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을 공부하다보면 관여도에 대한 언급이 자세히 되어있습니다. 우선 님께서 설명하신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활동부터 선행되어야 할것 같군요.. 마케팅전략은 그 다음이구요..
그리고 제품을 출시 하기이전에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한 제품테스팅과정을 거치지 않은것 같구요...
제 생각이 맞다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것 같네여..
우선 급한대로 마케팅 전략을 짜본다면..
첫번째로는 각대학의 전자상거래관련 전공들에 무상으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이프로그램을 통해서 수업을 받았던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면 타제품보다 익숙한 귀사의 제품을 선호하지 않을까요?
사례를 보면 한글97프로그램을 각 대학이나 관공서에 일부 무상으로 제공했던것이 보다 많은기능이 추가된 MSword가 나온 지금까지도 널리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까?
두번째로는 기존의 출시된 제품의 기능과는 다른 자사제품만의 강점을 부각시키는 것이죠.. 이방법은 흔히들 사용하시는거니까 다른 언급은 안겠습니다.
셋째로 제품자체에 대한 광고보다는 B2B거래 실적을 광고화 하는것이 효과적일거라 생각됩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기초지식이 없는상황이고, 또한 귀사의 브랜드가 인지도가 약한것으로 생각되기때문에 귀사의 제품을 사용하는 인지도가 있는 기업들을 소개함으로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다섯번째는 프로그램사용에 대한 무료 강좌를 개설하는것입니다.
이같은 기회를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타사의 제품과 자사제품의 기능을 비교할수 있도록 하는것이죠.
여섯번째는 소비자들이 제품구매후 느낄수 있는 인지부조화 현상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 입니다.
당연히 그방법은 확실한 에프터 서비스겠죠..
일곱번째는 제품가격면에서 충분한 사전 설문조사가 필요할것 같네여..
소비자가 제품의 가격이 비싸지 안다고 느낄만한 수준에서 최소한의 이익을 추구하는것이 현명할듯 싶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귀사 브랜드의 인지도가 떨어지고 장기적으로 볼때 처음 소비자에게 제품이 포지셔닝 된것은 변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생각하십시요.. (싸고 품질좋다는 이미지를 확고하게 심어둘 필요가 있습니다..포지셔닝이 제대로 된다면 구전효과도 노려볼수 있겠죠?)
물론 님께서도 생각하고 계실부분이겠지만 가장기초적인것이 가장뛰어난 전략이라고 생각되구요..
님께서 다니시는 직장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원본 메세지] ---------------------
안녕하세요, 가입 후 처음 글을 올리게 되었네요. 저는 인터넷 보안과 관련한 벤처 회사에서 영업 기획을 하고 있습니다.
요즘 IT 시장 자체가 별로 안좋은데다가 보안 시장이 상당부분 침체되어 있는 상황이라서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획을 하기가 쉽지가 않네요. 더군다나 요즘 한가지 제품으로 인하여 많은 고민이 되고 있어 여러분들의 충고와 의견이 필요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희 회사는 B2B 업무를 주로 해왔고 인터넷 보안 업체로서는 꽤나 지명도가 있습니다. 하지만 B2B 경험이 없는 상황에서 B2C 제품을 아웃소싱하는 바람에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많은 제품군 중에 이 한 제품이 더욱 많이 골치가 아프도록 해주네요. ^^* 제가 말씀드릴 이 제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호 또는 개인 사용자를 위한 보안 장비
2. 바이러스 차단 및 해킹 시도 차단을 통한 사용자 정보 보호
3.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기능을 통한 IP 공유 기능 제공
4. 외장형 장비로서 기존의 Software Based 개인 방화벽이나 바이러스 제품(V3 등)에 비해 시스템 점유가 전혀 없으며 설치되는 Platform이나 OS에 구애되지 않음.
5.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자동적으로 바이러스 패턴 및 엔진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현재 소비자 가격은 35만원으로 책정이 되어있는데 일반 소비자에게도 이 가격보다는 낮은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에 대한 매출이 별로 좋지가 않습니다. 잡지 광고와 전시회 등등 여러가지 마케팅 활동도 병행했지만 반응이 별로 좋지가 않네요. 보안 장비이지만 IP 공유 기능이 포함된 관계로 (시중에 나와 있는 일반 IP 공유기보다는 성능이 좋습니다.) 소비자들이 IP 공유기로 인식하여 가격이 비싸다는 feedback이 많습니다. 하지만 IP 공유기능은 이 제품의 일부분일 뿐이라서 IP 공유기와 비교 되어서는 안되거든요. 일반 기업체에도 많은 제안을 했지만 역시 기업 장비로서는 가격이 무척 싼 편이지만 기업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다 포함하고 있지 못한 관계로 역시 난점이 많습니다. ISP와 제휴를 통하여 Value Added Servcice 제품으로 제공하려 제안을 했지만 ISP 역시 선뜻 이런 고가(ISP가 제공하기에는)라서 조심스러워하는 관계로 역시 반응이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제품을 시장에 셋업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는 고객 사은품 또는 이벤트 경품을 기획하고 있는 큰 기업체에 이 제품을 사은품 또는 경품으로 제공하여 그들의 고객에게 프로모션 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만 시장 규모가 별로 크지 않은데다 정기적인 행사가 아니라 크게 기대는 하고 있지 못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