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시기별 용천청자 도자기 특징, 시기별 판단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많은 사람들은 룽취안 가마가 고대와 현대 중국에서 매우 유명한 도자기 굽는 가마라고 알고 있지만 지금은 굽지 않았지만 여전히 룽취안에서 생산되는 도자기가 많습니다.
용천요에서 굽는 도자기 중에서 용천청자가 가장 유명한 종류입니다.
룽취안 청자는 그 자체로 큰 특징이 있고, 동시에 룽취안 청자도 시기별로 많은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시기별로 구워낸 룽취안 청자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까?
『중국 도자기 고고학의 아버지』 천완리는 일찍이 『중국 도자기 역사의 반은 저장에 있고, 반은 룽취안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룽취안 가마는 중국 도자기 역사상 마지막으로 형성된 유명한 청자 가마로 문화적 의미가 풍부하고 생산 규모가 매우 장관이며 남북의 두 도자기 산업 문화 교류와 융합의 모델이며 관민 도자기 산업이 서로 연관되어 있고 서로 격동한 결과이며 중국 청자 공예 발전의 역사적 구성 요소입니다.
병은 입술이 둥글고 곧고 목이 짧으며 어깨는 미끄러지고 배는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정강이는 바깥쪽으로 구부러져 있고 발은 둥글고 바닥은 평평합니다.
유약은 연두색이며 목에는 가지와 꽃을, 어깨에는 덩굴과 잎을, 복부에는 가지와 꽃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복부의 발끝은 떫은 태아이고 태아와 유약 표면이 만나는 떫은 태아는 부싯돌처럼 붉고 전신과 기저에 유약을 바릅니다.
룽취안 가마는 5대에 걸쳐 북송 초기의 지속적인 발전을 거쳐 북송 중기에 이르러 규모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며, 이 시기의 대표적인 기물은 담청유자기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담청 유약 도자기는 태질이 미세하고 기종이 단정하고 정교하며 태아 벽의 두께가 균일하고 바닥이 매끄럽고 발이 높고 규칙적이며 유약 표면이 매끄럽고 밝은 청록색이며 유약 층이 약간 얇습니다.
그릇, 접시, 포트, 병, 캔 및 기타 생필품 외에도 명기 다관병, 긴 목 디스크 포트 등이 있습니다.그릇과 접시의 벽 안팎에는 종종 번거롭게 화초를 그리고 그 사이에는 참빗으로 점선이나 호 모양의 무늬를 그립니다.
무늬 장식 재료에는 바나나 잎, 롤 풀, 연잎, 구름 무늬, 나는 새, 물고기 벌레 및 아기 희문 등이 있으며 선으로 그려져 매우 생생합니다.
입을 삐죽 내밀고, 가는 목 중앙을 조이고, 배를 숙이고, 권족을 약간 바깥쪽으로 내밀고, 바닥을 평평하게 합니다.유약 표면은 에메랄드 그린이며 전체 유약이 적용되고 발끝이 긁혀 있습니다.
목에는 바나나 잎무늬를 새기고 목 하단에는 줄무늬와 회무늬를 1주일 동안 장식하고 모란무늬를 배에 접목하고 정강이에 연판무늬, 권족 외벽에 회무늬를 1주일 동안 장식합니다.
받침에 부싯돌을 바르다.
둥근 입술, 열린 입, 깊은 복부, 둥근 발, 평평한 바닥.유약 표면은 연두색이며 질감은 촉촉합니다.전체적으로 유약을 바르고 바닥을 한 바퀴 긁으면 노출된 부분이 부싯돌처럼 붉어집니다.
복부 내벽과 외벽에는 각각 연꽃무늬를, 바닥 내벽에는 연꽃무늬를, 발 외벽에는 회문을 그립니다.태청백색.
북송이 멸망한 후 전국 정치경제문화센터가 남쪽으로 이동하고 북쪽의 인구가 많이 남쪽으로 이동했으며 북쪽의 루요, 딩요 등 유명 가마도 전쟁의 영향을 받아 도자기 제조 기술이 남쪽으로 전해졌습니다.
태유 공식, 여러 번 유약을 칠하는 기술 및 소성 분위기 제어에 능숙하기 때문에 유약의 색은 순수하고 분청유와 매실 유약은 청자 유약의 아름다움의 정점에 도달합니다.
이 기간 동안 룽취안 가마의 품종은 일상 도자기 외에도 병, 난로, 존, 소상 등과 같은 새로운 도자기와 문방 등이 추가되었으며 기타 제물과 명기가 여전히 있으며 솥, 솥, 술, 종과 같은 많은 종류의 그릇이 등장했으며 품종과 스타일은 모든 것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나라 룽취안은 이미 도자기를 수출하는 중요한 생산지 중 하나이며 원 정부는 광저우, 취안저우, 항저우, 칭위안, 상하이, 澉푸(지금의 바다 소금), 원저우에 시립 무역사를 설립했으며 저장성은 4곳을 차지합니다.
사회가 안정되고 사회 생산성이 발전함에 따라 원나라 룽취안요는 당시의 사회 생활 습관과 미적 취향에 적응하는 많은 종류의 기물을 생산했으며 특히 해외 시장의 발전과 무역 번성으로 인해 제품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으며 룽취안요의 생산 지역은 계속 확장되고 그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아시아-아프리카-유럽 전역으로 대량으로 수출되는 것 외에도 원나라 룽취안은 궁중 도자기를 굽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원사' 제기편에는 '중통 이래 잡금송 제기(杂金宋祭器)가 사용되었고, 치초에는 장쑤성(江蘇省)과 저장성(浙江行省)에서 새로운 그릇이 만들어졌으며, 그 옛 그릇은 모두 몇 개각에 설치되었다'고 되어 있으며, 당시 청자 생산은 룽취안(龍泉)에서 가장 유명했습니다.
원나라 용천요 양식은 남송의 아에서 원나라의 속세로, 남송의 유약장식에서 원나라의 태장식으로, 남송의 두꺼운 유약 유탁유에서 원의 얇은 유약 투명유약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산꽃, 수중 물고기, 신계 팔선 등 다양한 제품과 다양한 무늬가 있습니다.아플리케, 조각, 프린팅 등과 같은 장식 방법은 관상성을 강화하기 위해 800년 이상 중단되었던 갈색 점무늬 및 붉은 반점 기술도 다시 사용되었습니다.
적재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는데, 일부 기물은 무거운 태아, 특히 대형 접시에 기물의 외부 바닥 토핑을 위한 적재 방식을 채택하기 시작했으며, 대부분의 기물은 단일 포장 화분에 적재되고 일부는 모래 링을 사용하여 겹겹이 구워지고 내부 바닥에는 소스 노란색을 띠는 태아 떫은 링이 나타나며, 대형 기물은 내부적으로 작은 기물을 태웁니다.
가마는 원통형, 케이크형, 화분형 등 다양한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나라 초기의 룽취안 가마 생산은 같은 기간 징더진 청화 도자기의 유형, 모양 및 장식과 유사했습니다.청자의 태체는 여전히 매우 두껍고 태아는 회백색 또는 회색이며 대부분의 기물은 한 번만 유약을 바르고 유약층이 얇고 소수의 두꺼운 유약은 유약색이 짙고 옥질감이 있으며 유약색은 대부분 청록색 또는 연두색이며 황유는 비교적 드뭅니다.
명나라 중기를 '화학 통치 이후 품질이 거칠고 안색이 나빠졌다'라고 합니다.주제는 가장 풍부하고 다양하며 가장 많은 가지와 연꽃 무늬가 있으며 식물 꽃과 과일 문양과 '향긋하고 좋은 술', '동해처럼 복이 있습니다', '남산처럼 오래 살자'라는 상서로운 문구가 있습니다.
일상 도자기를 생산하는 것 외에도 명나라 룽취안 가마는 여전히 궁정에서 구운 기물로 남아 있습니다.대명회전' 권194년, 홍무 26년에 '행이요처 등부소조(行移饶處 等府烧造)'라는 말에 따르면 풍동암요지에서는 명나라 홍무와 영락 양나라의 관기가 출토되었습니다.
명홍무관기는 대형각화대돈완·마름구반·절연반·오조용문반·고권족완과 각화집호·매병·옥호춘 등이 있고, 명영락관기는 돈완·삿갓완·세탁, 오조용문반, 고족배, 와족종지, 매병, 옥호춘, 집호 등 기본적으로 각화장식이 있습니다.
천순 8년(서기 1464) 정월, 헌종제가 즉위하자, "상즉제위...…내년을 성화 원년으로 삼아 대사천하…...장시성 라오저우부와 저장성 처주부에서 내관이 그곳에서 도자기를 굽고 있는 것을 보고, 조서가 도착하면, 이미 다 탄 것을 제외하고, 숫자대로 파악하여, 미완성자는 모두 폐업하고, 위원회 관리가 귀경하더라도, 위반자는 죄가 됩니다.
"명성화 이전에도 용천요에서 궁중용 자기를 굽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데, 문헌에서 용천요가 황실용 자기를 굽는 것을 본 것은 이번이 마지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