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으로 재직중입니다.
2003년 친정아버지께서 뇌졸중으로 쓰러지셔서 제가 병원비를 보태 드리느라 교원공제회에서 대출을 받았고, 그게 해 마다 늘어나서 지금은 4천만원 정도 있습니다. 남편 몰래 생활비를 드리느라 대출이 늘어나게 되어 이제는 돌려막기에 급급합니다. 아마 월급 이상이 다 나갈겁니다.
카드론에 현금서비스로 돌려 막다가 점점 빚만 늘어나 어떻게든 급한 불을 꺼보려고 작년 9월쯤 알프스저축은행에서 8백만원정도 빌렸습니다. 그것으로는 해결이 안 나 국민캐피탈에 문의하니 000 과장인가 하는 사람이 사금융권쪽으로 진행을 해 보자면서 3개월 정도 연체없이 갚고, 또 나머지 돈으로 카드 현금서비스를 모두 갚는다는 조건으로 그렇게 하면 국민은행쪽 대환대출로 연 6%금리로 5년 상환하는 것으로 돌려 준다는 말만 믿고 산와머니 1000만원, 헤드스톤 1000만원, 유어캐피탈 300, 바로크레딧 200을 원리금균등상환 조건으로 받았습니다. 이제 좀 있으면 4달째 납부를 해야 하는데, 매월 사금융권으로 들어가야 하는 돈만 160만원 가량 됩니다.
총 부채는
아마도 공제회 4천만원, 시티은행 신용대출 2천만원, 제일은행 5백만원, 카드대금이 5백만원정도?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는 작년 10월에 받은 것으로 모두 상환했음) 산와머니 1000만원, 헤드스톤 1000만원, 유어캐피탈 300, 바로크레딧 200, 연금관리공단 퇴직금담보대출이 1000만원, 농협 마이너스 1000만원에다 퇴직금담보대출이 1500만원, 국민은행 마이너스통장 900만원입니다.
(총 1억 4천정도 되네요.)
제 연봉은 3700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원천징수상으로) 재직기간은 9년 정도 되어 갑니다.
가족으로는 남편이 있고(부부공무원) 고등학교에 입학할 아들, 중학교에 입학할 딸, 초등학교 1학년 아들이 있습니다.
1. 최근 대출이 있기는(작년 10월 초) 하지만 소명이 되면 가능하다고 하는데(카드론과 현금서비스 상환에 쓰임) 개인회생이 기각되지는 않을런지요?
2. 남편 명의의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시가 1억 2천만원이고(담보대출이 5000천만원 있음), 남편 또한 공제회나 연금관리공단에 채무가 많아 남편 월급으로는 생활이 어렵습니다.
3. 저의 경우 월 변제금액이 어느 정도로 예상되어지시는지요?
4. 사금융의 경우 추심이 심하다는데 차라리 어느 정도는 지금 제2금융권의 대환대출로 돌리는게 낫지 않을까요? 제가 살고 있는 곳이 오산이라 수원지법 관할로 알고 있는데 수원은 금지명령도 안 내려 준다면서요.
아직까지 연체는 없습니다만 하루하루가 지옥입니다. 죽고만 싶습니다. 도와 주세요. 질문내용에 답변 부탁드려요.
이제 개인회생하여 성실하게 맘 편히 지내고 싶습니다.
첫댓글 1) 최근 대출에 대한 이자를 지급해 왔고 채무변제에 사용하였으므로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남편의 순재산의 1/2이 님의 재산으로 될 수 있습니다. 3) 남편의 소득, 피부양자 수 등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4) 새로운 채무를 일으키면 불성실한 신청 내지 새로운 채권자가 사기죄를 문제삼을 수 있으므로 지금의 상태대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심이 문제되면 개시결정전까지 이자를 지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