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큐전철 특급형전동차 70000형(로망스카 GSE, 기타미검차구 소속)
1. 차량개요
하코네로 가는 특급 로망스카, 그 중에서도 50000형 VSE는 유려한 디자인과 개방감 넘치는 전망석 등이 인기를 얻어 계속해서 수요가 넘치고 있었다. 그러나 2개 편성으로는 이들 수요를 모두 충족하기는 불가능했고,
역시 전망석을 갖추고 있는 7000형 LSE는 이미 데뷔한 지 30년을 넘어 40년을 바라보는 차량이라 상대적으로 서비스의 질적 저하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오다큐전철에서는 넘치는 수요에 대응하면서 노후화가 진행 중인 7000형 LSE를 대체할 목적으로 신형 특급형 차량을 개발하였는데 이것이 70000형 GSE(Graceful Super Express)이다.
70000형 GSE는 7량 고정편성으로서 직전 형식인 60000형 MSE처럼 20m급 차체에 연접대차가 아닌 일반 보기대차를 채용하였고 최전열 전망석 좌석폭의 확대, 전좌석 콘센트 설치, 차내 와이파이 시스템 구축, 배리어프리 강화 등 관광특급으로서의 서비스 강화를 모색하였다.
첫 편성은 2017년 12월 낙성되어 시운전을 행하였으며 2018년 2월에 시승회를 거쳐 3월 오다큐 시각표 개정과 함께 신주쿠~하코네유모토 구간의 특급 하코네/슈퍼하코네로서 영업운전을 개시하였다.
70000형은 당초부터 2개 편성만을 도입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으며 2018년 6월 제 2편성이 완성됨으로서 70000형의 도입이 완료되었다.
이에 따라 현재 2편성 14량이 기타미검차구에 배속되어 오다와라선-하코네토잔철도 직통 특급 하코네/슈퍼하코네에 주로 운용되며 가끔 통근시간대의 특급 홈웨이에도 운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영업운전개시 : 2018년 3월 17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1300) / 2878 / 4057
편 성 : 7량 1편성(4M 3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오다큐선 내 2.0km/h/s, 하코네토잔철도선 내 2.4km/h/s
감속도 : 4.0km/h/s (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전밀폐외선식 삼상유도전동기 MB-5157-A형
기어비 : 4.17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 제어방식(MAP-198-15V310)
보조전원장치 : IGBT 정지형 인버터(260kVA)
대 차 : 텐덤식 볼스터리스 대차 NS-101(동력대차) / NS-101T, NS-101TA, NS-101TB(부수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전공연산장치,지연작동,편성활주방지기능 탑재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D-ATS-P(오다큐선용) / OM-ATS(하코네토잔철도선용)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오다큐전철 오다와라선(신주쿠~오다와라) / 하코네토잔철도(오다와라~하코네유모토)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특급 하코네, 슈퍼하코네
4. 소속기지/편성표
오다큐전철 기타미검차구 소속
7량 편성 2개 편성 14량 재적, 운용
5.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