須菩提白佛言. 世尊 佛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爲無所得耶.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我於阿뇩多
수보리백불언 세존 불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위무소득야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아어아뇩다
羅三먁三菩提 乃至 無有少法可得 是名 阿뇩多羅三먁三菩提.
라삼먁삼보리 내지 무유소법가득 시명 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가 부처님께 사뢰었다 ''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으심은 얻은 바
없음이 되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 그렇다 그렇다 수보리야,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에 내지 작은 법이라도
가히 얻음이 없으므로 이를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 이름하느니라
함허설의
위에서는 중생과 중생 아님을 말씀하시고 여기에선 부처님이 얻음 없음을 말슴하시니
대개 보리란 중생과 부처가 평등하게 본래 가지고 있는 것이라서 그 가운데서서는 응당
범부와 성인의 유득과 무득을 분별하지 않음이니라
규봉
무법으로서 정각을 삼는다는 것은 송에 이르되 저곳에선 작은 법도 없음이 무상의 보리인줄
안다 하며
논에 이르되 저 보리의 곳에는 한법도 가히 증득함이 없으므로 이름을 아뇩보리라 하다
육조
수보리가 말하되 소득심이 다 없어짐을 곧 보리라고 하니 부처님이 말씀하시되
'' 그렇다 그렇다. 내가 보리에 대하여 실로 희구심이 없었으며 또한 소득심도 없었음이니
이같은 까닭으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는 이름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하시니라
부대사
제불의 지혜가 밝게 깨달음이여
각의 성품은 본래 끝이 없음이라
부처님은 무엇으로 인하여 얻음이 있는가
얻을 바가 없음으로써로다
묘한 성품은 헤아리기 어려워서
이치를 얻은 즉 차별이 없거늘
미혹에 집착하여 깨닫지 못한 이들은
길을 잘못듦이 얼마나 많았던가
야부
남에게 구하는 것은 자기에게 구하는 것만 같지 못하느니라
함허설의
求自는 自求라고도 한다
이미 평등하다고 한다면 어찌 멀리 성인들에게 미루어 구할 것이며 이미 본래
지니고 있음인댄 어찌 모름지기 밖을 향해서 급하게 구할 것인가
만약 자기에게 돌이켜 구하여서 문득 콧구멍(근본)을 만지면 보신 화신의 부처머리를
앉아서 끊어가리니, 그러므로 남에게 구하는 것이 자기에게 구하는 것만 같지 못하느니라
야부
방울물이 얼음이 됨은 진실로 있으나
緣楊연양과 芳草방초의 색은 무성하도다
秋月과 춘화의 무한한 뜻이여
자고의 울음을 한가히 듣는데 방해롭지 못하도다
함허설의
이 일은 차갑기가 威威하고 냉하기는 湫湫추추한지라 (지극함을 표현)
방울물이 얼어서 강물이 흐르지 못하고 가는 티끌도 서지 못하며 작은 풀도 나지 않음이로다
비록 이같으나 차고 더움은 항상하지 않음이라
날이 따뜻하고 바람이 온화하매 산천이 빼어남을 다투니 검고 누런 것은 판단할 수 있으며
흑백이 분명하도다
이러한즉 가을달과 봄꽃의 무한한 일들은 각각 스스로 무한한 뜻을 갖고 있어서
일과 일이 낱낱이 천진하며 만다는 것마다 가히 종지를 밝히도다
푸른 대나무와 노란 꽃잎 끝을 향해서 이 일을 밝힐 것이며 꾀꼬리 울음과 제비의 지저귐을
향하여 이 일을 밝힐지니라
하나를 보고 하나를 듣는 것들이 낱낱이 다 機를 일으켜 세우는 시절이요
하나의 사물 하나의 향기가 낱낱이 다 나의 살아 있는 눈을 뜨게 하는 것이니 부디 믿을지어다
산승이 아직 법상에 오르기도 전에 풍경소리가 법을 이미 다 설하였느니라
종경
법 가히 얻을 것이 없음이여 그 이름이 아뇩보리이고,
도 가히 전할 것이 없음이여, 바로 열반 정안을 가리켰도다
다만 그 것은 얻되 얻지 못함이요
전하되 전하지 못함이니 필경에 무슨 종지인가
삼보도 오히려 이 뜻을 밝히지 못했는데 十聖인들 어찌 능히 이 宗을 통달하리오
본래 설함도 없고 전할 것도 없으니
막 사유하려 하면 곧 관문을 막는지라
語와 默, 離(無)와 微(有)를 함께 다 쓸어버리고
고요히 옛 영축산에 홀로 앉음이로다
함허설의
이 종은 본래 나지 않음이니 마음을 내면 곧 어긋나도다
유심과 무심을 다 없애니 공하고 공하여 오직 영대에 있을 뿐이로다
무비
일체법은 본래로 텅 비어 맑고 깨끗하다
깨달음은 달리 얻을 수도 없으며 얻었다고 할 수도 없다
부처님은 그 어떤 작은 법도 얻은 것이 없노라고 하신다
그리하여 이름을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신 것이다.
고인의 말씀에 도를 남에게 말할 수 있다면 모든 사람이 다 그 형제에게
말하지 않는 이 없을 것이며, 도를 남에게 줄 수 있다면 그자손에게 주지 않을 사람이
없을 것이다.
또 어떤 이가 말하길 법을 가히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은 법에 속박된 것이고 법은 가히
얻을 것이 없어야 바야흐로 이름을 해탈이라 한다고 하였다
사람 사람이 다 아뇩보리이거늘 어찌 보리로써 보리를 얻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