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박병일의 명장본색 https://youtu.be/9q0GqMmLW3o

차를 돌려서 내려가기 위해 왼쪽으로 차를 틀었는데

바로 내려갈 수 없는 각이 안나오자 후진 기어를 넣어서 후진함

그리고 다시 드라이브로 기어를 넣고 차를 왼쪽으로 틀어 내리막으로 진입
(여기서 차주가 D로 기어를 넣어야 했는데 R버튼을 한번 더 누름으로써 차는 R 후진기어가 들어가 있는 상황)

내리막길에 차가 걸쳐져 있어서 펠리세이드 차체 무게로 점점 내리막을 따라서 차가 내려가게 됨
R기어인데 후진이라 아니라 전진을 했음
쿵 소리가 나며 기어가 N(중립)으로 바뀌고 시동이꺼짐
상황을 더 설명하자면
그 이후로 내려가다가 지인을 만나서 차를 세워서 간단하게 안부를 묻고 다시 브레이크를 떼고 쭉 내려갔음 그 이후로 브레이크 먹통
참고로 말하자면
시동이 꺼져도 브레이크는 작동이 됨 하지만 여러번 밟으면 안되고 3회 이내로 끝까지 온 힘으로 풀브레이크 밟아야 가능 (급발진상황에서도 꼭 풀브레이크로 밟아야 정지가능)





이 와중에도 대처를 잘하심 왼쪽으로 틀었다면? 낭떠러지라 인명사고 났었을 수도 있음




자동차 미션을 보호하기 위해서 시동이 꺼지도록 설계되어 있는 거였음

진짜 중요한 말씀🌟🌟🌟🌟🌟
그래서 다른 브랜드의 자동차도 동일한 상황에서 시동이 꺼지게 설계가 되었는지 직접 실험을 함



직접 실험하는 내용은 영상으로 꼭 봐주라
https://youtu.be/9q0GqMmLW3o

경사정도를 나누어서 1차 2차로 나누었는데
현대 투싼 기아 쏘렌토는 1차에서 부터 시동이 꺼짐
쌍용 렉스턴 칸은 경사가 더 심한 2차에서 시동이 꺼짐
쉐보레 말리부, 토요타 프리우스(하이브리드), BMW 520은 시동꺼지지 않았음
🌟🌟 현대 기아의 전적인 문제가 아님
영상 댓글보면 벤틀리도 꺼진다고함..
설계의 허점을 인정하고 사람을 위한 시스템 설계를 재보완해야 한다는게 핵심
또한 버튼식 기어로 인해 실수를 유발할 수 있다는 점도 보완해야 될 것 같음

계단식 기어
P-R 사이에 걸림이 있어서 당기고 미는 감각으로 알 수 있음

버튼식 기어
해당 사고를 막을 수 있는 장치가 없음
근데 이거 운전자 여자였다고 제네시스 달라했다고 엄청 욕먹지 않았어?그때도 개어이 없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