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치솟는 은행 위험은 주식 시장 반등이 끝났음을 외친다-zero hedge
유럽 은행 주식들 주기 저점으로 폭락-마이너스 금리 정책이 만들어낸 것-zero hedge
2015년에 소비는 늘고 중국의 금 생산은 하락-Reuters
금은 주요 기술적 가격대를 상향 돌파-zero hedge
달러는 유로에 대하여 2개월래 최대 하락-MarketWatch
유럽 연합은 무서운 위기 직전, 유럽 5개 대형 은행들 위험Express
S&P, 글렌코어 신용등급 최저 투자등급으로 강등-zero hedge
발틱 지수는 사상 처음 300이하로 붕괴-zero hedge
1월 고용의 70%는 최저 임금의 웨이터와 소매업 근로자들-zero hedge
금은 오전 급락 후 다시 상승으로 전환-zero hedge
3. 달러의 몰락과 금
1) Rick Rule, 세계를 놀라게 한 움직임과 세계 시장들에 올 난장판
2) Greyerz, 세계 각 정부들은 이제 총체적 붕괴에 대비하고 있다
3) 다시 도살장으로 향하는 투자자들-David Stockman
4) 플랜 A의 끝: 재설정과 8,000달러 금-zero hedge
5) 디플레이션 + 부채 = 재난-Martin D. Weiss, Ph.D.
6) 소비자들 지출을 조이면서 미국의 소매는 붕괴 중-Michael Snyder
7) 유럽 은행들 붕괴를 무시 마라-Mike Larson
1. 주간 금 시세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주간 종이 은 차트입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 차트입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가격 차트입니다.
2. 경제 소식
치솟는 은행 위험은 주식 시장 반등이 끝났음을 외친다
2016년 2월 2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2-02/surging-bank-risk-screams-rebound-stocks-over
BMO의 마크 스틸은 말보다는 그림으로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기를 좋아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은행 위험이 상향 돌파할 때 주식들에겐 나쁜 것이다...
유럽 은행 위험은 상향 돌파하고 있다...
(도이치 방크의 5년 CDS)
미국 은행 위험에서 후퇴를 붙들었던 것- 그것이 다시 치솟고 있다...
(미국 금융들 채권 위험 OAS)
그리고 그것은 세계 주식들에 대하여 흉조이다.
석유 가격의 역 추세 재반등을 등에 업고 주식들은 멋진 역 추세 반등을 했었다. 그 반등 역시 시들고 있으며 석유 텍사스 원유는 다시 30달러를 쳐다보고 있다.
유럽 은행 주식들 주기 저점으로 폭락-마이너스 금리 정책이 만들어낸 것
2016년 2월 2일, zero hedge
곧 일본 은행 주식들에게 온다...
(유럽 은행들)
유럽 은행 주식들은 드라기가 유럽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발표한 날로부터 거의 40% 하락하고 있다. 오늘 폭락은 최근 저점들을 돌파하고 있고 가격들을 "무엇이든 할 것"이라던 때의 저점들로 되돌려 놓았다.
2015년에 소비는 늘고 중국의 금 생산은 하락
2016년 2월 3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china-gold-output-idUSL3N15I1VD
2월 3일 수요일, 세계 1위 금 생산자이자 소비자인 중국은 2015년에 450.5톤의 금을 생산하였고 전년도에 비하여 0.4% 하락하였음을 중국 금 산업 기구가 말하였다.
소비는 3.7% 늘어난 985.9톤이었고 장신구 제조와 소비가 주도한 것이라고 중국 금 협회는 말하였다.
"하락하는 금 가격 영향을 받아 2015년 중국 금 생산은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였지만 9년 연속으로 중국은 세계 최대 금 생산자로 되어 있다,"고 이 협회는 말하였다.
다른 원자재들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안정된 가격으로 금 투자는 전환점에 도달하였다고 협회는 말하였으며 2013년 9월에 시작된 하락에 이어 금괴와 금화의 제조와 판매의 회복을 부추겼다.
"향후 중국 금 소비는 다시 성장 추세를 재개하고 중국이 세계 1위의 금 소비 국가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그 보고서는 말하였다.
금은 주요 기술적 가격대를 상향 돌파
2016년 2월 3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2-03/gold-spikes-above-key-technical-level
하락하는 달러와 더드리와 구로다가 무력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투자자들은 바이오 기술이 아닌 금과 채권의 안전으로 돌아서고 있다. 금은 1135달러를 넘어서 3개월래 최고로 올랐고 중요한 200일 이동 평균선을 상향 돌파하였다.
(금 200일 이동 평균선 돌파)
그러나 이 돌파가 붙들릴까?
(금의 추세 차트)
달러는 유로에 대하여 2개월래 최대 하락
2016년 2월 3일, MarketWatch
수요일 달러는 미국 서비스 부분의 실망스러운 활동 지수가 얀준의 금리 인상을 연기할 것으로 보여진 후 12월 초 이후 유로 대비 일일 최대 하락을 하였다.
미국 주식들이 상승으로 마감한 후 달러는 오후에 하락의 일부를 줄였다.
6개 통화 바스킷으로 달러의 강세를 측정하는 달러 인덱스는 11월 초 이후 가장 약한 96.8900으로 하락하였고 97.9500으로 그 하락을 줄이기 전에 2% 이상의 하락에 해당되는 것이었다.
유로는 뉴욕 오후 늦게 1.1108달러에 거래되었으며 화요일 1.0925달러와 비교되었다. 이는 유럽 중앙 은행이 12월 3일 예상보다 적은 부양책을 발표한 이후 달러 대비 일일 최대 상승에 해당되었다.
달러는 엔에 대하여 수요일 117.78엔으로 약세가 되었고 화요일 119.80엔에 비교된다.
공급관리지 지수 협회에 따르면 소매, 은행업과 건강관리를 포함하는 미국 소매업 부분의 활동은 1월에 거의 2년래 가장 낮은 속도로 성장을 했다.
4분기에 미국 실질 경제 성장이 0.7%을 보였다는 평가 후 이는 경제가 감속하고 있다는 최근의 지표이다.
이러한 허약한 자료에 더하여 뉴욕 연준의 윌리엄 더들리 총재는 보다 빠듯한 금융 여건은 연준으로 하여금 다음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미루게 할 수 있다는 언질을 주었다. 많은 투자자들은 연준이 3월 회의에서 거의 10년 동안 두 번째 금리 인상을 승인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연준이 금리 인상을 미룰 것이라는 신호들은 달러에 대하여 보통 부정적 영향을 준다. 높은 금리는 그 통화에 예금을 늘리게 하여 투자자들에게 보다 많은 매력을 갖게 한다.
감속하는 세게 성장과 침체된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들은 일본 은행으로 하여금 마이너스 금리를 하도록 부추겼으며 한편으로 유럽 중앙 은행의 드라기 총재는 향후 유럽 중앙 은행 회의에서의 추가 부양에 대한 언질을 주었다.
세계 시장들에서 위험 혐오의 물결이 연준으로 하여금 통화 정책을 정상으로 하는 그 계획을 재평가하게 이끌 수 있으면서 이제 연준 차례라고 시장 전략가들은 말하였다.
"세계 위험 회피는 다음 희생자를 요구하고 있다"고 크레딧 아그리콜레의 통화 전략 책임자인 발렌틴 마리노브가 말하였다. "일본 은행은 마이너스 금리로 대응하려고 노력했고 유럽 중앙 은행은 모다 더 온건한 소리를 내려고 노력했다. 시장에 대한 다음 목표는 연준이다."
유럽 연합은 무서운 위기 직전, 유럽 5개 대형 은행들 위험
2016년 2월 4일, Express
http://www.express.co.uk/finance/city/641080/European-banks-heading-for-collapse-warns-expert
세계 경제에 대한 두려움이 가속되는 가운데 유럽 대형 은행들 중 일부는 2008년 용융을 닮은 위기 직전에 있다고 한 금융 전문가가 오늘 경고하였다.
도이치 방크, 크레딧 스위스, 산탄데르, 버클레이와 RBS(로얄 뱅크 오브 스코틀랜드)는 금융 세계에 충격파들을 보내며 주식들이 가파르게 하락하는 은행들이라고 전 헷지펀드 운영자이며 전 골드만 삭스 직원이었던 라울 팔이 말하였다.
2008년 금융 재난의 정점에 정부는 개입하여 로이트 은행과 RBS를 유동성으로부터 구하여야 했고 한편으로 유럽 중앙 은행은 스페인, 그리스, 포르투갈과 이태리에 엄청난 구제 금융을 주었었다.
지난 달 유럽 중앙 은행 총재인 마리오 드라기는 계속되는 경제 두려움들에 직면하면서 3월에 추가 양적 완화를 할 수 있다는 기대를 올렸었다.
프랑스는 지난 달에 경제 위기의 상태를 선포하여 유로권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더하였다.
금융 감독관들은 이제 유럽의 은행들이 시장 충격에 대항하는 완충제로서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기를 요구하지만 팔은 말하기를 대차대조표들은 정리되지 않았고 마이너스 금리들이 그 은행들을 심하게 가격하고 있다고 하였다.
은행들의 주식들이 수 년 이래 최저로 곤두박질 치면서 전문가들의 논평들이 나오고 있다.
팔은 CNBC뉴스에 말하기를 "나는 그들 은행들의 장기 주식 차트를 보고 있으며 이는 진정 무서운 것으로 보인다고 나는 생각한다. 오래 시간 동안 나는 이런 것을 본 적이 없었다"고 했다.
"마이너스 금리는 은행들이 다룰 수 없는 것으로 그것이 주식 가격들에 급속히 반영되고 있다."
낮은 석유 가격들과 중국의 감속하는 경제에 대한 두려움들, 연초에 시작된 주식 가치들의 곤두박질은 투자자들로 하여금 석유와 광산 회사들의 주식을 매도하게 하였다.
그러나 공포는 다른 부분으로 확산되었다.
팔은 말하기를 은행 사안들은 중국의 성장 감속과 값싼 석유보다 더 큰 걱정거리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Express.co.uk는 5개 은행들에 논평을 위해 접촉했다.
크레딧 스위스, RBS와 도이치 방크는 논평을 거부했다.
S&P, 글렌코어 신용등급 최저 투자등급으로 강등
2016년 2월 4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2-04/sp-downgrades-glencore-lowest-investment-grade-rating
많은 글렌코어의 약세론자들이 열심히 기다리고 있는 촉매 하나는 곤경에 처한 에너지 거래 기업이 쓰레기 등급으로 강등되는 것이며 그 촉매는 AIG와 같은 다양한 알려지지 않은 추가 증거금 요구와 부수적인 낙수 효과들을 일으킬 것이다.
간밤에 두 신용 평가 회사들 중 하나인 S&P는 글렌코어를 강등하면서 그 치명적인 순간에 한 발 더 다가섰지만 최저 투자 등급으로 글레코어를 두면서 마지막 생명줄을 던져주기로 결정을 하였다.
...
요약하여, S&P에 따르자면 어떤 투자 등급을 나타낸다:
(차트: 글렌코어의 5년 CDS)
이제 우리는 무드시가 글렌코어를 마찬가지로 강등하는지 볼 것이다. 12월에 무디스는 이미 글렌코어를 최저 투자 등급인 Baa3로 강등한 바 있다. 추가 강등은 회사의 전체 채무 1천억 달러에 숨겨져 있을 수도 있는 잠재성 쓰레기 등급 낙수 효과의 시작을 자동적으로 의미하게 된다.
발틱 지수는 사상 처음 300이하로 붕괴
2016년 2월 6일, zero hedge
전에 발틱 건조 지수가 가장 낮았던 것은 1986년 8월에 556이었고 가장 높은 것은 2008년 6월에 무려 11,612였다. 오늘 운송 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298을 기록하며 300의 장벽을 무너뜨리고 이전 기록의 절반 아래로 추락하면서 새로운 이정표를 만들어냈다.
(차트: 발틱 건조 지수)
원자재들은 시장과 대단히 다른 것을 말하고 있는 중이다...
(차트: 나스닥과 원자재들)
Dana Lyons의 언급처럼 발틱 건조지수(BDI)에 넣는 숫자들의 많은 것들이 원료들의 가격들이다. 원자재들의 디플레이션 악순환을 감안할 때 BDI가 사상 최저로 하락한 것은 놀랄 일도 아니다.
그러나 그 지수가 지금 추락하고 있는 그 깊이는 걱정스러운 것이고 세계 교역에서 곤경을 말하는 것이다.
그것은 또한 디플레이션 압력이 공급의 사안만이 아님을 말하는 것일 수도 있다. BDI가 500-600으로 하락하기 전들을 생각해보라. 매번 그 지수는 잠재적인 수요가 그들 낮은 가격들을 기다리고 있는 듯 즉각 급등했다. 가격들이 이전 기록적인 저점보다 45% 낮은 가격에 도달을 했음에도 이번에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다.
세계 시장과 경제 여건들을 논의할 때 최근 몇 년 동안 발틱 건조지수(BDI)는 언급을 하는 추세적인 것이 되었다. 그 지수의 행위 뒤에 있는 광범위한 메시지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고 있는 사람은 사실상 없다. 그것이 말하는 것은, 이번 추락은 세계 경제와 디플레이션 압력의 관점에서 어떤 긍정적인 것을 그것이 의미하고 있다고 생각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다.
1월 고용의 70%는 최저 임금의 웨이터와 소매업 근로자들
2016년 2월 5일, zero hedge
소득에서 큰 급등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궁금해 하는 이들에게 그 답은 오히려 간단하다: 노동 통계청의 1월에 늘어난 고용의 세부 내역에 따르면 1월의 151,000명의 고용 증가 중 58,000명이 소매 거래였고 식품 서비스와 음주 부분, 다시 말해 웨이터와 바텐더에서 고용은 47,000명 늘었다.
다시 말해 1월 고용 증가의 70%는 최저 임금 근로자들이었다.
그러면 1월 임금의 상승은 어떻게 설명되는가?
간단한 것이다: 국가 규정들은 1월 1일부터 최저 임금 근로자들에 대한 더 높은 임금을 요구하고 이는 앞서 논의한대로 뉴욕에서 출발하여 곧 다른 곳에서 고용주들이 높은 임금 비용을 10% 더 높은 가격의 형태로 소비자들에게 넘길 것이다.
요점: 임금 상승은 1월의 최저 임금 인상과 낮은 12월의 기초 영향에 의해 주도되었다. 그 기초가 더 높은 최저 임금을 반영하게 될 2월엔 그런 상승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은 오전 급락 후 다시 상승으로 전환
2016년 2월 5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2-05/gold-surges-back-green-after-12-billion-morning-plunge
고용 자료가 나오면서 누군가가 오늘 아침에 금 선물에서 12억 달러를 퍼붓기로 결정을 한 후- 금 가격은 20달러 추락을 하였다- 주식 매도자들이 금의 안전으로 크게 돌아서고 있는 듯하다.
(차트: 금 시장은 12억 달러 매도 후 다시 상승으로)
3. 달러의 몰락과 금
1) Rick Rule, 세계를 놀라게 한 움직임과 세계 시장들에 올 난장판
2016년 1월 29일, KWN
상위 부자들 중 한 사람인 Rick Rule은 KWN에 세계를 놀라게 한 움직임과 세계 시장들에 올 난장판에 대한 이유를 말하였다.
Eric King: “일본이 그들 시민들과 세계에 대하여 내놓은 악몽에 대하여 우리는 말하였는데 당신 생각들은."
Rick Rule: “이는 두 전쟁들에서 완전 새로운 장이다. 그들 시민들, 특히 예금자들에 대한 정부 전쟁에서 새로운 장이다. 마이너스 금리는 아마도 중앙 은행 시스템 이후 가장 멍청한 생각일 것이다.
누군가는 일생을 열심히 일하고 마이너스 금리로 그들 힘든 노력들에서 온 수입을 빼앗는다는 것은 2차 대전 후 일본 경제를 일으키게 했던, 열심히 일하여 저축을 해 온 일본인들에겐 가장 정신 나간 의욕을 꺾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진행되고 있는 통화 전쟁들- 세계 주요 통화들 사이에서 바닥으로 가는 경주- 가장 최신의 그리고 가장 창조적인 장이다. 나는 일본인들이 엔을 죽이는데 성공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들은 그들 시민들의 저축을 죽이는데 성공할 것으로 생각한다.
세계 곳곳의 예금자들에 대한 교훈은 여러분의 정부가 훔칠 수 없는 어떤 통화의 형태로 저축을 하는 것인데 그것은 금이 될 수 있다."
Eric King: “일본 은행이 한 것은 놔두고 우리는 석유 시장에서 난장판을 보아왔다. 금/석유 비율은 최근 70의 고점을 기록했다. 석유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이며 이제 어떻게 되는 것인가?"
Rick Rule: “석유 산업이 내게 좋았다는 것을 당신은 알 것이다. 사실 석유 주식들에 더 많은 난장판들이 있을 것이다. 4월-5월에 연간 보고서가 나올 때 공개 회사들은 그들 보유 가치에 대한 제 3자의 평가를 발표하는 것이 요구될 것이다.
세계 시장들에 오게 될 더 많은 난장판
그들은 지난 해 60-70달러 석유 가격을 기반으로 평가를 내놓았다. 30-35달러 시장 가격으로 동일한 평가를 내놓는 것은 순 현재 가치의 관점에서 난장판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난장판은 이들 기업들의 부채에 충격을 줄 것인데 그들 대차대조표에서 높이 보장된 부채인 회전 신용 편의들만이 아니라 이미 충격을 받은 쓰레기 등급 채권들에게도 충격을 줄 것이다.
나는 석유 부분의 신용 시장들에서 최악의 폭풍을 예상하고 있다. 이는 십 년에 한 번 오는 정도의 것이 될 것이지만 세계 금융 시장들에서 커다란 혼란을 일으킬 것이다. 석유 산업들이 어떤 거짓말을 스스로에게 하고자 하든 혹은 투자자들에게 하고자 하든 살아남아 자본 비용을 벌려면 60달러 가격이 필요하다.
그래서 지금 이 산업은 60달러에 생산하여 30달러에 팔고 있으며 엄청난 손실을 당하고 있다. 엄청난 손실로 석유를 생산하는 것은 그들 대차대조표를 잠식하는 것이다. 이들 대차대조표들은 이번 하락 주기에서 상당히 튼튼하여서 이 난장판이 잠시 지속될 수 있지만 영원히 견딜 수는 없다.
그래서 석유 부분의 재반등은 그들 자산을 늘리려는 사람들에겐 10년에 한 번 오는 기회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것들은 일부 고통을 주겠지만 대단히 유쾌한 것이 될 것이다. 장기적인 석유 수요가 우리 일생에서 하락한다는 생각은 순전히 허구이다. 가격이 30 혹은 40달러에서 오래 머물수록 낮은 가격으로 생산 능력을 파괴하기 때문에 석유 가격의 최종적인 재반등은 더욱 높아질 것이다.
지난 번 우리가 생산 능력을 파괴하였던 마지막 때는 1990년대 말이었다. 그리고 생산 능력 파괴의 결과는 석유 가격을 15달러에서 150달러로 오르게 하였다. 이것이 오래 갈수록 그 상승은 더 높아질 것이다. 거기엔 피할 방법이 없다. 지금 석유 주식을 사라는 말은 아니다. 지금부터 3분기 사이에 시장에선 진정 험악하게 될 것이다."
Eric King: “금 시장은 어떻게 될까?”
Rick Rule: “1980년에 미국 저축과 투자의 8%는 금과 금 관련 주식들에 있었다. 지난 30년 동안 금은 미국에서의 저축과 투자 혼합물의 약 1.5%만 차지하였다. 그러나 이제 그 숫자는 1%의 3분의 1도 안 되게 추락하였다.
미국에서 다시 역전이 일어난다면 그것은 세계 최대의 투자 시장에서 금과 관련 주식들에 대한 폭증하는 수요를 일으킬 것이고 지금 세계 금융 시장이 직면한 소란스런 환경에선 그 가능성이 대단히 높다고 나는 생각한다."
2) Greyerz, 세계 각 정부들은 이제 총체적 붕괴에 대비하고 있다
(http://kingworldnews.com/legend-warns-governments-are-now-preparing-for-total-collapse/)
2016년 1월 31일, KWN
QE를 정확히 예측했던 Egon von Greyerz는 세계의 정부들이 이제 총체적 붕괴에 대비를 하고 있다고 KWN에 말히였다.
Egon von Greyerz: “정부 채권들의 25%는 이제 세계 곳곳에서 마이너스이다. 금요일 아침 일본 은행은 마이너스 금리를 도입한 최근의 나라가 되었다. 2년까지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된 13개국들이 있으며 10년까지 마이너스 수익률이 된 나라들은 10개국이다. 일본은 파산하였고 마이너스 금리는 물론 일본 경제를 구하지 못할 것이라고 나는 오랜 시간 동안 말해왔다.
그것은 저축과 투자하는 사람들을 실망시킬 것이다. 그 주된 효과는 영으로 가는 모든 통화들의 세계 경쟁에서 엔을 더욱 하락시키는 것이 된다. 그래서 이런 일본의 움직임은 대대적 돈 인쇄와 함께 결합한 세계적 통화 가치 하락이 하이퍼인플레이션을 일으킬 것이라는 또 다른 확인이었다.
연준이 금리를 올릴 때에 미국이 마이너스 금리로 가기까지는 시간 문제일 뿐이라고 나는 말했다. 시장들은 세계적인 것이고 미국이 나머지 세계와 반대 방향으로 간다고 믿는 것은 웃기는 것이다. 물론 단기적으로 연준은 그들 체면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았다. 비록 경제 여건들은 미국에서 급속히 악화되고 있지만 연준은 투자 사회의 신뢰의 미미한 것이나마 유지하기 위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외면하여야 했다. 그러나 우리가 아는 것처럼 그들은 그들 바로 면전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분명 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들 눈은 감겨져 있다.
그들 성명에서 연준은 말하기를 노동시장 여건들은 더욱 개선되고 있다고 하였다. 연준은 분명 장미 빛 안경을 끼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일자리들은 55세 이상 그리고 비정규직과 서비스 분야에서만 있다. 한 가구의 실질 중간 소득은 수 십년 동안 하락해왔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9천 5백만 명이 직업이 없는 채 노동 참여율은 10년 동안 하락해왔다. 어떻게 노동 시장이 개선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지 나는 이해하기 어렵다.
미국을 위협하는 세 가지
그러나 미국의 실질적 난처함은 물론 자동차 대출과 셰일 산업 대출과 함께 학자금 대출에서 발전되고 있는 서브프라임 문제들이다. 이 세 가지들에다 우리는 이미 수 천억 달러의 잠재적 디폴트들을 바라보고 있다. 이 신용 주기가 끝나기 전에 그것은 이들 시장들에서 파생 상품들을 포함하여 실질적 디폴트 수 조 달러로 커질 것이다.
총체적 붕괴
다음 한 두 번의 연준 회의 때까지 연준이 금리를 올리지 않고 대신에 금리를 더 낮추기 위한 구실을 줄 어떤 이질적인 사건이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을 해왔다. 그리고 그것에 이어 세계적 규모의 전면적 돈 인쇄가 있게 될 것이다. 중앙 은행들은 금융 시스템에서 총체적 붕괴를 피할 다른 수단들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이 안고 있는 어려운 문제는 물론 230조 달러 부채 문제와 처음 그 문제를 일으켰던 것과 동일한 것을 더욱 더 만들어내면서 된 1500조 달러의 파생 상품 문제를 풀 수 없다는 것이다. 대신에 그들이 구조하려고 시도한 것의 불가피한 결과는 0과 무한한 인플레이션으로 가는 통화들이 될 것이다.
현 회계 연도에서 미국 연방 부채는 이미 처음 4개월 동인 8천 억 달러 늘었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고 있는 내용이다. 이를 연간으로 보면 미국은 2015-16년에 2.5조 달러 예산 적자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올해의 결과로 되는 것이 아니고 그렇다고 해도 그 숫자들은 조작될 것이다. 결국 예산 적자는 정부 윤전기가 번쩍이기 시작하면서 급증할 것이다.
석유 전쟁들
세계는 이제 대단히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고 문제들은 도처에서 격화되고 있다. 날이 갈수록 지정학적 상황은 악화되고 있다. 세계를 구하려는 동맹구들의 노력들이 완전히 상실되고 있음을 리비아가 잘 보여주고 있다. 먼저 리비아는 완전히 무정부와 위험한 지정학적 지역을 만들고 있는 동맹국들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었다. 이제 동맹국들은 IS가 리비아 석유를 장악하려는 것을 멈추기 위해 개입을 논의하고 있다. IS는 이미 이라크 석유의 일부를 장악하고 있다. 안되었지만 큰 세계적 충돌로 갈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시리아,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을 포함한 여러 지역들이 있는 중동 위기의 해법은 없다.
석유는 물론 중동 문제들의 주된 이유이다. 그러나 석유는 여러 많은 신흥시장들에서도 위기를 일으키고 있다. 브라질의 경이로움은 지난 해에 GDP의 4% 하락과 함께 갑자기 끝났고 올해에도 그 정도의 하락이 예상되고 있다. 브라질 수출의 50%를 차지하는 원자재들로 브라질은 그 가격 붕괴의 고통을 받고 있다. 지난 2년간 레알 통화의 40% 하락은 인플레이션을 일으키고 있고 마지 않은 장래에 하이퍼인플레이션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석유에 의존하는 다른 많은 나라들은 동일한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아제르바이잔은 이제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나라는 석유와 가스에 정부 세수의 95% 그리고 GDO의 40%를 의존하고 있다. 지난 12월에 그들은 달러 고정을 포기하여 그 통화의 3분의 1하락을 일으켰다. 암시장에선 통화가 공식 환율의 절 반 가치이다. 그들은 또한 수출하는 통화에 대한 20% 세금과 더불어 외환 통제들을 도입하였다. 지난 해에 보유 외화는 3분의 2 가량 하락하였고 이제 50억 달러만 남았다. 이 속도라면 그들은 2016년 안에 외화가 바닥날 것이다.
IMF, 세계 은행과 세계적 위기
IMF, 세계 은행은 이제 40억 달러의 가능한 대출 꾸러미를 논의하기 위해 서둘러 아제르바이잔으로 달려가고 있다. 문제는 이들 두 기관들이 브라질, 베네수엘라, 나이지리아와 사우디아라비아와 같은 향후 몇 달 동안 방문하여야 하는 위기에 처한 많은 나라들을 안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수 천 억 달러의 세계 부채만 늘릴 수 있다고 나는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세계 위기가 시작될 때 새 발의 피에 불과할 것이다.
베네수엘라는 그들 기준 채권 금리가 27%와 함께 올해 인플레이션이 700%를 넘을 것이라는 예상과 더불어 또 다른 마비 상태의 예이다.
몇 주 전에 KWN 글에서 내가 설명하였듯이 하이퍼인플레이션은 이제 세계 여러 나라들에서 시작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이 신흥시장들의 현상이라는 착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이제 변두리에서 시작되고 있는 일은 중심부에 도달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1750조 달러 부채와 파생상품들이 파열하기 시작하면서 훨씬 더 악화될 것이다. 주요 중앙 은행들과 IMF가 착수하게 될 돈 인쇄의 노다지를 상상할 수 있는가?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것은 대부분 은행들이 이번 위기가 끝나기 전에 파열할 것이라는 것이다. 이태리를 보라. 그들 은행 시스템은 이미 파산하였다. 전체 이태리 대출의 17%인 3천 5백억 유로가 불량 대출이다. 그것들은 이제 정부 보장과 함께 투자자들에게 팔릴 것이다. 그래서 그것은 파산으로 가는 길에서 이태리 정부에 대한 또 다른 탕감이 될 것이다.
위험에 처한 모든 은행 예금들
어느 나라에서든 예금자들이 은행에 대여해준 돈은 위험에 처할 것이다. 내 견해로 투자자들은 큰 돈을 은행에 두어서는 안 된다. 그 돈들은 내부 구제 금융에 쓰이거나 은행 파산 때에 손실 혹은 대대적 돈 인쇄에 의해 가치 하락될 것이다. 지금 여러 신흥국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환 통제는 곧 미국과 유럽에 도달할 것이다. 그때 투자자들은 한 나라 밖으로 어떤 돈도 송금할 수 없게 되거나 아제르바이잔처럼 외환 송금에 20%의 세금이 매겨질 것이다.
총체적 붕괴에 이제 대비하는 정부들
정부들은 이제 총체적 붕괴에 대비하고 있으며 그래서 투자자들은 이제 환통제 그리고 달러와 유러가 인플레이션으로 가치하락하기 전에 자금들을 이전하는 조치들을 취하여야 한다. KWN의 글에서 말해온 것처럼 실물 금은 향후 몇 년 동안 보게 될 총체적 통화 붕괴에 대한 가장 최선의 보장이다. 12년의 강세 장 후 금은 4년 반 조정을 겪었다. 그 조정은 끝난 듯 보이고 흥미롭게 강세장의 전형적인 피보나치 38% 조정을 지속해왔다.
다가오는 하이퍼인플레이선 국면이 끝나기 전에 금은 우리들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를 것이다. 그러나 그 수준은 전혀 상관없다. 극히 중요한 것으로, 은행 시스템 밖에서 보관되는 실물 금은우리가 향후 몇 년 안에 보게 될 총체적 부의 파괴에 대한 보험과 보장으로서 작용할 것이다."
3) 다시 도살장으로 향하는 투자자들-David Stockman
(Investors Heading for Slaughter One More Time-David Stockman)
2016년 1월 31일, USA Watchdog
http://usawatchdog.com/investors-heading-for-slaughter-one-more-time-david-stockman/
전 백악관 예산 책임자였던 데이빗 스톡만은 말하기를 소매 투자자들은 또 다른 대단히 큰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스톡만은 설명한다, "소매 투자자들은 다시 활발히 참가하였다. 양들은 일렬로 줄을 섰고 불행하게도 한 번 더 도살장으로 향하고 있다. 1난 명이 하루에 은퇴를 하는 베이비 붐 세대가 주식 보유를 안고 한 번 더 파멸적인 붕괴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지 보기가 대단히 힘들 것으로 나는 생각한다. 불행하게도 그것은 우리가 향하고 있는 곳이다. 그래서 나는 그것이 위험하다고 말하는 것이다. 거품이 터질 때 그것은 실물 경제 전반적으로 넘쳐 흐를 것이다."
스톡만은 경고하기를 다음 붕괴는 역사상 그 어느 것보다 크다고 한다. 베스트 셀러 "거대한 변형"의 저자인 스톡만은 말한다, "1990년대 초 이후 우리는 해마다 거품을 지어왔다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가 친숙한 이전의 붕괴인, 닷컴과 주택 붕괴들은 중간 조정들에 불과한 것이고 길을 정리하는데 허용되지 않았다. 중앙 은행들이 조정들의 몇 달 안에 다시 뛰어들어 시장에 퍼부은 부양과 유동성 때문에 환부가 시스템에서 도려내지지 않았다."
스톡만은 주장하기를 "시장에서 더 이상 날조를 할 수 없다"고 한다. 스톡만은 설명한다, "시장은 결코 고평가되지 않았다고 월가는 계속 여러분에게 말하고 있다고 나는 지적해왔으며 실제로 수익은 15% 하락했다고 나는 지적해왔다. 시장은 비싸며 극히 비싸고 21배의 주당 순이익이다. 그래서 시장의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거품 전망은 지독히 잘못 이끌고 있다. 세계 침체가 시작될 때 월가의 수익 전망조차도 유지하기 어렵고 투자자들은 갑자기 시장이 심하게 고평가되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떠나기를 원하게 될 것이고 그들은 모두 동시에 떠나기를 원할 것이다. 그것은 시장을 무너뜨릴 매도 공포를 일으킨다. 우리는 무인지대에서 지난 700일을 보냈다. 시장은 S&P 500의 1870 위에서 버티려고 애쓰고 있다. 2014년 3월 말에 그 수준을 처음 돌파하였다. 35번 새로운 고점으로 상승하고 밑으로 하락했다. 그것들 중 어느 하나도 지속되지 못했다. 그것이 강세장이 끝나는 방식이라고 나는 말한다."
스톡만은 주장한다, "우리는 끝에 거의 다 왔다. 세계 경제는 과도한 돈 인쇄 그리고 월가와 다른 금융 시장들로 유동성 흐름의 결과로서 대단히 고평가되어 온 세계 곳곳의 모든 시장들을 무너뜨리게 될 유례없는 축소의 디플레이션 침체의 시기로 추락하고 있다."
금에 대하여 스톡만은 말한다, "오늘날 중앙 은행 시스템의 궁극적인 실패에서 그것은 보다 큰 보험과 선택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모든 중앙 은행들을 운영하는 케인즈들이 결국 모두 실패할 때, 그들은 모두 거부될 때, 금은 가치에서 치솟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4) 플랜 A의 끝: 재설정과 8,000달러 금
(The End Of Plan A: The Big Reset & $8000 Gold)
2016년 2월 1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6-02-01/end-plan-big-reset-8000-gold
'큰 설정-금에서 전쟁과 금융 막판 시합'의 저자인 윌렘 미들쿠프는 현재의 국제 통화 시스템은 최종 기한에 들어갔고 재설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믿는다. 2006년 부동산 시장의 붕괴를 예측하였던(반면 버냉키는 못했다) 미들쿠프는 질문한다- 버냉키가 완전히 낮게 평가하였던, 2002-2008년으로부터의 세계 신용 확대 실험이 2008-년에서 현재에 이르는 세계 QE실험과 비교될 수 있을까? 그 답은 걱정스럽다. 다음 그랜트 윌리엄과의 대담에서 그는 세계 통화 시스템의 미래와 금의 재평가는 불가피하다는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Middlekoop은 2006년 부동산 시장의 붕괴를 예측한다.
버냉키는 못했다... (놀랍다!!)
이제 미들쿠프는 이제 플랜 A의 끝과 플랜 B가 시작하는 것에 대한 불길한 우려들을 가지고 있다.
"금을 온스당 8000달러 이상의 가격대로 재평가함으로써 중앙 은행가들은 많은 문제들을 푼다."
17:00 - "우리는 현재의 금융 시스템인 플랜 A가 곧 끝날 것임을 알지만 우리는 이 방식으로 갈 수 없으며 우리는 통화 재설정이 필요하고 금의 재평가는 1930년대 루즈벨트가 했던 것처럼 과거 중앙 은행가들을 도와왔다."
그러나 문제들이 있다...
21:00 - "그것은 항상 인플레이션으로 끝난다. 분명 2016년에 우리는 추가 QE를 예상할 수 있으며 그것이 (세계 과다 부채로 인해 일어난) 디플레이션을 물리치지 못할 때 추가 비정통적인 조치들이 취해질 것이고(헬리콥터 돈 살포) 결국 금 재평가가 있게 된다."
이번 금 연재물의 이야기에서 코모디티즈 디스커버리 펀드의 창설자인 윌렘 미들쿠프는 통화 변경의 역사로 들어가고 기축통화로서 미국의 달러의 지위가 추락할 수 있는 상황을 탐사한다. 윌렘은 통화 시스템으로 다시 받아들여지는 가능성을 논의하며 이 상황에서 연쇄반응과 중앙 은행들의 역할을 강조한다.
5) 디플레이션 + 부채 = 재난
(Deflation + Debt = Disaster)
2016년 2월 1일, Martin D. Weiss, Ph.D.
http://www.moneyandmarkets.com/deflation-debt-disaster-75723#.VrAsWE1uncs
디플레이션이 마지막으로 크게 친 것은 선친이 겨우 20세였던 때였다.
이제 내 나이 69세에 디플레이션이 심하게 치고 있다.
그것은 디플레이션이 얼마나 드문 것인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그것은 또한 디플레이션을 직접 경험해 본 생존하고 있는 사람이 사실상 없는 이유이다.
나 역시 겪어보지 못했다.
부친께서 말해주신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나는 디플레이션과 관련된 부친의 경험을 대신하여 겪었다. 그러나 그것이 같은 것은 아니다.
나는 디플레이션으로 시달렸던 이십 년 동안 일본을 자주 방문하였다. 그러나 그것 역시 다른 것이었다. 이 모든 것에 불구하고 역사가 우리에게 비교적 명확하게 가르쳐주는 한 가지가 있는데 디플레이션과 부채의 충돌은 재난으로 간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보통의 소비자 입장이 된다면 여러분은 내가 한 말을 정확히 알게 될 것이다.
여러분이 대단히 부채로부터 자유롭다면 여러분은 아마도 디플레이션 시기에도 그럭저럭 살아남을 것이다. 분명 여러분은 소득 감소를 겪는다. 그러나 가격들이-휘발유, 식품, 항공요금, 임대료- 여러분이 사고 있는 모든 것에서 사실상 할인되고 있다면 여러분이 벌고 있는 돈의 높아진 구매력은 고통을 조금 흡수할 수 있다.
그러나 크게 치명적인 것은 부채이다. 주택 대출, 자동차 대출, 학자금 대출과 신용 카드에 대한 매월 상환에 대하여 여러분 은행이 할인해줄 것이라고 여러분이 생각한다면 잊어야 한다. 아주 드문 경우로 여러분 부채들은 고정되고 불변일 수도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많은 저축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출구는 파산 법원을 통해서이고 유쾌한 경험은 아니다.
내가 말하는 것에 대하여 여러분은 안다. 여러분은 미국 가계들이 주택 모기지에서 기록적인 10.6조 달러를 쌓았던 2007년에 시작된 그것을 여러분은 눈 앞에서 보았었다.
그리고 그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여러분은 안다. 부동산 디플레이션이 우리 문들을 두드리자마자 모기지 디폴트와 개인 파산들은 지카 바이러스보다 더 빠르게 확산되었다.
그렇게 똑똑하지 못한 돈
미국의 가장 똑똑한 CEO들 대부분은 제정신이 아닌 금융 역사의 찢어진 페이지로부터 한 두 가지 교훈을 얻었을 것이라고 여러분은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놀라운 실상은 그들이 한 가지도 배우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반대로 2008년 부채 위기 이후 그들은 주택 호황 때에 우리가 보았던 것처럼 값싼 신용에 대한 동일한 병적인 탐욕과 더불어 무모하게 부채에 뛰어들었다.
그리고 동일한 정도의 충격적인 진실은 이 나라의 가장 똑똑한 투자 전문가들 일부가 엄청난 양의 주식들과 쓰레기 등급 채권 매입의 미친 짓에 차입한 것이다.
보자. 주택 호황의 정점 전에 미국 비금융 기업들은 총 5.7조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었다.
이제 2015년 9월 30일자로 그들은 8조 달러를 안고 있다.
이제 여기 핵심이 있다: 기업들이 그들 제품들과 서비스들에 대한 멋진 가격을 지시할 수 있는 한 큰 문제는 아니다. 그러나 가격들이 추락하기 시작하면서 판매들과 수익은 뒤를 따른다. 그리고 갑자기 부채 상환은 매 분기마다 큰 장애로 다가오는 것이다.
이를 걱정하는 것은 나만이 아니다...
OFR은 위협들을 경고
미국 정부의 금융 연구소(OFR)는 말하기를 미국의 최근 기업 부채의 급증은 금융 안정성에 위협이라고 한다. 그리고 의회에 보내는 2015년 그들 보고서에서 금융 연구소의 경제 전문가들은 그에 대하여 꽤 솔직하였다:
"미국의 비금융 사업체들의 GDP에 대한 부채 비율은 역사적으로 높고 기업들 레버리지(수익에 대한 부채 비율)는 계속 상승하고 있다. 수익률 추구와 현재 역사적으로 낮은 디폴틀 비율은 값싼 신용과 차입을 조장하고 있다."
"오늘날의 낮은 디폴트 비율은 지속될 것 같지 않다. 가격 하락에서 오는 에너지와 원자재 산업들의 압박은 투자자들이 그들 위험을 방출하면서 확산될 수 있다."
금융 연구소(OFR) 경제 전문가들은 해외의 디플레이션과 부채의 충돌에 대하여 더욱 우려를 하고 있다. 그들의 말은:
“중국, 러시아, 남미 그리고 아시아의 일부와 동유럽과 같은 많은 신흥 시장들에서 민간 부분의 부채 수준은 과도한 차입의 몇 년이 지나 역사저인 고점에 이르렀다.
미국 기업들 혹은 신흥 시장들에서 신용 품질에 대한 개념을 손상하는 어떤 충격은 금융 안정성에 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
피치의 분석가들도 동의한다.
그들은 신흥 시장에서 기업 부채의 급속한 상승을 비난한다.
그들은 세계 최대 신흥 시장들 중 일곱 국가들인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러시아, 남아프리카와 터키의 민간 부분 부채가 GDP의 무려 77%로 급증한 것을 보여준다.
그리고 그들은 2009년 이후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신흥 시장 국가들을 그들 부정적 전망에 두었다.
그러나 금융 연구소(OFR)과 피치는 디플레이션이 부채와 충돌할 때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파열들을 과소평가하는 것일 수도 있다.
파열하려는 신흥 시장들 부채들
지난 가을에 나는 러시아 맨 아래 지역을 포함한 러시아에 있었다.
나는 몇 주 전에 브라질에서 돌아왔다.
나는 최근에 상당 시간 중국에서 보냈다.
그리고 나는 각 경우에 그 충돌 과정을 생생하게 보았다.
러시아에서 기업과 가계들을 합쳐서 민간 부분 부채는 GDP의 거의 75%에 이르렀다. 내가 거기에 있는 동안 해고된 사람들 난 거의 만나지 못했다. 그러나 내가 알고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급여 삭감으로 직간접적 고통을 받고 있었다. 40년 넘게 응급실에서 근무해온 한 의사는 나의 좋은 친구였는데 그의 빈약한 급여가 이미 두 번씩이나 삭감되었다고 말한다. 페테르부르그의 연방 법원에서 일하는 또 다른 사람은 동일한 고통을 겪고 있다. 거대 석유 기업들은 벼랑에 몰려 있고 대형 은행들은 그 다음이다.
브라질에선 민간 부분 부채가 최근 GDP의 95%인 사상 최고에 이르렀다. 소득이 계속 성장하는 한 누구도 눈썹 하나 까딱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 소득은 급속히 줄어들고 있다. 우리가 들렀던 가게들은 황량했다. 성탄절 북적거림은 참담했다. 소비자 신뢰는 내 생애 최저로 하락하였다. 산업 생산은 추락했다. 그리고 전체 경제는 십년 래 가장 빠른 속도로 위축되고 있다. 240억 달러 부채를 안고 있는, 세계 최대 석유회사 중 하나인 페트로브라는 무너지는 첫 번째 거대 기업 중 하나가 될 수도 있다.
중국은 민간 부채가 GDP의 185%의 디폴트에 취약한 경계 수준에 이르며 러시아와 브라질 둘 다 앞선다. 다른 말로 하면 중국에서 생산되는 모든 상품들과 서비스의 매 달러마다 중국의 기업과 가계들은 1.85달러의 체납 부채가 있다는 의미이다.
중국 경제는? 정부가 광을 낸 통계들을 보면 경제는 러시아 혹은 브라질 경제보다 덜 문제가 있는 듯 보인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일반 시민들과 기업체 사람들과 이야기를 해보면 커지는 절망과 두려움을 나는 느낀다. 그들은 정부의 숫자들을 믿지 않는다. 왜 믿어야 하는가?
게다가 이 세 나라들은 엄청난 추가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 그들 통화 가치는 하락하고 있으며 붕괴까지 되고 있다. 이것은 그들이 미국 달러로 갚아야 하는 부채 상환이 그들 줄어드는 소득에서 더 큰 몫을 차지하게 된다는 것이다.
정부들이구제를 할까?
세 가지 이유로 그것에 기대해선 안 된다.
첫째, 대부분 신흥시장들과 선진국들은 이미 그들 수단들에서 통화와 재정 무기들을 소진하였다.
그들은 이미 금리를 낮추었고 영%까지 갔다. 그들은 이미 돈 인쇄를 마구잡이로 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이미 그들 외환 보유액의 큰 부분을 소진하였다.
둘째, 세계 최대 경제들의 정부들은 그들 정부 부채를 줄이는데 아무 것도 하지 않았다.
최근의 미국 정부 부채는 미차입 채무를 빼고도 GDP의 105%였다.
벨기에는 107%, 포르투갈은 128%, 이태라는 133% 그리고 그리스는 197%이다.
최악인 것은 정부 부채에서 세계 일인자인 일본이며 무려 246%이고 아일랜드, 스페인, 사이프러스와 우크라이나 같은 부채에 파묻혔다는 악명 높은 나라들 수준의 2배 이상이다.
세 번째로 많은 과다 부채 국가들의 중앙 정부들은 이미 민간 기업들의 부채 더미에 깊이 개입되어 있다. 그들은 과다 부채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고 부채에 시달리는 기업들을 운영하고 있으며 부채 디폴트 전 후에 기업 부채에 가장 먼저 곤경에 처하게 되어 있다.
핵심 사항- 시작할 때 내가 지적한 내용을 이제 다시 지적하고자 한다.
인플레이션이 계속되는 한 사실상 이들 부채 문제는 덮어진다. 빌리는 사람들은 더 많은 소득을 내고 그들 부채를 갚기가 쉽다. 게다가 부채 상환의 인플레이션 조정된 비용은 하락하고 더욱 갚기가 쉽게 된다.
그러나 디플레이션으로는 그 반대가 된다. 부채는 갑자기 더 크게 다가온다. 빌리는 사람들은 디폴트를 한다. 기업들은 파산을 선언한다. 그리고 전체 경제를 무너뜨리는 시장 붕괴와 기업 파산의 연쇄 반응으로 들어간다.
미국에서 이렇게 나쁘게 될지 아닐지는 가보아야 한다. 그러나 많은 신흥 시장들은 디플레이션과 부채의 결합이 이미 재난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우린 이들 나라들 특히, 중국, 러시아와 브라질을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 세계적 디플레이션이 조만간 끝나지 않는 한 2008년을 새 발의 피로 보이게 할 미래 부채 위기의 선도자들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나는 두려워한다.
6) 소비자들 지출을 조이면서 미국의 소매는 붕괴 중
(Retail Collapsing in America As Shoppers Tighten Spending: “Entire Malls Now Completely Abandoned”)
2016년 2월 1일, Michael Snyder
SHTF 편집자의 논평: 진행 중인 경제 파열의 세기가 월마트를 그 중심까지 흔들 만큼 충분하며 이제 전체 소매 부분이 일부 큰 문제를 안고 있으며 그 내용은 이곳 SHTF와 마이클 스나이더의 글에 보도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덜 돈을 쓰는 사람들의 증가의 이중고는 소매를 망가뜨리고 있다. 월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금융 조작은 실물 경제로 넘어가고 있으며 각 움직임마다 손상을 주고 있다. 곧 큰 재난이 우리에게 닥치는 것인가?
소매 재난: 2016년은 미국 전역에서 텅 빈 선반들과 문닫고 있는 가게들을 안겨주고 있다
-Michael Snyder
미국의 주요 소매업체들은 수 백 개의 점포들을 문닫고 있고 전국의 모든 열려 있는 많은 소매점들에선 놀랄 만큼 빈약한 매장 선반들을 구매자들은 보고하고 있다. 2016년으로 들어서며 2015년에 그 많은 머리기사를 만들었던 소매 재난이 전적으로 새로운 수준으로 들어간 듯 여겨진다. 경제 활동은 감속하고 있고 인터넷 소매업체들은 시장을 더 많이 장악하고 있으며 재래식 소매점들은 더 이상의 그들 손실을 막고 있다. 이는 소득 척도의 낮은 부분에서 특별히 그렇다. 전국의 빈곤한 도심 지역들에선 전체 쇼핑몰이 완전히 버려진 것을 보는 것이 이상한 것이 아니다. 미국에선 빈 채로 남아 있는 십 억 평방 피트의 소매점 공간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왔고 이 위기는 소매 재난이 가속되면서 악화되기만 할 것이다.
우리는 항상 휴가철 구매 철 후에 가게들 문 닫기 물결을 보아오지만 올해는 특히 심하다. 다음은 이미 주요 발표를 한 대형 소매점의 몇몇에 불과하다.
-Wal-Mart는 미국 내의 154곳을 포함하여 269개 점포들을 문닫고 있다.
-K-Mart는 향후 몇 개월에 걸쳐 이십 곳이 넘는 점포들을 문 닫는다.
-J.C. Penney는 2015년에 총 40곳의 점포를 문 닫은 후 47개 이상의 점포들을 영구적으로 문닫을 것이다.
-Macy는 36개 점포들을 문닫고 약 2,500명 종업원들을 내보내어야 한다는 결정을 했다.
- Gap은 북미에서 175개 점포들을 문닫는 중에 있다.
-Aeropostale은 미국 전역에서 84개 점포들을 문닫고 있다.
-Finish Line은 향후 몇 년에 걸쳐 150개 점포들을 문닫을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Sears는 지난 해에 약 600개 점포들을 문닫았지만 아직 문을 열고 있는 점포들의 매출은 계속 가파르게 추락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문닫고 있는 점포들은 그 이야기의 일부에 불과하다.
전국에서 구매자들은 빈약한 선반들을 알아차리고 놀랄정도로 재고들을 낮추고 있다. 이는 가장 크고 가장 유명한 소매점들에서 조차 일어나고 있다.
제레미아 존슨의 최근 글을 여러분과 같이 나누고자 한다. 그가 나누고자 하는 일화들은 나에게 진정 경종을 울렸다. 다음 글을 보고 생각해보기 바란다....
*****
#1 (2016년 1월 24일, DJ )
“스티브,
철도 운송 산업의 현재 상태에 대한 경보들. 이는 위스콘신의 지역 식품점, 월마트와 타겟을 이번 주 내가 방문하면서 알게 되었던 것들과 일치하는 것이다. 나는 20년 동안 재고 관리에서 전문화된 대형 소매점에서 근무했다. 이들 점포들 모두는 선반 재고가 낮아질 때 관찰하고 자동으로 채우는 컴퓨터 자동화된 재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재고 바닥과 판매 손실을 막아준다. 이들 회사들은 지역 도매상들로부터 재고를 신속히 채우는 능력에 의존하고 있다.
이번 주 물건을 사러 가서 재고 수준을 보고 나는 놀랐다. 세 곳 소매점들 모두에서 전체 부분들에서 많은 재고 바닥들이 난 것이었다. 재고가 매장 선반에 있다고 해도 전반적인 수준은 눈에 띄게 낮아졌다. 내 경험에 근거하자면 그들은 심하게/일부러 그들 재고 수준들을 줄인 것이다. 이것은 새로운 재고를 구하기 위한 그들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금융 압박/빈약한 판매 때문이거나 이들 지역 도매상들에 상품들을 운송하는 것에 대하여 앞서 언급했던 것의 결과 때문이다. 어느 것이든 이는 앞으로 오게 될 것의 불길한 징조이다. 할 수 있을 때 이제 재고를 쌓아야 한다!"
#2 (이름을 밝히지 않은 어떤 사람, 2016년 1월 26일)
대형 소매점들의 재고 수준에 대한 SQ의 주의 사항 "나의 경험에 근거하여"라는 내용에 나는 덧붙여 말하고자 한다. 이번 주말에 우리는 그런 두 곳의 점포들에 있었는데 각각 식품 항목들을 대량으로 구하는데 가장 좋은 장소들로 꽤 외딴 동네에 있다.
나는 30년 동안 소매점(육류)에서 일하여서 재고가 잘 되어 있는 가게들은 어떤 모습인지를 정확히 알고 있다. 나는 또한 공급망과 배송 절차들을 잘 이해하고 있다.
각 점포들은 놀라울 정도로 낮은 재고 상태에 있었다. 휴가철 몇 주 지난 지금은 보통 장사가 잘 되는 것이며 낮은 재고는 점포들에서 빈약한 주문, 유통 수준에서 빈약한 구매 혹은 낮은 재고를 일부러 가지려는 것임을 말한다.
소매 식품 산업을 잘 아는 이리면 대형 소매점들 시설이 얼마나 극구 칭찬받고 있는 것인지를 잘 안다. 그들은 수요가 높은 때, 어떤 항목들 그리고 얼마 만큼의 양이 필요한지를 정확히 알고 있다. 특이한 높은 수요로 두 점포들이 깜짝 놀란 것은 아닐 것이다. 예산 인식과 멀리 떨어진 곳의 사람들이 그들 식료품 선반을 꽉 채울 수 없다는 것 때문에 별 다른 선택이 없는 시골 지역의 재고 수준은 일부러 낮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의문을 일으키는 주요 소매점들은 미국의 시골이 충분히 대비하기 위한 능력을 제한하는데 그들이 한 몫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앞서서 우리의 최선을 다하는 것이 현명하다."
*****
그렇다, 이는 일화에 불과하지만 그것은 경제 붕괴 블러그에서 내가 논의해온 구체적인 숫자들과 완벽히 일치한다.
수출은 세계 곳곳에서 추락하고 있고 발틱 건조지수는 새로운 저점으로 폭락하였다. 미국내 항공, 트럭과 철도 운송되는 물건의 양은 심하게 하락해왔고 이는 실물 경제 활동이 진정 감속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말한다.
여러분이 혹시 소매 산업에서 일하고 있다면 여러분 일자리는 보장된 것이 아니고 여러분은 여러분 선택안들을 평가 시작하기를 원할 수도 있다.
우리는 큰 경제 하강의 초기 국면에 들어섰고 소득이 낮은 이들에겐 특히 혹독하게 될 것이다. 경제가 조만간 곧 나아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지금 여러분이 대비할 수 있는 것을 하여야 한다.
7) 유럽 은행들 붕괴를 무시 마라
(Do NOT Ignore the Euro-Bank Crash)
2016년 2월 4일, Mike Larson
http://www.moneyandmarkets.com/not-ignore-euro-bank-crash-75819#.VrQDBE1uncs
이곳 미국에서 거래되는 대형 유럽 은행들의 올해 현재까지 손실을 보자:
도이치 방크(DB), 29.8% 하락
크레딧 스위스 (CS), 31.4% 하락
HSBC 지주사 (HSBC), 14.8% 하락
버클레이 PLC (BCS), 21.1% 하락
UBS 그룹 (UBS), 20.6% 하락
로얄 뱅크 오브 스코틀랜드 그룹 PLC (RBS), 20.1% 하락
방코 산탄데르 (SAN), down 16.6% 하락
이들은 소형 은행들 혹은 내가 지적하기에 무명의 기업들이 아니다. 그들은 세계 최대 은행들 중 일부이다.
약간 다른 방법들이 다양한 순위를 낳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 회사인 Accuity에 따르면 자산 순위로 보면 버클레이는 세계 6위이고, 도이치 방크는 8위이며 RBS는 12위, 그리고 산탄데르는 17위이다.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CNBC에 나오거나 인쇄 매체에 인용되는 많은 분석가들과 포트폴리오 운영자들이 에너지 시장에 대하여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시청자들과 독자들에게 에너지 말고는 일들이 나쁘게 보이지 않는다고 계속 말하고 있다.
나는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 나는 몇 달 동안 이들과 다른 대형 은행들에서의 빈약한 움직임을 신호해왔고 그것은 확산되는 질병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경고해왔다. 그것은 이면의 신용과 주식 시장을 갉아먹고 있으며 무시하기엔 너무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생각해보라: 도이치 방크의 미국 주식들은 이제 2008-9년 대침체의 한 가운데에 거래되었던 것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크레딧 스위스의 미국 주식들은 2002년 이후 최저 수준이다.
그 촉매는 또 다른 끔찍한 분기 결과들이었다. 크레딧 스위스는 2015년 4분기에 무려 58억 달러 손실을 보았다. 그것은 1년 전 6.95억 달러 수익에서 엄청난 변동이었으며 2008년 이후 크레딧 스위스가 보았던 최악의 분기별 손실이었다. 크레딧 스위스는 4,000명을 내보내고 있으며 그들 사라진 가치를 반영하기 위해 자산 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다.
그런 약세에 대한 많은 이유들이 있다. 마이너스 금리는 수익을 붕괴시키고 있다. 유럽 은행들은 그들 자체 경제의 규모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커서 만약 그들이 문제에 빠진다면 구제 금융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악성 대출은 쌓여지고 있으며 불투명한 파생상품들 내기는 투자자들 우려를 일으키고 있다. 이들 은행들 중 많은 수가 시장 조작, 불확실한 모기지 관행들 그리고 다른 혐의가 있는 위반들과 관련된 엄청난 합의의 일환으로 벌금과 과료 수십억 달러를 지불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을 더하면 신뢰를 더욱 더 흔들게 될 은행 용융과 같은 돌발 사태에 대한 잠재성을 갖게 된다. 결국 그것은 우리 신용 위기 동안 이곳 미국 은행들에서 일어났었다. 그래서 반복되어 들리는 위기에서 상승쪽으로 내기를 걸 때가 아닌 것이다. 지금은 주의와 신중한 위험 방어 조치들에 대한 때인 것이다.
여러 미국의 은행들이 주식 가치들이 폭락하던 때인 2007-2009년이 불길하게 떠오르는 것은 나만 그런 것인가?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 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감사합니다 ^~^
고맙습니다^^
기분좋은 명절 되세요~~
Good
감사합니다. 즐거운 명절되세요^^
http://durl.me/9vyxhn
Bob Dylan- Knockin' on Heaven's Door "Original"
PLAY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명절 잘 보내십시요~
존경하는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설 날 즐겁게 보내시고
복 많이 받으세요
항상 감사합니다
행복한 설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새해복많이받으세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와.. 정말 기네요. 너무너무 수고하셨고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선생님 날씨가 많이추워요 감사합니다
현금의 경제정세는 폭발성가스가 가득 채워진 부엌과 같습니다 무슨 불똥이 떨어지면 폭발일보직전이지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홍선생님과 카페운영자님들 그리고 모든 달금방가족분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원하시는 모든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너무나 감사하고 존경하는 홍두깨 선생님 구정을 맞아 더욱 건강 하시고
내내 평안하세요^^
피고지는 꽃처럼 우리들의 삶 또한 지어지겠지요
삶을 영위하는 모든존재에게는 거부할수 없는
자연의 이치이니 순리에 순응하며
지는 노을을 담담히 받아들일수 있다면
그것 또한 삶의 한 조각 아닐까요
다만 그것이 자연스런 흐름에 위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허나 그것이 소수의 그룹에 의한 조작으로 인하여
우리의 삶이 허물어 지는 이 사회에서
무력한 나 자신의 존재가 허허로울 뿐입니다.
이곳이 모든님들 내내 건강하시고 즐거운 설 명절이 되길 바랍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행복한 명절되시고 복 많이 지으세요.
줄거운 명절 보내세요.
고맙습니다.
선생님! 한 주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
설 연휴도 건강하시고, 즐겁게 보내시길
기원 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설연휴잘보내시고 새해복많이 받으십시요~항상 건강하시고 2016년 좋은일만 가득하시기를~~~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홍선생님,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더욱 건강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