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026/1031계 (알루미늄차량/7세대 VVVF에너지절약 차량/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L31, VL32, VL35 편성 / Last Update 240929
1. 제원
데뷔 - 1993년 9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032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0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A/B(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3량 = 1,980kW(4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히타치)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06 / KD-306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031계 전동차는 1993년 9월부터 증비된 1026계 중 1인승무 개조가 된 편성으로 이코마선 등 1인승무 선구에 입선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기존 1021계와 다른 점은 볼스터리스 대차인 KD-306계열의 신형대차를 탑재한 것과, 디스크 브레이크를 탑재했다는 것이다. 4량편성이며, 전산기호는 VL을 부여받게 되었다. VL31~VL34편성은 1031계로 분류되며, 그 이후에 생산된 VL35편성은 1인승무 장치를 탑재하는 개조가 실시되지 않아 1026계로 분류가 된다. 전 열차가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이며, VL35편성을 제외한 4편성은 이코마선에 입선이 가능하다. 긴테츠 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텐리선 등 광범위한 구역을 운행하지만, 한신 난바선에는 들어가지 못하는 것도 특징.
2. 운행노선
긴테츠 나라선/난바선
긴테츠 교토선/카시하라선/이코마선/텐리선
(이코마선은 VL31~VL34편성 한정)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
VL31~VL35편성 4량편성 5편성 20량 운용.
(VL35편성은 1026계 / 이코마선용 1인승무장치 미탑재)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