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다이시지하철 도자이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3.9km(야기야마도부츠코엔~아라이)
궤간 : 1435mm
역수 : 13개 역(야기야마도부츠코엔~아라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지상구간 : 오오마치니시코엔~고쿠사이센터 구간 일부, 아오바야마~야기야마도부츠코엔 구간
폐색방식 : 차내신호폐색식(ATC)
영업최고속도 : 70km/h
전 구간 IC카드 사용 가능
센다이시지하철 도자이선은 야기야마도부츠코엔역에서부터 아라이역까지를 잇는, 센다이시교통국의 지하철 노선으로, 센다이시의 남동쪽과 남서쪽을 센다이 도심을 경유하여 관통하는 노선이다. 2015년 12월 6일에 개업했으며,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 및 JR동일본의 도호쿠본선, 센세키선 등과의 환승이 가능하다.
터널의 단면적이 난보쿠선과 비교하여 2/3수준으로 적고, 곡선반경 105m의 급곡선(일반 지하철은 160m정도가 최고 한계)이 5개 구간에 걸쳐 존재하며, 종단 구배가 57퍼밀리에 이르는 급 구배 구간도 있어서(일반 지하철은 35퍼밀리 정도가 최고 한계) 상당히 난코스가 많은 지하철 노선이다. 그래서 차량의 구동방식을 철륜식 리니어모터 방식으로 채용하였으며, 운전방식은 ATC / ATO를 채용하고 있어 1인승무가 가능하다.
역의 승강장은 모두 섬식 승강장으로 되어 있으며, 승강장에는 모두 반밀폐형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차량에서 발생하는 회생브레이크 전개시의 전력을 변전소에 되돌려 주어 역 설비의 전력을 공급받는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역은 전부 지하에 있으나, 역 중간에 지상으로 나오는 구간이 있으며, 이런 형태의 지하철은 일본의 지하철 노선 중 이 노선이 유일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야기야마도부츠코엔 -> 아라이)
상행열차 동영상(아라이 -> 야기야마도부츠코엔)
3. 역사
2003/09/18 - 지하철 도자이선의 제1종 철도사업을 허가받음.
2005/04/25 - 지하철 도자이선의 공사 시행을 허가받음.
2007/11/-- - 지하철 도자이선 본체공사 착공.
2011/03/11 - 동일본 대지진의 발생으로 일부 공구에 자재 등이 파손되는 피해를 입어, 공사가 중단됨. 9월 1일에 공사 재개.
2013/07/17 - 전선 관통식을 아오바도리이치반쵸역에서 거행.
2013/12/24 - 역명 정식 결정.
2014/06/13 - 히로세가와교량과 니시코엔고가교가 2013년 토목학회상을 수상함.
2015/12/06 - 도자이선 전 노선 개업.
4. 운행 형태
전 열차가 야기야마도부츠코엔~아라이 구간을 운행하는 열차이며, 구간열차는 없다. 운행 편수는, 아침 출근시간대는 5분 간격, 저녁 퇴근시간대는 6분 간격, 낮시간대/주말은 종일 7분 30초 간격으로 운행된다. 매주 금요일에는 난보쿠선과 동일하게, 센다이역에서 신칸센 야마비코 임시열차와 연계되는 임시 막차편이 운행된다.
5. 운용 차량
2000계 - 4량편성. 도자이선 전 구간 운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센다이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14 13||12 11| ... |10 9| ... |8 7||6 5||4 3ㅗ2||1
1/2/4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 - 이와키리/리후/시오가마/코고타 방면
3/4/5/6번 승강장 - JR도호쿠본선/JR죠반선/센다이공항억세스선 - 이와누마/시로이시/소마/하라노마치 방면
7/8번 승강장 - JR센잔선 - 아야시/사쿠나미/야마가타 방면
9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아오바도리 방면
10번 승강장 - JR센세키선 - 마츠시마카이간/이시노마키 방면
11/12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이치노세키/모리오카/신아오모리 방면
11~14번 승강장 - JR도호쿠신칸센 - 고리야마/우츠노미야/도쿄 방면
센다이시지하철 센다이역 환승안내(도보 5~10분)
1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N10) - 나가마치/토미자와 방면
2번 승강장 - 센다이시지하철 난보쿠선(N10) - 이즈미츄오/기타센다이/기타요반쵸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