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14일 JP모건체이스(JPM.N)와 웰스파고(WFC.N)는 상업용 부동산 대출로 인한 잠재적 손실에 대한 충당금을 늘렸다. Reuters의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상업용 부동산 시장, 특히 사무용 건물은 높은 이자율과 계속되는 원격 근무 추세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다.
Wells Fargo는 사무실 대출 포트폴리오로 인해 상업용 부동산(CRE) 손실이 증가했다고 보고했으며 신용 손실 충당금을 9억 4,900만 달러 늘렸다. 그러나 은행은 또한 CRE 수익이 주로 높은 이자율과 대출 잔액으로 인해 이전 분기에 비해 13억 3천만 달러로 증가했다고 언급. Wells Fargo의 CEO인 Charlie Scharf는 예상되는 시장 약세를 인정하고 예상되는 손실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JP모건의 CRE 매출은 1분기 6억4200만달러에서 2분기 8억600만달러로 증가. 5월에 First Republic Bank를 인수한 이 은행은 주로 사무실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신용 손실 충당금으로 11억 달러를 보고.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의 사무실 포트폴리오에도 불구하고 JP Morgan CFO Jeremy Barnum은 분기 실적 평가를 기반으로 편안한 보장 비율을 보장하기 위해 충당금을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설명.
BANK OF AMERICA CORP (BAC.N) :
Alastair Borthwick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은행이 1분기에 1천500만 달러에 비해 2분기 동안 1천700만 달러의 상각 또는 회수될 것 같지 않은 은행에 빚진 부채가 있다고 말했다 . 신용 위험 검토 대상 자산의 가치는 주로 CRE 노출로 인해 1분기보다 17억 달러 증가했다. 그러나 Borthwick은 은행 사무실 CRE 익스포저가 전체 대출 포트폴리오에 비해 2%로 낮다고 지적했다.
GOLDMAN SACHS GROUP INC (GS.N)
투자 은행은 사무실 CRE에 대한 가격 인하로 인해 개인 포트폴리오 내에서 약 3억 500만 달러의 순 손실을 보고했다고 말했다 . 월가의 거인은 또한 부동산 투자의 "약한 성과"로 인해 부채 투자 수익 1억 9,700만 달러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고 말했습니다.
Goldman Sachs Group CFO Denis Coleman은 은행의 신용 손실 충당금이 2분기에 6억 1,500만 달러에 달했다고 말했다. CRE 대출은 은행 전체 대출 장부의 15%에 불과한 반면 CRE 대출 포트폴리오의 1%만이 사무실 관련 대출이었습니다.
시민 금융 서비스 (CZFS.O)
90일 동안 지불하지 않은 시민의 비발생 대출은 1억 9,500만 달러 증가한 약 12억 달러, 순 상각액은 1,900만 달러 증가한 1억 5,200만 달러였다. 두 증가 모두 주로 은행의 CRE 보유에 의해 주도되었다.
Citizens는 2분기에 1억 7,600만 달러의 신용 손실 충당금을 기록. 신용손실충당금은 1분기 말 20억1000만달러에서 20억4000만달러로 증가했으며 여기에는 일반 사무 포트폴리오와 관련된 4100만달러가 포함됐다.
Citizen의 CEO인 Bruce Van Saun은 투자자들에게 "우리는 손실을 관리할 수 있고 준비금으로 쉽게 흡수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라고 말했다 .
East West은행 (EWBC.O)
은행은 자사의 CRE 포트폴리오가 대출의 신용 위험을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지표인 61%의 낮은 평균 LTV(loan-to-value) 비율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East West의 사무실 포트폴리오의 가중 평균 LTV는 52%였습니다.
은행 사무실 대출의 거의 4분의 3이 문제가 있는 캘리포니아 시장의 차용인에게 제공되는 반면, CRE 대출의 "높은 비율"은 "상당한 순자산"을 가진 개인으로부터 완전한 의지와 개인 보증을 수반한다고 언급했습니다.
East West의 회장 겸 CEO인 Dominic Ng는 "이러한 모든 특성은 이 포트폴리오를 강력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말했다 .
FIFTH THIRD BANCORP (FITB.O)
지역 은행의 신용 손실에 대한 충당금은 1분기보다 0.09% 증가한 25억 3천만 달러를 기록했는데, 부분적으로는 상업 모기지론에 대한 충당금이 0.27%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Fifth Third의 부실 CRE 대출은 1분기 0.29%에서 2분기 0.13%로 감소했다. 최소 30일 연체 CRE 대출 비율은 0.04%에서 0.29%로 증가했습니다.
Fifth Third CFO James Leonard는 목요일 투자자들에게 "우리는 사무실 노출이 제한적 . 은행은 팬데믹 이전에도 사무실을 강조하지 않았다."
모건 스탠리 (MS.N)
투자 은행은 2분기 신용 손실에 대한 준비금이 9700만 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 8200만 달러에 비해 주로 CRE의 악화로 인해 발생했다고 말했다 .
지역 은행의 부실 CRE 대출은 1분기 3,580만 달러에서 지난 분기 4,790만 달러로 증가했다 .
한편 지난 분기 CRE 대출에서 8,000만 달러를 매각했으며, "대부분은 사무실 부동산으로 담보"되어 1,300만 달러의 상각액이 발생했다 . 이 은행은 지난 4분기 동안 "자본에 대한 최소한의 타격"으로 사무실 노출을 25% 줄였다고 CEO John Ciulla가 말했다.
미연방 준비 은행의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전년도에 비해 대형 은행의 CRE 익스포저에 대한 전망이 약간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대부분의 사무실 및 도심 CRE 대출은 중앙 은행이 지적한 바와 같이 자본 완충액이 덜 엄격한 소규모 지역 및 지역 은행에서 보유하고 있다. 규제 당국은 특히 총 자본에 대한 대출 비율이 높은
은행에서 CRE 위험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대출 기관은 채무 불이행을 방지하기 위해 차용자와 협력해 왔다.
Wells Fargo의 CFO인 Michael Santomassimo는 CRE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전략으로 다양한 구조적 개선과 부분적 보상을 언급했다. CRE 차용인은 부동산 가치가 하락하고 이자 지급액이 증가함에 따라 재융자 비용이 높아지는 문제에 직면해 있다. 부동산 데이터 제공업체인 Trepp은 약 200억 달러 규모의 상업용 모기지 담보 증권이 2023년 만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McKinsey Global Institute의 보고서 에 따르면 미국 주요 9개 도시의 사무실 부동산 가치가 향후 7년 동안 8,000억 달러 감소할 수 있다. 적당한 시나리오에서 McKinsey는 2019년에 비해 2030년에 사무실 공간 수요가 13% 감소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Santomassimo는 Wells Fargo가 은행의 미결제 사무실 CRE 대출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캘리포니아에서도 포트폴리오의 일부 대출을 성공적으로 해결했다고 언급.
전반적으로 상업용 부동산 부문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하며 은행들은 잠재적인 손실을 처리하고 시장에서 어려움에 직면한 대출자를 지원하기 위해 예방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은 말했다.
|
첫댓글 올 9월부터 도래하는 만기채권의 금액은 실로 어마어마할겁니다~~
미국도 이부분에 대해서는 걱정하고 있고 미국은행은 충당금을 많이 쌓았음에도 더 쌓을려고 할 겁니다.
BOA가 망한다는 말이 나올정도면 정말 말다한거죠~~~ 그러니 리스크관리를 위해서라도
자산축소 및 현금확보에 열을 올릴게 뻔합니다.
감사합니다
미국도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과 했는데도 대손손실 충당금을 늘린 다는건 , 그만큼 위험하다는 의미겠네요....
대형은행은 위험하지 않다고 하는데 사람들 불안해서 금리 거의 안줘도 돈 밑기러 올때 건전성 관리 하는 걸수도 긴축때 원래 쌓아야 하는 거긴 하니까요. 작은건 많이 망하겠죠
@watercolor 1980년대 말 터진 미 저축 대부조합 붕괴 사태 보다 더할수도 있겠네요....
@kidrock 나눠서 망하면 충격이 한꺼번에 크게 오진 않을 수도 있겠죠 계속 세금으로 도와줘서 큰 은행이 싸게 살수 있게 해줄 계획같아 보이는데 한계가 오겠죠.나라마다 다들 얼마나 미룰 수 있나 도전 중이신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