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 약사 칼럼 (24)
칼슘을 이해하자...
잘 알고 있는 것처럼 칼슘은 뼈를 건강하고 튼튼하게 하는데 결정적인 요소입니다.
하지만 마그네슘,붕소,아연,구리,비타민D,등이 없다면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뼈건강을 위해선 칼슘과 더불어 이런 미네랄들을 꼭 함께 복용해야합니다.
현제 칼슘보충제로 많이 처방되고 있는 두 성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탄산칼슙(칼디비타,카비드,지노메디등)은 몸에서 산을 만들어 속쓰림을 유발하고 장에서의 흡수와 뼈로의 이행도 효율적이지 못해 골다공증에 별 도움이 되지않습니다.(잘 알고 있는 것처럼 탄산칼슘은 학교에서 많이 쓰였던 분필과 똑같은 성분이죠?^^)
구연산 칼슘(네오칼디,마이칼디,칼데오등)은 탄산칼슘보다 신결석 유발이 적으며 효과도 좋아 탄산칼슙보다는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으나 둘 다 고창증,경련,변비,가스등의 부작용을 유발합니다.
이런 제품들의 평가를 쉽게 할 수는 없지만 보다 더 질이 좋은 칼슘제와 더불어 칼슘의 흡수를 돕는 미네랄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뼈를 위한 바람직한 방법일 것입니다.
또 그보다는 우리가 매일 먹는 식단에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몸을 더 행복하게 하는 방법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과일, 야채, 견과류, 씨, 우유등)
여기서 잠깐! ^^
칼슘제의 복용은 식사와 함께 복용하며 하루 복용량을 한번보다는 두 번에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칼슘을 도와주는 무기질들은 어떨까요?
칼슘은 새벽에 뼈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밤에 섭취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