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호르몬 억제요법이 갑상선 분화암의 재발률과 암-특이 사망률을 낮춘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갑상선암 환자에서 혈청 TSH(갑상선 자극호르몬)를 어떤 수순으로 해야 가장 적절한지 아직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프랑스 연구에 의하면 TSH를 계속 억제(<0.05 μU/ml)시킨 경우 항상 1 μU/ml 이상으로 유지환 환자보다 질병 없이 생존하는 기간이 길었으며, TSH의 억제 정도는 독립적인 재발 예측인자가 되었다.
최근 671명의 유두암 및 66명의 여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다기관 후향적 연구의 결과를 보면 유두암의 병기가 stage I 혹은 II 인 경우 TSH가 측정되지 않는 수준까지 감소시켜도 재발률의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진행된 병기의 환자, 즉 stage III 또는 IV 인 경우에는 TSH치가 0.1 μU/ml 이하 또는 측정되지 않는 수준으로 유지한 환자에서 TSH치가 정상 또는 정상 이하로 유지된 환자보다 재발률이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분화암의 일부 환자 즉, 진행된 유두암에서는 갑상선호르몬 치료가 재발률을 낮춤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갑상선호르몬 치료가 갑상선 분화암의 생존률을 높이는지는 아직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 과거 후향적 연구들에서 갑상선호르몬 치료가 생존률을 높인다고 보고하였으나 다른 예후 인자에 대한 검토가 없었기 때문에 아직 결론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갑상선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
◆출.처:갑상선질환 전문 사이트 갑상그릴라 ▶크릭 여기 - 갑상선 자료 사이트
첫댓글 정보 잘보고갑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tsh수치는 동위치료후 검사하는 항목맞죠? 저는 수치가 0 이 나왔어거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