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의 표지 사진
2. 책 제목, 저자, 출판사
"아웃라이어"
저자 : 말콤 글래드 웰 /출판사 : 김영사
3. 이 책을 선정한 이유
내가 항상 서점을 갈 때 꼭 확인하고 오는 것이 있는데 바로 베스트셀러이다. 책을 꼭 사지 않더라도 여러분야의 베스트셀러들을 각각 둘러보고 나오는 것이 나의 습관이다. 언제였는지 기억은 나지 않지만 예전에 집 근처에 있는 교보문고를 들렀을 때 보았던 책이 바로 이 '아웃라이어'라는 책이었다. 그 책이 전 분야에서 베스트 셀러를 차지하고 서점에서도 가장 눈에 잘 뛰는 곳에 여러 권이 쌓여 있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책이었지만, 처음에는 '아웃라이어'라는 의미를 알지 못했기에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책 표지를 열었던 것이 생각난다. 그런데 원래부터 소설이나 딱딱한 내용보다는 여러사람의 이야기가 담긴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이 책을 조금 둘러보자마자 읽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왜냐하면 이 책에는 여러 성공자들의 삶의 이야기가 담겨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알지 못했던 성공에 관한 재미있는 내용들이 담겨있었기 때문이다. 그 때 책을 정말 사고 싶었지만 살 수 없었다. 그 때 꼭 이 책을 빌려서라도 읽겠다고 생각했었는데 이렇게 좋은기회에 책을 읽을 수 있게 되어서 기쁘다.
4. 책 내용 요약
'아웃라이어'의 의미는 다양하게 해석할 수 도 있겠지만 책 가장 앞면에 보면 그 사전적 정의가 쓰여 있다. '본체어서 분리되거나 따로 분류되어 있는 물건.',' 표본 중 다른 대상들과 확연히 구분되는 통계적 관측자.' 즉 보통의 것을 넘어서는 그 무언가라는 의미이다. 이 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 속에 아웃라이어들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우리가 그동안 많은 성공에 관한 책들을 읽어왔지만 모두 비슷한 내용들이었다. 그런 조건들을 갖추면 성공자가 될 수 있을까? 이 책에서는 그동안 우리가 알고있었던 성공자의 조건과 다른 성공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성공자들의 가장 큰 공통점은 끈기와 노력 즉 '1만 시간의 법칙'이라고 말하고 있다. 로제토의 수수께끼, 아시아인들이 더 수학을 잘하는 이유 등 많은 이야기들 속에서 이 책이 우리에게 말하는 내용은 바로 아웃라이어가 되기 위한 환경을 말하고 있다. 맨 처음 이 책이 시작할 때 나오는 로제토의 수수께끼를 통해 독자들로 부터 아웃라이어의 기준이 어떠한 문화나 환경 등이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또한 여러이야기가 나오지만 그 중에서 아시아인들이 수학을 더 잘하는 이유는 그들의 언어와 문화속에서 비롯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웃라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과 시대 등을 잘 바라보고, 내가 가진 꿈이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는 신념이 되도록 더욱더 신중하게 고민해야한다. 그리고 그 꿈을 위해서 내가 가진 재능과 반복적인 연습을 한다면 우리들도 꿈을 이루는 아웃라이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5. 이 책이 나의 성장이나 미래설계에 어떤 도움을 주었는가?
나는 그동안 많은 자기계발서들을 읽어왔다. 성공이나 성공자들의 이야기, 시간관리, 습관의 중요성 등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었지만 그렇게 성공한 사람들의 조건은 대부분 거기서 거기였다. 하지만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느낀 점은 각자에게 주어진 환경을 이해하지 못하면 나의 재능마저도 낭비할 정도로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과 나의 꿈을 위해 나는 얼마나 끈기 있는 노력을 해왔는가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단순한 성공자가 아니라 내 꿈, 나의 분야에서 정말 아웃라이어가 되고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의 꿈이 금융전문가인데 단순한 그냥 세상에 흔해 빠진 금융전문가가 아니라 정말 보통의 것을 넘어서는 '아웃라이어' 되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기 위해서 나의 꿈을 신중하게 생각하고 고민하며 끈기있게 그 꿈을 향해 나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6. 책 속의 명장면
이 책 속에는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나는 가장 처음에 나왔던 '로제토의 수수께끼'를 이 책의 명장면이라고 말하고 싶다. 왜냐하면 이 책의 가장 처음에 나와서 가장 먼저 성공에 대한 나의 시각과 생각을 바꾸어준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 로제토의 수수께끼는 미국으로 이민와서 살게 된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 이다. 그 사람들을 로제토 사람들이라고 불렀는데 신기하게도 이 사람들이 모여사는 로제토에는 심장병이나 심장마비 등으로 사망하는 사람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확실히 낮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드이 그 사실에 대해 연구를 했지만 식생활과 유전자 등 기존에 우리가 건강에 관해 생각하는 것에서는 그 이유를 찾을 수 없었다. 그 이유는 로제토 사람들의 '공동체'에 있었다. 나도 처음에는 이 말이 어떤 의미인지 의아했고, '그들은 제 수명을 다하고 늙어서 죽었다. 그게 전부다.'라는 말이 수수께끼처럼 들렸지만 마지막에 알았다. 한 사람에게 미치는 그 주변사람들과 문화, 환경, 가치관 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7. 책 속의 나를 움직인 한 마디
"성공에 반드시 필요한 기회가 늘 우리 자신이나 부모에게서 오는 것을 아니다. 그것은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로 부터 온다. 역사가 우리에게 보여주는 특정한 시간과 공간속의 특별한 기회에서 오는 것이다."_p165
이 책 속에서 나를 움직인 말은 한 마디가 아니다. 이 책의 특징은 이야기를 따라 읽어가면서 전과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된 모습을 보게 된다는 점이다. 즉 꼭 한 가지 말이 아니라 책 전체를 읽어가면서 생각이 점점 변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문장을 굳이 고른 이유는 이 문장에 이 책의 모든 요점이 들어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나의 생각이 가장 많이 변한 점이 바로 위에 문장에서 말하는 것 처럼 성공에 대한 인식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8. 저자에 대한 감사의 인사
안녕하세요? 저는 대한민국 최고의 학교에 다니고 있는 18살 이인혜 입니다!
먼저 제가 저희 학교를 최고라고 소개드린 이유는 저희 학교가 이렇게 꿈을 위해 학생들에게 많은 것을 제공해주고 많은 기회를 주는 학교이기 때문이에요. 그 덕분에 이렇게 아저씨의 책을 읽을 수 있었어요! 이런 학교에 다니고 있다는 것도 아저씨가 책에서 말씀하신 나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에 관한 것이겠지요? 아저씨의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는 이렇게 제가 속해 있는 여러 상황에 대해서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주의깊게 살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그리고 '1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성공은 타고난 재능과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저같은 사람도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어요. 저에게 성공자가 아닌 아웃라이어가 되는 방법을 알려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정말 그냥 맹목적인 성공보다는 나의 꿈, 나의 분야에서 아웃라이어가 되도록 끈기있게 노력하는 사람이 될께요~안녕히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