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엔 역대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았던 영화들을 골라보았습니다. 역사가 오래되다 보니 작품상 수상작들만 고르는데도 자료가 좀 방대합니다. 항상 아카데미 시상식만 하면 말도 많도 탈도 많고 합니다만 아직까지는 가장 그 권위를 알아주는 시상식이자 많은 영화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시상식이 아닌가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꽃이라고 하면 바로 작품상인데요. 역대 작품상을 수상했던 영화들을 골라서 보는 재미 또한 만만치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최다 부문 수상작인 반지의 제왕3와 타이타닉의 공통점은.. 연기부문에선 전멸했다는겁니다. -_-)
* 크래쉬 (Crash) (2006) 다인종 국가인 미국 사회의 인종문제를 다중 등장인물을 통해 도발적이면서도 단호한 시각으로 다룬 드라마. 아카데미 작품, 각본, 편집상 등 3개 부문 수상. (힐리러 스웡크), 남우조연상(모건 프리먼) 등 주요 4개 부문 석권. 하는 전례없는 기록을 남겼다. 이는 역대 최다 부문 수상작인 <타이타닉>과 <벤허>와 타이 기록이기도 하다.
* 시카고 (Chicago) (2003) 1920년대 시카고를 무대로, 살인죄로 수감된 여자들(캐서린 제타-존스, 르네 젤위거)과 그녀들을 전문으로 변호하는 변호사(리차드 기어)의 이야기를 그린 뮤지컬 영화로 2003년 아카데미에서도 최다 부문 후보에 올라 최다 부문인 6개 부문(작품, 여우조연 (캐서린 제타-존스), 미술, 의상, 음향, 편집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 뷰티풀 마인드 (A Beautiful Mind) (2002) 정신분열증세를 나타내는 한 수학천재가 이러한 자신의 병적 어려움을 극복하고 노벨상을 수상하기까지의 실화를 그린 휴먼 드라마. 아카데미 에서도 작품, 감독, 여우조연(제니퍼 코넬리), 각색상 등 4개 부문을 수상했다. * 글래디에이터 (Gladiator) (2001) 고대 로마 시대의 검투사를 소재로 한 제작비 1억 달러의 대작 시대극. 아카데미 12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작품, 남우주연(러셀 크로우) 의상, 음향효과, 시각효과상 등 5개 부문 수상. * 아메리칸 뷰티 (American Beauty) (2000) 도시 근교의 가정에 깊숙이 드리워져 있는 어둠과 불안을 예리한 시선으로 해부한 블랙 코미디물로 개봉시 평론가들로부터 일제히 최고의 호평을 받은 영화이다. 2000년 아카데미 8개 부문 후보에 올라 작품, 감독, 남우주연(케빈 스페이시), 각본, 촬영상 등 주요 5개 부문을 석권했다. * 셰익스피어 인 러브 (Shakespeare In Love) (1999) 영국의 대문호 셰익스피어가 명작 "로미오와 줄리엣"을 남기기까지의 가상을 이야기를 그린 시대극. 99년도 아카데미 최다 부문 후보에 올라 작품상과 함께, 25세의 기네스 펠트로우에게 여우주연상을 안겨주며 전부 7개 부문 (작품-여우주연-여우조연(쥬디 덴치), 각본, 미술, 의상, 음악상)을 수상하였다. * 타이타닉 (Titanic) (1998) 역사상 가장 호화로운 여객선 "타이타닉"의 침몰을 배경으로, 그 속에서 피어난 두 남녀의 애틋한 사랑을 그린 초대형 스펙타클 재난 영화. 아카데미상에 무려 14개 부문 후보로 올랐는데, 이는 1950년 <이브의 모든 것> 이래 70년 오스카상 역사에 타이 기록을 세우기도 했으며, 이중 11개 부문 수상 역시 59년 대작 <벤허>와 동일한 기록이다.
* 잉글리쉬 페이션트 (The English Patient) (1997) 2차대전 중의 카이로 사막과 이태리 수도원을 배경으로 한 마이클 온디체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전쟁 로망스. 아카데미 12개 부문 노미네이트되어 9개 부문 수상. * 브레이브하트 (Braveheart) (1996) 스코틀랜드의 전설적인 기사 윌리엄 월레스의 사랑과 투쟁을 그린 대서사시. 톱스타 멜 깁슨이 감독-제작-주연을 하여 그에게 아카데미 감독상의 영광을 안겨준 작품으로 여주인공 소피 마르소에겐 첫 영어권 영화에 데뷔하는 작품이다. 1996년 제68회 아카데미 작품, 감독, 촬영, 분장, 음향편집 등 5개 부문 수상. 각색(에릭 로스), 편집, 시각효과 등 6개 부문을 수상했다.
* 쉰들러 리스트 (Schindler"s List) (1994) 독일의 나치정권 치하에서 한때 나치에 동조했던 독일인 오스카 쉰들러가 폴란드의 자기 공장에 유태인들을 취직시켜 1천1백명을 아우슈비츠의 대학살로부터 구해낸 실화를 그린 흑백 대작. 1993년 아카데미 작품을 비롯, 감독, 편집, 촬영, 음악, 각색, 미술상을 석권하였는데, 특히 오스카상과의 악연을 가졌던 스필버그 감독은 드디어 감독상 수상의 영광을 안게 되었다. 나머지 하나는 바로 90년에 나온 <늑대와 춤을>이었다. 부문(작품, 감독, 남우주연, 여우주연, 각색상)을 석권해 이 해 가장 주목받는 영화가 되었다.
* 늑대와 춤을 (Dances With Wolves) (1991) 자연과 인디언들 속에 동화되어 살아가는 한 백인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린 마이클 블레이크(Michael Blake)의 원작을 캐빈 코스트너가 감독, 제작, 주연한 서사 드라마. 상업적인 성공과 함께, 아카데미 7개 부문 (작품/각색/감독/편집/촬영/음악/음향)을 석권했다. * 드라이빙 미스 데이지 (Driving Miss Daisy) (1990) 고집센 백인 집주인 데이지 여사와 그녀의 운전기사로 고용된 흑인 운전수와의 인종을 넘은 우정을 그린 이색적인 드라마. 아카데미 작품, 여우주연, 분장, 각색 등 4개부문 수상.
* 마지막 황제 (The Last Emperor) (1988) 중국의 마지막 황제 푸이가 쓴 자서전 <황제에서 시민으로>를 토대로, 세 살 때 서태후의 후계자가 된 청나라 마지막 황제 푸이가 중년에 만주국의 허수아비 같은 황제를 지낸 뒤, 만년에 이르러 북경 식물원의 정원사로 죽을 때까지의 일생을 스크린에 옮긴 대작. 60회 아카데미 작품-감독-각색-음악-촬영-편집-미술-의상-음향상 등 9개 부문 수상. * 플래툰 (Platoon) (1987) 대의명분으로 무장된 전장 속의 인간들이 비인간화되는 모습을 그린 월남전 영화. 올리버 스톤이라는 신인 감독을 정상에 올려놓은, 월남전을 대표하는 명작 전쟁 영화다. 87년 아카데미 작품.감독.편집.음향 등 4개 부문수상. * 아웃 오브 아프리카 (Out Of Africa) (1986) 덴마크 출생의 여류 작가 아이작 디네센의 자전적 이야기를 영화한 작품으로, 아프리카의 케냐를 무대로 펼쳐지는 목가적인 사랑 영화다. 86년 아카데미 작품-감독-각색-촬영-미술-작곡-녹음상, 골든 글로브 작품-남우조연-작곡상을 수상했다.
* 아마데우스 (Amadeus) (1985) 19세기 이후부터 떠돌기 시작한 모짜르트의 독살설의 진위를 테마로 브로드웨이를 비롯, 전세계 연극계에 엄청난 화제를 불러 일으킨 피터 세퍼(Peter Shaffer)의 히트 무대극을 영화화한 시대극. 제57회 아카데미 작품, 감독, 남우주연 (F. 머레이 에이브라함), 각색, 녹음, 의상상 등 6개 부문 수상. * 애정의 조건 (Terms Of Endearment ) (1984) 때로는 자매같고 때로는 친구같은, 고집은 세지만 인자한 어머니 셜리 맥클레인과 독립심 강한 딸 데브라 윙거의 30여 년에 걸친 모녀 관계를 담담하면서도 따뜻하고 밀도있게 그린 드라마. 84년 아카데미 주요 5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작품, 감독, 여우주연(셜리 맥클레인), 남우조연(잭 니콜슨), 각색). * 간디 (Gandhi) (1983) 인도의 독립운동 지도자이자 금세기 최고의 성자,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의 파란만장한 생애를 장대한 스케일과 감동으로 엮은 3시간의 대하 서사시. 아카데미 작품, 감독, 각본, 남우주연(벤 킹슬리), 촬영, 편집, 미술, 의상상 등 8개부문 수상.
* 불의 전차 (Chariots Of Fire) (1982) 1924년 파리 올림픽 금메달리스트인 영국 출신의 두 육상 선수 에릭과 해롤드의 집념을 다룬 스포츠 영화. 81년 아카데미 작품, 각본, 음악, 의상상을 석권했다. * 보통 사람들 (Ordinary People) (1981) 평범해 보이는 어느 미국의 중산층 가족에 가려져 있는 상처와 갈등을 다룬 드라마로, 명배우 로버트 레드포드가 영화화하여 아카데미 감독상 수상의 영광을 안겨준 작품이다.
* 크레이머 대 크레이머 (Kramer Vs. Kramer) (1980) 사회적 신분 상승에 집착하는 남편과 새 인생을 찾기위해 집을 나간 아내가 아들의 양육권을 놓고 벌이는 법정 소송을 그린 명작 휴먼 드라마. 1979년 요란한 홍보 속에 개봉된 프란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의 <지옥의 묵시록>을 누르고 아카데미상을 휩쓸었는데, 아카데미 작품-감독-각본-남우주연(더스틴 호프만)- 여우조연상(메릴 스트립)을 수상했다. * 디어 헌터 (The Deer Hunter) (1979) 철강 노동자였던 미국의 젊은이들이 월남전에 참전, 포로가 되어 온갖 비인간적인 행위에 고통받고 끝내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오지 못하는 내용을 통해 전쟁의 후유증을 그린 수작 전쟁 영화. 아카데미 작품, 감독, 남우조연(크리스토퍼 월컨), 편집, 음향상 등 5개부문을 수상했다.
* 애니 홀 (Annie Hall) (1978) 신경이 예민한 두 인텔리 뉴요커의 관계를 그린 우디 알렌 최고의 로맨틱 코미디. 우디 앨런이 주연, 감독하고 다이앤 키튼과 공연한 영화로 77년 아카데미 작품, 여우주연, 감독, 각본상 등 4개부문을 수상했다. * 록키 (Rocky) (1977) 이태리계 이민의 후손 출신 청년 록키 발보아(Rocky Balboa)가 가난한 뒷골목 건달로부터 일약 권투 헤비급 세계 챔피언에 도전하는 모습을 그린 대표적 복싱영화로 아카데미 작품, 감독, 각본, 남우주연(스탤론), 여우주연(샤이어), 남우조연(메레디스, 영 공동 후보), 녹음, 주제가, 편집상의 10개 부문 후보에 오른 <록키>는 작품, 감독, 편집상의 3개를 차지했다. *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 (One Flew Over The Cuckoo"s Nest) (1976) 정신 병동의 허위와 기만에 찬 운영 실태를 고발하면서 인간성의 잔혹함과 그에 맞선 개인의 투쟁의 무력함을 묘사한 휴먼 드라마. 48회 아카데미 작품, 감독, 각본, 남우주연(잭 니콜슨), 여우주연상(루이스 플레쳐) 등 5개 부문 수상.
* 대부 2 (Mario Puzo"s The Godfather Part II) (1975) 전편의 성공에 이어서 제작된 속편으로 아카데미상에서는 11개부문 후보에 올라, 강력한 라이벌이었던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명작 탐정극 <차이나타운(Chinatown)>을 물리치고 작품, 감독, 남우조연, 각색, 미술, 음악의 6개부문을 석권했다. * 스팅 (The Sting) (1974) <내일을 향해 쏴라>의 명컴비 조지 로이 힐 감독과 폴 뉴만, 로버트 레드포드가 또 다시 이뤄낸 걸작. 1936년 시카고 암흑가를 무대로 두뇌 플레이로 상대를 속이는 콘맨(사기꾼)의 활약을 그린 명랑한 서스펜스 코믹물. 아카데미-7개부문을 수상했다. 녹음, 편집, 의상디자인의 10개 부문 후보에 올라서 작품상, 남우주연상, 각색상을 받았다.
* 프렌치 커넥션 (The French Connection) (1972) 진 해크만이 뉴욕 시경 마약과의 도일 형사로 나오는 윌리암 프리드킨 감독의 대표작. 마약 밀매단의 두목을 검거하기 위한 두 형사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으로 아카데미 작품, 감독, 남우주연, 각색, 편집의 5개 부분을 석권하였다. * 미드나잇 카우보이 (Midnight Cowboy) (1970) 뉴욕이라는 대도시에서 사는 젊은이들의 소외감, 고독감이 가슴에 와 닿는듯하면서 친구의 우정이 뭔가를 보여주는 드라마. 아카데미 감독상과 각색상을 받았고 좋은 연기를 보인 더스틴 호프만과 존 보이트는 각각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 올리버 (Oliver!) (1969) <제3의 사나이>로 칸느 영화제 황금 종려나무상을 수상했던 캐롤 리드 감독의 걸작 뮤지컬로 디킨스의 사회성 짙은 소설을 각색했다. 아카데미 작품-작곡-감독 등 6개 부문 수상. * 밤의 열기 속으로 (In The Heat Of the Night) (1968) 시드니 포이티어가 미국 남부 미시시피주 작은 마을에서 발생한 의문의 살인 사건을 파헤치는 흑인 형사로 등장하는 미스테리 스릴러. 아카데미 작품, 각본, 남우주연(로드 스타이거), 음악, 편집상 수상. * 사계의 사나이 (A Man For All Seasons) (1967) 명저 "유토피아"를 남긴 영국의 정치가이며 문인인 토머스 모어와 헨리 8세의 갈등을 그린 영화로, <지상에서 영원으로>에 이어 프레드 진네만 감독에게 두 번째로 아카데미상을 안겨준 작품이다. 아카데미 6개부문 수상작품.
* 사운드 오브 뮤직 (The Sound Of Music) (1966) 영화팬들의 기억 속에 향수어린 추억으로 남아있는 뮤지컬 영화의 대명사로, 이미 1959년 11월 브로드웨이 무대에 올려진 후 1443회나 되는 장기 공연한 작품이다. 65년 아카데미 10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어 작품.감독.편곡.편집상 등 5개부분을 수상했다. * 마이 페어 레이디 (My Fair Lady) (1965) 브로드웨이에서 7년동안 롱런한 뮤지컬을 영화화한 것으로 버나드 쇼의 "피크말리온(Pygmalion)"을 토대로 영원한 꿈인 변신의 욕망을 환상적인 이야기로 그렸다. 아카데미-작품, 남우(렉스 해리슨), 감독, 촬영, 미술, 음향, 편곡 등 7개부문수상. * 톰 존스의 화려한 모험 (Tom Jones) (1964) 영국의 소설가 헨리 필딩(Henry Fielding: 1707-1754)이 1749년 출간된 동명 원작을 영화화한 63년 아카데미 4개 부문 (작품-감독-각본-편곡상) 수상작.
* 아라비아의 로렌스 (Lawrence Of Arabia) (1963) 아라비아 독립의 영웅인 영국인 T.E. 로렌스의 일생을 장대한 스케일로 영화화한, 아카데미 7개 부문 (작품, 감독, 촬영, 음악, 편집, 미술, 녹음) 수상에 빛나는 전기 영화의 걸작. *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 (West Side Story) (1962) 50년대 뉴욕의 뒷골목을 무대로 미국의 인종문제와 청소년들의 문제점을 뮤지컬로 표현한 작품. 뮤지컬 영화가 대형 영화(70mm)로 성공할 수 있음을 보여준 헐리우드 영화사에 금자탑을 세운 영화로 아카데미 11개 부문 노미네이트되어 각본상만 제외된, 작품-감독-남우조연(조지 카키리스)-여우조연(리타 모레노)-촬영-미술-음향- 음악-의상디자인-편집-녹음-특별상 등 10개 부분 석권. * 아파트 열쇠를 빌려드립니다 (The Apartment) (1961) 명장 빌리 와일더 감독의 풍자가 돋보이는 블랙 코미디의 명작. 자신의 집(아파트)을 회사 상관들에게 연애 장소로 빌려주게 된 어느 회사원의 좌충우돌 에피소드와 짝사랑하는 회사 여직원과의 로맨스를 그렸다. 아카데미에서 5개부문을 수상했다.
* 벤허 (Ben-Hur) (1960) 고대 로마 시대에 한 유대 청년의 파란만장한 삶을 통해 신의 섭리를 그린 무성 영화 시대 헐리우드의 최대의 서사시 <벤허>를 윌리암 와일러에 의해 유성에 칼라 영화화된 작품으로 당시로서는 천문학적 제작비인 1500만불을 투입, 10년의 제작 기간과 10만명의 출연 인원, 1년여 촬영 기간 동안 지구를 한 바퀴 돌고도 남을 정도로 필름을 소모했다. 아카데미에서 무려 11개 부문을 수상했으며, 바다에서의 격전과 전차 추적씬이 영화사에 빛나는 명장면이자 압권이다. * 지지 (Gigi) (1959) 배우이자 가수인 라이자 미넬리의 아버지 빈센트 미넬리 감독이 58년에 만든 뮤지컬. 파리를 무대로, 화려한 사교계의 가식적인 삶보다는 진실한 사랑을 택하는 어느 젊은 연인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20세기초 프랑스 사교계의 화려한 풍물을 그렸다. 아카데미 작품- 감독-각색-촬영-미술-음악-주제가-편집-의상디자인 등 9개부문을 수상했다. * 콰이강의 다리 (The Bridge On The River Kwai) (1958) 2차세계 대전 당시 일본군이 방콕과 랑군을 잇는 콰이강의 다리를 건설하기 위해 국적이 다른 연합군 포로들이 이 곳에서 난공사를 맞는다는 내용의 전쟁 명작으로 아카데미-작품상을 비롯해 7개부문을 휩쓸게된다.
* 80일간의 세계일주 (Around The World In Eighty Days) (1957) 화려한 캐스팅과 함께 당시로서는 상상하지 못할 막대한 제작비와 세계 각국의 풍물을 화면에 담아 "영상세계 세계가 갖고 있는 신비의 멋을 모두 담은 걸작"이란 찬사를 받은 대작 뮤지컬. 아카데미 작품, 촬영, 편집, 음악, 각본상 등 5개 부문 수상. * 마티 (Marty) (1956) 뉴욕의 정육점에서 일하는 이태리 남자가 연인을 만나기 위해 벌이는 로맨틱 드라마. 아카데미 작품, 감독, 남우주연(어네스트 보그나인), 각본상 등 4개 부문 수상. * 워터프론트 (On The Waterfront) (1955) 한 불량 청년이 우연히 사귀게 된 청순한 소녀의 사랑에 감화를 받아 뉴욕의 부두를 장악한 악질 폭력단과의 목숨을 건 대결 끝에 새로운 삶의 행복을 찾는다는 이야기로 우여곡절을 겪은 끝에 엘리아 카잔의 굳은 의지로 탄생된 명작이다. 1954년 아카데미 8개 부문(작품, 감독, 남우주연, 여우조연, 각본, 촬영, 미술, 편집상) 수상.
* 지상에서 영원으로 (From Here To Eternity) (1954) 1951년 2월에 발표된 제임스 존즈의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이 작품은 하와이에 주둔한 한 미군 기지를 무대로 군 내부의 부조리한 이면을 파헤치면서 조국애와 이성간의 사랑의 비극을 담고 있다. 54년도 아카데미 8개부문 (작품-조연남우-조연여우-감독-각색-촬영-녹음-편집)을 석권한 명화다. * 지상 최대의 쇼 (The Greatest Show On Earth) (1953) 서커스단의 갖가지 애환을 큰 스케일로 그린 대작. 찰튼 헤스톤, 베티 후튼 주연의 로맨스 드라마로 아카데미 작품상, 원작상 수상작.
* 파리의 미국인 (An American In Paris) (1952) 미국 현대음악의 거장 거쉬인(George Gershwin)의 명곡 "파리의 미국인"을 배경에 깔고서, 화려하면서도 섬세하고 감상적인 미국식 뮤지칼의 전형을 화면에 아름답게 전개시킨 뮤지칼 명작. 이것은 프레드 아스테어(Fred Astaire)와 함께 미국 뮤지칼 영화의 양대 거목인 진 켈리(Gene Kelly)의 영화 인생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는 작품도 유명하며 그해 아카데미상에서 작품, 각본, 색채활영, 색채미술, 뮤지칼음악, 색채의상디자인의 6개부문에서 수상하고, 제작자 아서 프리드가 어빙 살버그상을 받고 진 켈리가 영화계에 뛰어난 업적을 남긴 공로로 특별상을 받았다. * 이브의 모든 것 (All About Eve) (1951) 여성 영화의 명작들을 많이 발표한 명장 맨키비츠의 최고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이다. 연극계의 이면을 예리하면서도 냉소적으로 묘사한 영화로, 제목에 나온 그대로 "이브"라는 이름의 여배우(백스터)가 출세를 하기까지의 과정이 그녀를 옆에서 지켜본 남자의 회상으로 펼쳐진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놀랍고도 추악한 진실이 밝혀진다. 50년도 아카데미상에서 작품, 감독, 남우조연상(샌더스), 각색, 녹음, 의상상 등 주요 6개 부문을 차지한, 영화사에 남을 명작이다. * 모두가 왕의 부하들 (All The King"s Men) (1950) 미국 정치영화의 모범을 보여주는 고전으로 성공과 패배로 점철된 미국 남부의 정치인 윌리 스탁의 정치인생을 다루고 있다. 오스카 3개부문 수상작품.
* 햄릿 (Hamlet) (1949) 영화사에 수없이 영화화된 <햄릿> 영화 중 가장 걸작으로 뽑히는 대배우 로렌스 올리비에의 감독, 주연의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 * 신사협정 (Gentleman"s Agreement) (1948) 유태인 문제의 실상을 파헤친 작품으로, 유태계의 반대로 4개월간 상영되지 못했다. 아카데미 7개 부문 노미네이트(작품, 감독, 남우주연, 여우주연, 여우조연(셀레스티 홈, 앤 리베어), 각본, 편집)되어 작품, 감독, 여우조연상(셀레스티 홈) 수상. * 우리 생애 최고의 해 (The Best Years Of Our Lives) (1947) 윌리암 와일러 감독의 작품들 중 영화의 사회적, 영화사적 의미에서 특히 전후 미국 사회에서 국민 영화 대접을 받는 작품이다. 제작자인 사무엘 골드윈에게 작품상, 와일러에겐 감독상을 안겨줬으며, 편집상, 음악상 등 오스카 7개 부문을 수상한 1946년 최고의 할리우드 영화다.
* 잃어버린 주말 (The Lost Weekend) (1946) 알코올 중독자의 처절한 극복 과정을 그린 명작. 아카데미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색상 등 4개 부문 수상. * 나의 길을 가련다 (Going My Way) (1945) 가수 빙 코로스비가 조금 파격적인 신부로 등장해서 권위적인 기성 세대의 비난도 무릅쓰고 나름대로의 선교의 길을 걷는 모습을 그렸던 작품. 1944년도 아카데미-작품.감독.남우주연(빙 크로스비)-남우조연(배리 피츠제랄드)-원안-각색- 주제가상 수상. * 카사블랑카 (Casablanca) (1944) 제2차대전 중 나치스의 구두발 소리로 드높은 불란서령 모로코를 무대로 사랑하지만 서로를 위해 헤어져야만 하는 연인의 가슴 아픈 스토리를 그린 명작 애정 영화. 험프리 보가트의 남성적 매력과 잉그리드 버그만의 아름다움, 그리고 두 사람이 작별하는 카사브랑카 공항의 마지막 장면이나 술집 손님들이 불란서 국가 "라 마르세이에즈"를 합창하는 장면 등 이야기, 연출, 연기 모두가 훌륭하고 감동적인 영화로 평가받으면서 수 많은 아류작을 낳기도 한 헐리우드 최고의 애정 영화로 꼽는 명작이다. 아카데미-작품, 감독, 각색의 3개 부문을 수상하였다.
* 미니버 부인 (Mrs. Miniver) (1943) 잰 스트로서(Jan Struther)의 단편 여러개를 연결시켜 구성한 윌리암 와일러 감독의 전쟁 영화로, 아카데미 6개부문 수상작. * 나의 계곡은 푸르렀다 (How Green Was My Valley) (1942) 영국 웨일즈 집안의 한 탄광촌을 무대로 해서, 가난하고 어렵지만 가족간에 따뜻한 사랑이 넘치는 어느 광부의 가족과 주위 사람들의 이야기를 주인공의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형식으로 전개시킨 작품. 아카데미 5개 부문 수상. * 레베카 (Rebecca) (1941) 영국의 귀족과 결혼했으나 그의 전처의 그림자 속에서 살게 되는 여자의 이야기. 히치콕가 미국으로 건너와 만든 첫번째 영화로, 대픈 뒤 모리어(Daphne Du Maurier)의 원작을 로버트 E. 셔우드가 각색하고 헐리웃 명제작자 데이빗 O. 셀즈닉이 제작했다. 조안 폰테인과 쥬디스 앤더슨의 열연이 돋보이며, 아카데미 작품상과 촬영상(죠지 반스)을 수상.
*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Gone With The Wind) (1940) 19세기말 남북전쟁으로 짓밟힌 미국 남부 조지아주를 무대로, 격렬하게 살아간 여인 스칼렛 오하라(Scarlet O"Hara)의 이야기를 그린 상영 4시간의 불후의 명작. 원작자 마가렛 미첼(Margaret Mitchell) 여사의 동명 소설은 10여 년만에 완성했다고 하며, 600만 달러가 투입된 제작비는 당시로서 전대 미문의 엄청난 것. 아카데미 작품(데이빗 셀즈닉), 여우주연(비비안 리), 여우조연(헤이티 맥대니얼), 감독(빅터 프레밍), 각색 (시드니 하워드), 촬영, 실내장치, 편집, 특별상 등 11개 부문을 휩쓸었다. * 우리들의 낙원 (You Can"t Take It With You) (1939) 카우프만-하트 극작가팀의 퓰리처상 수상의 동명 연극을 캐프러 감독이 완벽하게 영상화시킨 홈 코미디의 걸작. 1939년 아카데미 작품과 감독상을 수상했다.
* 에밀 졸라의 생애 (The Life Of Emile Zola) (1938) 19세기 프랑스의 문호 에밀 졸라의 전기영화. 시대와 대상을 초월하여 신선한 감동을 줄 수 있는 인간미 넘치는 가작으로 꼽히고 있다. 오스카 3개부문 수상작. * 위대한 지그펠드 (The Great Ziegfeld) (1937) 브로드웨이 뮤지컬 무대 사상 최고의 명제작자였던 플로렌즈 지그펠드(Florenz Ziegfeld)의 생애를 영화화한 것으로, 그의 인생 역정과 함께 제작했던 걸작 뮤지컬 무대들이 화면에서 화려하게 펼쳐져 전기와 뮤지컬을 합쳐놓은 작품이 되었다. 오스카 3개부문 수상작.
* 바운티호의 반란 (Mutiny On The Bounty) (1936) 1787년 영국 해군에서 실제로 있었던 반란사건을 소재로 한 베스트셀러를 영화화한 해양 영화. 오스카 작품상 수상작. * 어느 날 밤에 생긴 일 (It Happened One Night) (1935) 사뮤엘 홉킨스 아담스의 단편 소설 "Night Bus(야간 버스)"를 각색한 작품으로, 기자와 도피 중인 상속녀와의 티격태격 사랑 이야기 속에서, 성격이나 사회적 신분이 전혀 다른 두 남녀 사이에 로맨틱한 사건이 일어나고 그런 와중에 순수한 사랑이 싹트는 얘기를 전하는 프랭크 카프라 감독의 명쾌한 코미디다. 아카데미상 역사에 최초로 주요 5개부문(작품, 감독, 남녀주연, 각색)을 수상함. * 캐벌케이드 (Cavalcade) (1934) 영국의 저명한 극작가 노엘 카워드(Noel Coward)의 연극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영국을 무대로 한 드라마를 미국이 영화로 만들었다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가장 영국적인 분위기를 살리는데 성공함으로써 영화사에 빛나는 명작으로 남게 되었으며 제6회 아카데미-작품.감독.미술상을 수상했다.
* 그랜드 호텔 (Grand Hotel) (1933) 여류작가 빅키 바움의 베스트셀러를 MGM이 영화화하여 제5회 아카데미-작품상을 수상한 작품으로, 최초로 올 스타 캐스트 방식을 채택한 토키 영화 대작. * 시마론 (Cimarron) (1932) 미국의 역사를 소재로 한 대하소설을 많이 쓴 여류작가 에드나 파버(Edna Ferber)의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오클라호마가 개척이 시작되어 미국의 주가 되기 까지 1890년부터 1915년까지 40년에 걸친 한 정착민 부부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오스카 3개부문 수상작품.
* 서부 전선 이상 없다 (All Quiet On The Western Front) (1931) 제1차대전 중, 독일군 병사로서 참전해 부상을 입고 전장과 병원을 왕복한 체험을 토대로 한,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레마르크의 대표작이자 반전문학의 명작으로 꼽히는 원작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영화도 원작 못지않게 현재까지도 가장 우수한 반전영화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오스카 2개부문 수상작. * 브로드웨이 멜로디 (The Broadway Melody) (1930) 성공을 찾아 떠나는 두 자매의 이야기를 다룬 뮤지컬 영화. 토키 시대(유성영화)로 접어들어 제작된 이 영화는 "100% 유성영화, 100% 노래와 춤"이라는 이색 포스터를 걸고 무려 400만 달러라는 거액을 투입하였다.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작품.
* 날개 (Wings) (1929) 1차대전에 참전한 2명의 미군 조종사의 사랑 이야기를 다룬 무성 전쟁 영화. 1928년부터 토키(유성영화)의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이것은 유일한 무성 영화 아카데미 수상작(작품상)이자 최초의 작품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