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7. 14. 오늘의 양식 : 다시 예언하라.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50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305 나 같은 죄인 살리신
512 천성길을 버리고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545 이 눈에 아무 증거 아니 뵈어도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0 : 11
다시 예언하라 -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 저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
7. 설 교---------- 다시 예언하라.
사도 요한은 이제까지 예언하였지만, 다시 온 세계의 나라들과 백성들에 관하여 예언해야 했다.
요한이 먹은 종말 예언의 말씀들은 책에 기록하여 온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야 할 말씀들이다.
11) 목적 - 그가 내게 말하기를,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다시 예언하여야 하리라. 하더라.
(1) 전할 대상.
'저가 내게 말하기를'에 해당하는 헬라어 '레구신'(*)은 문자적으로 '그들이 내게 말하기를'을 의미한다. 이제까지 단수로 언급된 반면에 본 절에서는 복수로 언급된다.
이에 대해 세 견해가 있다.
Ⓐ 지금까지 한 천사가 말해 왔으므로 복수로 보는 것은 오역이다 (Morris, Kraft).
Ⓑ 하늘로부터의 음성이나 천사나 천둥들의 소리이다 (Charles).
Ⓒ 히브리어와 아람어에서 자주 발견되는 숙어로서 3: 16에서처럼 불확정 복수를 표기하여 의미를 강조한 것이다 (Ford).
세 견해 중 마지막 견해가 가장 타당한 듯하다.
* 계 3: 16 -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뜨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버리리라.
(2) 네가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에게
'...에게'의 헬라어 '에피'(*)는 '대항하여'(against), '전에'(before), '관하여'(about) 등을 의미한다.
본 절의 '에피'는 히브리어에서 '많은 백성들에 관하여'로 자주 번역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러한 경우 '많은 백성과 나라와 방언과 임금들에 관하여'로 번역될 수 있다. (Swete, Ladd).
이것은 바다와 땅을 밟고 서 있는 천사에 의해 전해지고 요한의 증거를 통하여 선포될 예언의 말씀이 장차 될 사건들과 종말에 대한 구체적 계시이며 그 예언의 대상이 이스라엘에게만 국한되지 않고 전 인류임을 시사한다.
① 많은 백성
민족을 초월하고 사회적인 신분을 초월함을 의미한다.
② 나라
국가를 초월한다.
③ 방언
언어를 초월하고 문화를 초월함을 의미한다.
④ 임금
정치와 사상을 초월하고 계급을 초월함을 의미한다.
(3) 명령의 내용 - 다시 예언하라.
요한계시록의 특징 중의 한 요소이다.
요한계시록은 종말에 나타난 계시의 말씀이 아니다. 이미 계시가 되었던 말씀이다. 그러므로 종말이 되었을 때 다시 예언되어야 한다.
새로운 사실을 찾아내는 것이 아니다. 이미 확정된 것을 되풀이하여 깨닫게 하는 것이다.
* 마 24: 14 - 이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본 장의 교훈은 무엇인가?
첫째, 사도 요한을 통해 주셔서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종말 사건들에 대한 예언은 봉인된 내용이 아니고 세상에 공개된 내용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믿고 구원받은 모든 사람은 이 책의 말씀을 읽고 듣고 이해해야 한다.
요한계시록 1: 3,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에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
둘째, 이 세상과 역사의 대종말이 곧 올 것이다.
지체하지 않으실 것이며 시간이 더 이상 없다는 표현은 우리에게 그런 종말 의식이 필요함을 교훈한다.
그러므로 주를 믿는 모든 사람은 종말 의식을 가져야 한다.
누가복음 21: 34-36,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라. 그렇지 않으면 방탕함과 술취함과 생활의 염려로 마음이 둔하여지고 뜻밖에 그 날이 덫과 같이 너희에게 임하리라. 이 날은 온 지구상에 거하는 모든 사람에게 임하리라. 이러므로 너희는 장차 올 이 모든 일을 능히 피하고 인자 앞에 서도록 항상 기도하며 깨어 있으라. 하시니라.”
셋째, 요한계시록에 기록된 종말 예언은 온 세상에 전파되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 즉 그를 믿음으로 죄 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받는다는 소식은 온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전파되어야 하며 그 내용 중에는 이 세상과 역사의 종말과 심판에 대한 진리도 포함된다.
사도행전 17: 30-31, “알지 못하던 시대에는 하나님이 간과하셨거니와 이제는 어디든지 사람에게 다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이는 정하신 사람으로 하여금 천하를 공의로 심판할 날을 작정하시고 이에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으로 모든 사람에게 믿을 만한 증거를 주셨음이니라 하니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회개와 천국을 선포하셨다.
마태복음 4: 17, “이 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더라.”
또 회개와 죄 사함의 복음이 땅끝까지 전파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증언하셨다.
누가복음 24: 47-48.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확정된 하나님의 공의의 심판은 죄인들에게 회개와 구원의 분명하게 증언한다.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245 저 좋은 낙원 이르니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