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깨회전근개파열이란?
회전근 힘줄(또는 어깨힘줄) 질환은 중년을 포함한 노인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의 하나로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깨 관절을 이루고 있는 뼈들 사이를 통과하는 4개의 근육이 있는데 이들의 주요 기능이 팔을 안으로 또는 바깥으로 돌리는 회전기능을 하기 때문에 회전근이라 불립니다. 몸통의 견갑골에서 기시하여 상완골의 근위로 붙는데 부착시에는 힘줄로 바뀌어 단단히 고정됩니다.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및 소원근의 네 개의 근육으로 형성되어 있고 하나의 기관인것처럼 움직여 팔의 회전운동 뿐만 아니라 상완골 두를 견갑와 중심에 잘 위치하도록 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2. 회전근개파열의 원인?
뼈에 붙어있는 회전근육의 힘줄이 노화현상같은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는 파열까지 이르게 되는 질환을 회전근개 질환이라하며 부분파열에서 전층파열로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병이 진행되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회전근개 질환의 원인을 한가지로 단정하기는 어렵고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으로 구별하여 설명하는데 내적 원인으로 회전근 힘줄이 퇴행상 변화 및 혈액순환 저하가 가장 널리 거론되고 있고, 외적 원인으로는 뼈들과 힘줄의 충돌 현상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한 복합적 작용에 의하여 발생한다는 설이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3. 회전근개파열증상?
회전근개파열의 주증상은 통증! 통증의 위치는 어깨관절의 앞/옆쪽에서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회전근개 질환의 통증 부위는 어깨 관절의 전측면에서 약간 아래까지 분포합니다.) 팔을 들어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때 통증이 심해지며 누운 자세에서 악화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관절 운동이 줄어들며 파열이 심해지면 근력약화도 나타나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종종 회전근개질환은 병의 진행정도와 증상이 비례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점액낭염이나 경미한 부분적인 파열의 경우에도 심각한 통증이 보일 수 있는 반면, 전체 파열의 경우에도 자각 증상이 경한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따라서 증상만으로 병의 경중을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4. 회전근개파열 치료
나이, 직업, 필요한 기능정도, 파열의 크기, 기능 저하의 정도, 손상기전, 통증의 정도 등을 감안하여 결정합니다.
먼저 힘줄의 파열이 부분적인 경우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행하며, 힘줄의 전체 두께가 파열된 전층 파열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또한 활동의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젊은 연령의 젊은 환자, 강한 외력에 의한 외상성 파열이라고 생각되는 경우, 심각한 기능이 및 근력의 저하를 동반한 경우 등에서도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술적 치료는 파열된 힘줄을 봉합하는 것이 기본이며 통증이 원인이 되는 점액낭염, 활액막염 등을 제거하고 힘줄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견볼이나 오구돌기 같은 뼈들은 일부 제거하는 것이 주 내용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