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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세 ‘안전한 생활’ 범주: 보육내용과 활동 예 |
김 혜 금
(동남보건대학 보육과 교수)
기본생활영역 중 만 2세 영아의 ‘안전한 생활’ 범주의 보육목표는 “영아가 위험 요인과 상황에 대해 알고 안전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길러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도록 하는 것”이다. 주요 안전대책 및 보육내용, 활동 예는 다음과 같다.
1. 보육내용
만 2세미만 영아의 ‘안전한 생활’ 범주의 보육내용은 ‘놀이 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 이며, 이는 영아의 발달 정도 및 개인차 등에 따라 1수준과 2수준으로 구분한다.
1) 놀이 규칙에 따라 안전하게 놀이하기
수 준 |
1 수준 |
2 수준 |
수준별 내용 |
놀이에 규칙이 있음을 안다. |
규칙을 지켜 놀이한다. |
놀이기구와 놀잇감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o 영아가 놀이규칙을 지켜야 하는 이유를 알고 놀이규칙을 지키는 안전한 태도를 기르며, 놀잇감이나 놀이기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고 올바르게 이용하도록 한다.
- 1수준에서는 영아가 차례대로 놀이기구를 이용하고, 또래에게 놀잇감을 던지지 않으며, 놀잇감 사용 후 제자리에 정리하기 등 놀이에 규칙이 있음을 이해하도록 한다.
- 2수준에서는 영아가 규칙에 따라 놀이함으로써 스스로 안전하게 놀이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o 흥미영역별 안전점검표와 실외놀이터 안전점검표에 따라 영아가 가지고 노는 놀잇감에 파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놀이터에 깨진 유리나 동물의 배설물, 쓰레기가 있는지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 모래 영역이나 모래 상자는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덮어놓고, 놀이터가 도로와 접해 있어서 위험하다면 놀이터 주변에 울타리를 설치한다.
2)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수 준 |
1 수준 |
2 수준 |
수준별 내용 |
시설물의 위험성을 안다. | |
화재의 위험성을 알고 조심한다. | ||
위험물질(약품류, 세제류 등)을 알고 만지거나 먹지 않는다. |
o 영아가 시설과 설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알고 스스로 안전하게 이용하는 태도를 갖도록 한다.
- 문이나 창문을 닫을 때 손이 낄 수 있고, 전기 콘센트에 이물질을 넣거나 만지면 전기에 감전되며, 실내에서 뛰거나 부주의하게 다니면 미끄러지거나 부딪힐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 교사는 정기적으로 시설과 물품의 안전 상태를 점검한다. 구체적으로 연간, 월간, 주간, 일일 안전점검표에 따라 보육시설 실내․외의 위험요소를 관찰하고 점검하여 영아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 문이나 창문에 손끼임 방지대를 구비하고, 전기 콘센트에는 안전 커버를 씌우거나 가구로 막아서 영아의 손이 닿지 않게 하며, 모서리 보호대를 부착하고, 미끄러지기 쉬운 화장실 바닥에는 미끄럼방지깔개를 깔거나 물기나 비눗기를 수시로 제거하고, 벽 모서리나 가구의 뾰족한 부분에는 보호대를 설치한다.
o 영아가 화기의 위험과 화재의 결과를 이해하도록 한다.
- 영아에게 화재의 위험요인을 알려주어 스스로 조심하는 태도를 갖게 한다.
- 매달 1회 이상 화재 안전교육을 실시하여 화재 상황에서 영아가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대피 훈련을 했던 날짜와 시간을 기록한다.
- 보육시설 전체 층에 연기(열) 감지기를 설치하고 각 층이나 주방 근처에는 작동하는 ABC 유형의 소화기를 구비한다. 소화기에는 이용 지침과 소화기 구입 날짜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
o 영아가 약품류, 세제류, 살충제 등 여러 가지 위험물질을 알고 만지거나 먹지 않도록 한다.
- 약품류, 세제류, 살충제 등의 위험물질은 영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이나 잠궈진 곳에 보관하고, 약품은 안전마개가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 보육시설에서 구비하고 있는 응급약품의 구입 날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사용기한이 지난 약품은 폐기처분한다.
- 영아에게 성인이 주는 약만 먹도록 지도하고 영아 혼자서 함부로 약을 먹지 않게 한다.
- 영아에게 약을 먹일 경우 부모의 투약의뢰서에 의하여 복용량과 복용시간을 준수하고 투약 후에는 투약보고서를 작성한다.
- 3개월에 1회 이상(연간 10시간 이상)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을 실시하여 약물로 인한 중독사고를 방지한다.
3) 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
수 준 |
1 수준 |
2 수준 |
수준별 내용 |
탈것의 위험을 안다. |
탈것의 위험성을 알고 조심한다. |
신호등의 의미를 안다. |
신호등의 신호에 맞춰 성인과 함께 횡단보도를 건넌다. |
o 탈것의 위험에 대해 1수준에서는, 영아가 탈것이 정차하고 있을 때에는 위험하지 않지만 탈것이 움직일 때는 위험할 수 있음을 알도록 한다.
- 영아는 움직이지 않으면 계속해서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주차되어 있는 차가 움직일 수 있음을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차가 멈춘 후에 차에 오르거나 내려야 하며 주차되어 있던 차도 움직일 수 있음을 알고 주차장이나 자동차 뒤에서 놀지 않도록 한다.
o 탈것의 위험에 대해 2수준에서는, 영아가 탈것의 위험을 알고 스스로 조심하는 안전 태도를 갖도록 한다.
- 교통사고의 위험을 알려주고 영아 혼자 길가나 도로에 나가지 않도록 한다.
o 신호등의 의미와 횡단보도에 대해 1수준에서는, 영아로 하여금 차도와 인도가 있다는 것과 신호등의 의미를 알도록 한다.
o 신호등의 의미와 횡단보도에 대해 2수준에서는, 영아가 신호등에 맞추어 성인과 함께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너는 방법을 익혀서 실천하게 한다.
- 성인이 영아의 손을 잡고 신호등을 보고 좌우를 살피면서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도록 지도한다.
- 2개월에 1회 이상(연간 12시간 이상) 교통안전교육을 실시하여 영아가 기본적인 교통규칙을 익히고 안전한 행동을 실천하게 한다.
2. 교사 지침
o 환경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장치를 하여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o 안전 점검표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내외 시설물과 물품의 위험요인을 점검한다.
o 영아에게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부모와 관련 기관에 재빨리 연락하고 적절한 조치를 한다.
o 정기적으로 교통안전교육, 약물오남용 안전교육, 화재대피훈련을 실시한다.
o 놀이 중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영아를 관찰하고 영아가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o 놀이 후에는 놀잇감을 세척하고 청결하게 관리한다.
점 검 내 용 |
점검 상태 |
조치 사항 | |
예 |
아니오 | ||
1. 실외 출입문의 손잡이는 성인이 열고 닫을 수 있도록 높이 설치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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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모든 시설설비가 잘 고정되어 흔들거리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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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놀이터 시설의 울타리나 보호벽, 볼트와 너트 등의 이음장치에 이상이 없으며, 부식된 구조물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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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놀이시설물은‘품질경영 및 공산품안전관리법’에 의하여 안전검사를 필한 제품이며, 제조업자의 취급설명서에 따라 안전하게 설치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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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놀이터 및 놀이시설물 주변에 깨진 유리, 돌, 망가진 시설물, 독성이 있거나 가시가 있는 식물 등 상해를 유발시킬 수 있는 위험요인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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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놀이시설물과 놀이감은 영유아의 신장 및 체중을 고려하여 선택되었고, 표면도색의 독성이 없음이 확인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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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놀이시설물에 영유아의 살을 베거나 찌를 수 있는 날카로운 부분, 모서리, 뾰족한 부분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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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놀이시설물의 돌출 부분인 볼트와 너트가 위로 튀어나오지 않았다. 볼트와 너트가 위로 향하고 있는 때는 그 높이가 3.2mm를 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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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놀이시설물의 구멍이나 틈새는 영유아의 몸이 끼이지 않는 넓이(9-23cm는 피함)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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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놀이시설물이 설치된 곳 아래 및 주변에는 충격흡수처리, 시설물 모서리의 안전처리, 조임쇠ㆍ나사 등의 안전덮개가 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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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놀이터 바닥에 오물, 방치된 물웅덩이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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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움직이는 부분들이 서로 맞물리는 놀이시설물의 경우, 영유아의 신체 일부분이 끼지 않도록 그 맞물림의 형태 및 힘을 점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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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 실외 놀이 시설설비 등에 대한 안전 점검
점 검 내 용 |
점검 상태 |
조치 사항 | |
예 |
아니오 | ||
13. 모래놀이 영역은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해 양지에 설치되어 있고, 더운 날씨의 강한 햇빛을 막는 시설도 설치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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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스테인레스 스틸 미끄럼틀은 여름철 직사광선을 피하도록 되어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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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네나 시소 등의 움직이는 방향을 고려해서 놀이시설물 주변에 경계를 구분해 두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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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영유아가 시소 밑에 발을 두어도 끼일 염려가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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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네 좌석은 가볍고 부드러운 재질로 되어있다(나무ㆍ철재를 사용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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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네 사슬이 꼬이거나 부서진 곳이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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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네줄과 위쪽 받침대의 연결을 위하여 고리가 빠지기 쉬운 S자 후크를 사용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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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실외 시설 근처에 수도가 설치되어 있고 사용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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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더러운 물ㆍ빗물 등의 처리를 위한 배수시설이 잘 되어있고 배수구가 막혀있거나 오물이 놓여있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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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김혜금 외 5인(2006). 경기도 보육시설장 교육교재. 경기도.
3. 활동 예
1) 위험한 상황을 알고 조심하기
활 동 명 |
세제류를 함부로 먹지 않아요 |
활동목표 |
세제류의 위험을 알고 조심한다. 세제류를 함부로 먹지 않는다. |
교재교구 |
세제류 그림, 세제류, 먹을 수 있는 식품 |
활동방법 |
① 도입 ․ 그림자료를 보여주고 관심을 유도한다. - 이것은 무엇이지? - 이런 것들을 함부로 먹거나 만지면 어떻게 될까? ② 전개 ․ 세제류와 먹을 수 있는 식품을 구분해 본다. - 먹어도 되는 것과 먹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나누어 보자. ③ 마무리 ․ 세제류를 안전하게 보관한다. |
출처: 김지은ㆍ김혜금 외 10인(2006). 보육과정. 서울: 창지사.
활 동 명 |
안전하게 건너요 |
활동목표 |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는 방법을 알고 익힌다. |
교재교구 |
길을 바르게 건너는 그림자료, 놀이용 자동차, 색테이프, 횡단보도판 |
활동방법 |
① 도입 ․ 그림자료를 보면서 관심을 유도한다. - 이 그림은 무엇이지? - 횡단보도를 안전하게 건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② 전개 ․ 바깥으로 나가서 횡단보도 건너는 방법을 익힌다. - 손은 왜 들어야 할까? - 신호등의 불이 무슨 색이 되었을 때 건너야 할까? ③ 마무리 ․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횡단보도를 건넌다. ④ 연계활동 ․ 실외놀이터에서 횡단보도 건너기 놀이를 한다. |
2) 탈것의 위험을 알고 안전하게 다니기
출처: 김지은ㆍ김혜금 외 10인(2006). 보육과정. 서울: 창지사.
< 참고자료 >
김경회ㆍ김혜금 외 10인(2006). 보육학개론. 서울: 창지사.
김지은ㆍ김혜금 외 10인(2006). 보육과정. 서울: 창지사.
김혜금 외 5인(2006). 경기도 보육시설장 교육교재. 경기도.
여성가족부(2005). 표준보육과정 연구.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여성가족부 고시 제2007-1호, 2007.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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