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쉐#스승
모쉐에 관한 특별한 이야기
모쉐의 이상한 시작
우리가 토라에서 모쉐에 대해 처음 들은 것은 출애굽기 책의 시작 부분에서 그의 출생이 익명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레비 가문의 한 남자가 레비의 딸과 결혼하여 아들을 낳았습니다." 토라에서는 이름이 전혀 언급되지 않는데, 이는 특히 출애굽기에서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출애굽기는 히브리어로 쉐모트(שמות, shemot) "이름들"을 의미합니다! 이야기는 "아이"가 나일강을 따라 바구니에 떠 있는 동안 "그의 여동생"(이름 없음)이 강둑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계속됩니다. 아기는 "파라오의 딸"에게 구원받습니다. 그런 다음 그녀는 아이의 이름을 "모쉐, 내가 물에서 건졌기 때문에"라고 짓고, 그의 어머니를 아이의 간병인이자 수유 간호사로 고용합니다.
유대 사상가이자 카발리스트인 프라하의 마하라르는 익명성의 이유가 이집트에서 유대인을 구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모쉐의 출생의 불가피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라고 말합니다. 이름의 부재는 모쉐가 이 사람이나 저 사람에 의한 인간의 자유 의지 선택의 산물이 아니라, 신성한 계획을 이루기 위해 태어날 운명의 사람이었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줍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 지도자의 알려진 이름이 파라오의 딸이 "물에서 건져온" 사실에 근거하여 그에게 붙인 이름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합니다. 마하라어는 모쉐가 물의 반대를 나타낸다고 설명합니다. 물은 형태가 없으며 어떤 그릇에 담기냐에 따라 형태가 결정되므로, 유대인 사상에서는 목적이나 방향이 없는 순수한 물질을 의미합니다. 반면 모쉐는 세상의 '물'에 형태를 부여하고 창조주의 지시를 세상에 가져오며 목적과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이 생각은 유대인들이 홍해를 건널 때, "물이 오른쪽과 왼쪽으로 벽이 되었다"는 것을 그림으로 보여줍니다. 모쉐는 현상 유지에 만족하지 않았고 단순히 흐름에 따르기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국가를 형성하고 목적을 부여하며 그들을 통해 모든 인류와 역사에 방향을 제시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로마-유대 역사가 요세푸스 플라비우스는 모쉐라는 이름이 이집트어 '모'에서 비롯됐으며, 이는 '물'에서 유래했다고 설명합니다. 초기 기독교 학자인 유세비우스는 이방인들이 모쉐의 이름을 오르페우스(Orpheus)의 스승인 무사이오스(Musaeus)라고 불렀으며, 이로부터 모쉐라는 이름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모쉐와 지혜의 전수를 동일시하는 것은 전혀 억지스럽지 않습니다.
※ 오르페우스 -기독교 작가의 인용문에서만 보존된 시적 텍스트의 이름. 그리스 신화의 오르페우스와 다름.
모쉐의 다섯 권의 책, 히브리어 성경에는 철학의 위대한 주제와 이슈, 그리고 인간 존재의 위대한 드라마가 모두 담겨 있습니다. 토라는 예술, 문학, 철학, 법, 윤리에 영감을 주고 영향을 미쳤습니다. 히브리 대학교 학자 가브리엘 시반의 저서 '성경과 문명'은 위의 모든 분야에서 성경이 서구 세계에 미친 영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토마스 케이힐의 유명한 저서 '유대인의 선물'의 부제는 "사막 유목민 부족이 모든 사람의 사고방식과 감정을 바꾼 방법"입니다.
노예 집단과 "사막 유목민 부족"을 세상에 영향을 미칠 사람들로 변화시킨 책임이 있는 사람은 모쉐라고 말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모쉐의 다섯 단계의 성장
그의 이름이 무엇이든 간에, 모쉐는 파라오 왕궁에서 이집트인으로 자랐습니다. 그러나 그는 유모였던 이스라엘인 어머니 요게벧의 영향도 받았습니다. 모쉐는 어느 정도는 이집트의 지배자, 통치자 및 권력 구조에 속할 수도 있고, 또 다른 한편으로는 노예와 약자 및 무력한 이스라엘 백성에 속할 수도 있는 복잡한 환경 속에서 교육을 받았습니다.
모쉐는 이집트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후 유대인의 율법 제정자이자 지도자가 되기까지 어떻게 성장했을까요? 본문을 살펴보면 모쉐가 위대한 선지자이자 유대 민족의 지도자로 성장하는 5단계의 과정을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 "모쉐는 성장한 후 자기 민족에게 나가서 그들의 고통을 보았습니다." 모쉐는 자신의 배경을 어떤 측면과 동일시했나요? 부와 권력, 아니면 억압받고 힘없는 사람들? 그는 자신의 형제자매인 노예들과 자신을 동일시했습니다. 이 선택에서 그가 겪었을 어려움을 쉽게 짐작할 수 있지만, 결국 그는 고통받는 형제자매들을 위해 자신의 운명을 던졌습니다.
두 번째 단계: "어느 날 그는 이집트인이 동료 히브리인 중 한 명을 구타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주위를 둘러보았고, 아무도 지켜보고 있지 않은 것을 보고 이집트인을 죽이고 그를 모래 속에 숨겼습니다. 모쉐는 단순히 형제들을 식별하고 동정했을 뿐만 아니라, 단호하게 행동하여 이집트인들의 폭력적인 억압으로부터 형제를 옹호했습니다. 이것은 용기와 확신이 필요했으며 공감을 넘어서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세 번째 단계: "모쉐는 다음 날 나가서 두 명의 히브리 남자가 싸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왜 형제를 때리느냐?" 그는 잘못을 저지른 사람을 책망했습니다. "모쉐는 동족 두 명이 관련된 일임에도 불구하고 정의를 위해, 그리고 부당함에 맞서 싸웠습니다. 그는 '우리 대 저들'의 상황과 이방인이 자신의 가족을 공격하는 상황뿐만 아니라 유대 민족 내부의 잘못된 행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습니다.
네 번째 단계: 모쉐는 이집트를 탈출하여 미디안으로 도망쳤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사막 환경의 자연스러운 모임 장소인 우물에 갔고, 양치기들이 우물에서 이트로(Jethro)의 딸들을 쫓아내려 하는 모습을 목격했습니다. 모쉐가 일어나서 목자들로부터 그들을 구하고 양에게 물을 주었습니다. 모쉐는 완전히 낯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억압받지 않도록 구했습니다. 그의 관심사는 분명히 민족적인 것이 아니었고, 혈연에 관한 것도 아니었고, 동료 히브리인들에게만 국한된 것도 아니었습니다. 그의 관심사는 민족이나 국적과 무관하게 정의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다섯 번째 단계: 모쉐는 결국 이트로의 딸 중 한 명인 찌포라와 결혼하여 장인의 양치기가 되었습니다. 토라에는 "모쉐가 장인인 미디안의 제사장 이트로의 양을 돌보던 중 양떼를 이끌고 사막 가장자리로 가서 하나님의 산에 이르렀다"고 이야기합니다. 고대 유대의 전통에 따르면 모쉐는 양을 돌보던 중 길을 잃은 양 한 마리를 찾으러 갔다가 실제로 양을 물웅덩이로 데려와 양떼에게 돌려보냈습니다. 이 사건 직후에 하나님께서 모쉐에게 처음으로 말씀을 하셨습니다. 모쉐의 다섯 번째 성장 단계는 정의가 아니라 동정심과 자비의 성장이었습니다. 이 경우 그의 동정심은 히브리인뿐만 아니라 동물에게까지 확장되었습니다.
주저하는 지도자, 모쉐
토라의 텍스트를 통해 우리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람 중 한 명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유대인을 이집트에서 데리고 나온 모쉐, 시내산에서 십계명의 석판과 토라의 신성한 계시를 받고 40년 동안 유대 민족을 광야로 인도한 모쉐는 억압받는 자들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정의를 위해 싸우며 약자를 보호하고 모든 피조물에 대한 연민을 가진 인물로 묘사됩니다. 이 모든 것이 그를 리더로 인정할 만했지만, 그가 통과해야 할 리더십 테스트가 하나 더 있었습니다.
그 유명한 불타는 떨기나무 사건에서 하나님께서 모쉐에게 파라오와 맞서고 유대인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여 시내산에 오르도록 자신을 선택하셨다고 말씀하셨을 때, 모세는 거절하며 자신이 자격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모쉐는 하나님께 '내가 누구이기에 파라오에게 가야 합니까'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그를 안심시키셨지만, 그는 계속해서 “주님, 저는 어제도 그렇고 그 전에도 말이 잘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닙니다.” "내 주여, 주께서 보내실 사람을 보내소서." 유대인 자료에 따르면 모쉐는 일주일 내내 하나님과 논쟁을 벌였다고 합니다!
거울을 보고 "내가 바로 그 사람"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리더로써 실격입니다. 주저하는 리더인 모쉐는 리더가 될 자격이 있습니다. 토라에 모쉐가 강력하거나 똑똑하거나 용감한 인물로 묘사되지 않는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 모쉐에 대한 한 가지 묘사는 "모쉐라는 사람은 지상에서 가장 겸손한 사람이었습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신명기의 마지막 구절에서 모쉐의 죽음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종 모세는 모압 땅에서 하나님의 입에 따라 그곳에서 죽었습니다. 그를 모압 땅 벹프오르 맞은편 움푹 파인 곳에 묻었지만, 오늘날까지 그의 매장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이 위대한 인물이 어디에 묻혔는지 알려주는 무덤도 피라미드도 묘비도 표지석도 없습니다. 하나님은 왜 모쉐의 무덤을 숨기셨을까요?
랍비 레비 벤 게르숀은 "만약 그의 매장지가 알려지게 된다면, 미래 세대는 그가 수행한 경이로운 업적으로 인해, 그를 신으로 만드는 실수를 저지를 것입니다."라고 썼습니다.
또한 신전은 모쉐에게 열등한 기념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모쉐의 가르침을 배우고 적용하며 실천하는 사람들보다 모쉐에게 더 좋은 찬사나 기념물은 없을 것입니다. 모쉐는 유대 문헌에서 모쉐 랍베이누(Moshe Rabbeinu), 즉 우리의 스승으로 불리며, 모쉐는 사람들이 그의 무덤에 모여 그에게 기도하는 것보다 우리가 그의 말씀 주위에 모여 그의 가르침을 공부하는 것을 더 좋아했을 것입니다.
By: Rabbi Mordechai Becher / aish.com
참고: Babylonian Talmud, Shabbat 31a,
Exodus 2:1-10, 14:22, 2:11-12, 2:17, 3:11
Maharal, Gur Aryeh, Exodus 1:15, Gevurot Hashem Ch. 16, Ch. 18
Josephus Flavius, Antiquities 2:9:6
Aryeh Kaplan, The Living Torah, Exodus 2:10, footnote on p. 148, quoting Eusebius, Preparatio Evangelica 9:27.
Gabriel Sivan, The Bible and Civilization, Quadrangle/New York Times Book Co., NY, 1974.
Thomas Cahill, The Gifts of the Jews: How a Tribe of Desert Nomads Changed the Way Everyone Thinks and Feels, Anchor Books, 1999
Midrash Rabbah, Exodus 1:32, Exodus 2:2, 3:14
Ibid. 2:13, 3:1. 4:10. 4:13
Numbers 12:3
Deuteronomy 34:5-6
Commentary of Ralbag on Deuteronomy 34:6, also commentary of Samson Raphael Hirsch ad loc.
Babylonian Talmud Berachot 3b, Shabbat 30a
번역/편집: <월간샤밧>
※ <월간샤밧> 블로그 자료실이 업데이트 되였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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