숲길을 누리는 힐링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우선 다른 오피스텔 대비 2.55m의 높은 천정고로 넓은 개방감이 확보되었는데 그만큼 쾌적한 실내공간을 누릴 수 있다.
그리고 주차 발렛파킹 서비스도 제공될 예정으로, 주차 스트레스 또한 줄일 수 있다. 현관에는 스마트미러 시스템이 적용되어, 청결한 공간 살균, 날씨 및 뉴스 등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각종 디바이스가 연결된 IOT제어 시스템, 사용자가 공간에 있는지 인식해서 살균 조명, LED 조명 제어, 플라즈마 환풍기 제어가 가능한 AI 공간 케어 시스템 등 정말로 스마트한 시스템이 갖춰진다.
효창공원앞역 주변에는 다양한 오피스텔이 현재 준공이 완료되어 있는데 에테르나인 용산처럼 이렇게 다양한 시스템을 갖춘 곳은 없다.
그만큼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가진 에테르나인 용산에서 더욱 쾌적하고 스마트한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스마트 미러 시스템에 대해서 조금 더 살펴보면, 디스플레이를 통해 날씨는 물론이고, 미세먼제, 인터넷 등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다.
현관에서 부터 에어샤워, 에어브쉬로 오염물질 유입을 처음부터 차단하며, 신발장 내부 역시 플라즈마 살균 팬이 탑재관 내부 공간 케어 시스템이 적용되어 신발을 쾌적하게 관리할 수 있다.
그리고 방사선 측정기가 내장되어서 외부로 부터 유입되는 식자재, 의류, 잡화 등 단계별 방사선 측정도 가능하다.
이정도 시스템은 에테르나인 용산 뿐만 아니라 하이엔드 오피스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정말 최첨단 시스템이다, 그리고 입주민 분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혀줄 피트니스센터, 무인택비 시스템, 원격검침 시스템, 대기전력 차단 시스템, 에너지 절감을 위한 태양광 패널 및 LED 조명이 적용되고 안전을 위한 고화질 CCTV도 설치가 된다.
세대의 내부에는 LG 빌트인 냉장고, LG 빌트인 세탁기(건조겸용), LG 빌트인 식기세척기, 하츠 빌트인 3구 인덕션, LG 시스템에어컨 천장형, 대성 공기청정 환시스템도 무상으로 기본 제공된다.
에테르나인 용산 세대는 2룸 구성되며 안목치수가 적용되어서 타 오피스텔의 중심선 치수 산정보다 더욱 넓은 실사용 면적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2024년~2027년까지 준공되는 오피스텔에 한정해서 주택수 제외되는 만큼 용산에서 다시 만나기 힘든 정말로 투자의 큰 장점이 있는 오피스텔이며 준공은 2026년 10월 예정에 있다.
분양문의 1668-0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