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521계 (가나자와차량구 츠루가지소 소속)
[미수집 편성] E01편성 / Last Update 250213
1. 제원
데뷔 - 2006년 10월 21일
길이/폭/높이 - 20100 / 2950 / 3690
편성 - 2량편성(1M 1T)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2C(230kW)
편성출력 - 230kW * 4 = 920kW(4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PWM IGBT인버터제어방식(PWM컨버터 포함 - WPC11-G2(1C 1M))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59B / 부수대차 WTR243C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
신호장치 - ATS-SW / ATS-P(E편성만) 열차방호무선 / EB / TE
521계의 최초 투입분은 2006년 10월 21일 개시된 호쿠리쿠본선 나가하마~츠루가 구간과 코세이선 나가하라~오우미시오츠 구간의 직류 전철화에 대응함과 더불어, 노령화된 차량을 교체하기 위해 투입되었다. 차체는 기존 케이한신 도시권에 투입된 223계 2000번대의 차체를 기본으로, 이와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되었다. 1편성 2량의 제조비용은 약 5억엔 정도이다. 지금까지 제조된 편성은 54편성(IR이시카와철도/아이노카제토야마철도 양도분 포함)이다.
그 중 1차로 도입된 5편성 10량은 호쿠리쿠본선 츠루가역 이남의 직류화로 인해 투입되었으며, 시가현과 후쿠이현이 제조비용을 부담하여 2006년 9월~10월에 걸쳐 투입되었으며 전 차량이 후쿠이지역철도부 츠루가운전파출 소속이 되었으며 그 후 조직변경으로 츠루가지역철도부 츠루가운전센터 차량관리실로 전속되었다. 2017년 3월 4일에는 5편성 모두가 가나자와종합차량소로 소속을 옮겼다가 2020년 다시 츠루가 소속으로 재전입되었다.
2002년 지방자치단체의 도움을 받아 신조된 차량이었던 125계의 선례를 따라서, 제조비용을 부담한 지역 내에서 우선 사용 및 운용되는 원칙을 지켜, 이 5편성은 우선 시가현/후쿠이현 내에서만 운용된다. 2009년 3월부터는 오바마선으로 운용범위를 확대하였으나 현재는 오바마선으로 들어가지 않는다. 2024년 호쿠리쿠신칸센 가나자와~츠루가 연장개업시 대부분의 521계가 제3섹터 회사로 넘어갔지만, 이 521계 초기형은 JR서일본 소속으로 여전히 활동 중이다. 영업운전을 하기도 하지만 제3섹터 소속의 521계가 스이타종합차량소에서 검사를 받을 때에는 이 E편성에 의해 견인되어 스이타로 회송된다.
2. 운행노선
JR호쿠리쿠본선(마이바라~츠루가) / JR코세이선(오우미이마즈역 이북)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가나자와차량구 츠루가지소 소속.
2량편성 5편성 1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