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도서 3:10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 하라
이단
이단은 기독교와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릅니다. 오늘날 대표적인 이단 몇 가지를 들어보면, 통일교나 천부교, 여호와의 증인, 몰몬교, 곧 말일성도 그리스도교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세계적으로 수많은 이단 교파들이 있지요. 그들도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고, 교회와 비슷한 형태를 갖추고 있어서 자칫하면 미혹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비슷하게 보인다 해도 실제로는 결코 구원과는 상관없는 잘못된 교리를 갖고 있지요. 이단 사상은 우리의 복음과 다른 복음이며, 이를 전파하는 자나 받아들이는 자는 반드시 멸망의 길로 가는 것입니다(갈 1:8). 그래서 이단 사상에 미혹받지 않도록 그들을 가까이 하지도 말라는 것입니다(딛 3:10).
이와 반대로, 이단이 아닌 교회를 이단이라 정죄할 때도 큰 죄가 됩니다. 더구나 성령의 역사로 권능이 나타나는 제단이나 권능을 행하는 하나님의 종을 이단이라 정죄하면 이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고, 성령 훼방, 성령 모독이 되어 죄사함을 받지 못하게 되지요. 오늘날은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이단의 의미도 정확히 모른 채 자신들의 의견과 조금만 다르면 이단이라고 정죄합니다.
이단이란 과연 무엇일까요?
이단은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는 것,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것입니다(벧후 2:1). 어떤 이단 종파에서는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 합니다. 혹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셨기 때문에 구세주가 되는 데 실패하셨다 주장하거나 구원의 사역을 온전히 이루시지 못했음으로 또 다른 구세주가 필요하다 하는 이단도 있지요. 그러면서 교주가 자칭 구세주라 하거나 하나님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구세주의 자격 조건
하지만 왜 예수님만이 구세주가 되시는지 구체적인 네 가지 조건이 나오는 "십자가의 도"만 잘양식 삼고 있어도 이단에 미혹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구세주가 되려면 첫째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모든 인류의 죄를 대속할 자격은 사람에게만 있기에 근본 하나님의 본체요 말씀이신 예수님께서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셔야만 했지요. 그러니 만약 이단에 속한 사람이 "예수님은 사람으로 오셨으니 신이 아니다"고 주장하면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구세주가 되기 위해 사람으로 오셔야만 했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면 됩니다.
둘째는 원죄가 없어야 합니다. 모든 사람이 부모와 조상으로부터 원죄를 물려받지만 예수님만은 성령의 능력으로 잉태되셨기 때문에 죄가 없으십니다. 그러므로 죄인의 죄를 사해 줄 자격이 있으시지요.
셋째는 영적인 힘이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만이 원죄도 자범죄도 없으시므로 인류를 구원할 힘이 있으시지요. 이런 사실들을 바로 알면, 예수님 외에 그 어떤 사람이 구세주라 해도 미혹받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넷째는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죄인들을 대신해서 참혹한 십자가의 형벌을 받고 죽어주실 수 있지요. "죄의 삯은 사망"이라는 영계의 법칙에 따라 죄인되었던 우리는 모두 사망으로 가야 했지만 사랑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어 죄의 삯을 지불하고 생명을 사셨으므로 우리의 구세주가 되어주신 것입니다. 그러니 예수님께서 죽으시므로 구원에 실패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죽으시므로 구원을 이루신 것이지요.
또한 스스로 하나님을 믿는다고 말하면서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사람들은 다 거짓 선지자요, 거짓말하는 자들이라는(요일 2:22-23, 4:2-3) 사실을 깨달아 진리를 바로 알고 항상 성령으로 깨어 있어 어떤 말이나 일에도 진리로만 분별하여 이단에 미혹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