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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연합니다.
태시조 필만 전하께서 처음 봉토를 받은 곳은 산서성 운성시 예성현으로, 주나라 초기의 소위국이 있었던 곳이며, 운성시 하현 우왕대의 도성과 위표성(魏豹城)은 위나라 전기의 도성입니다. 하북성 위현은 북방 영토 경영을 위해서 별도로 건설한 도성입니다. 오래 전에 운성시 하현 우왕대가 전국시대 위나라 도성터임이 고고학자들에 의해서 규명되었고, 청나라 때 기록에도 예성현에 필만 전하와 위문후 대왕의 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전합니다.
魏县“魏都”考(节选)
微观魏县 2015-05-08 18:07 发表于河北
魏国前期国都在魏县,不仅见之于史学名家名著,而且地方志书和有关诗文也有记载和反映,另外也有古建筑、地下出土文物相佐证,也是有充分依据的。
위나라 전기에는 도성이 위현에 있었는데, 사학명가의 저명한 저서, 지방지의 글과 관련 시문에도 기록되고 반영되었을 뿐만 아니라 고건축물, 지하 출토 유물이 뒷받침되어 있어 충분한 근거가 있다.
首先,魏文侯 大王 定都魏县属于魏国前期,魏国前期国都在魏县,也见诸史学名家名著。唐初《汉书》颜注本集众家之长,考证精深,疏之有据,是现存最早、流行最广的经典之作。
우선, 위문후 대왕은 위현에 정도했는데 이것은 위나라 전기이며, 위나라 전기의 도성은 위현에 있었다는 것이 여러 사학명가들의 저서에 보인다. 당나라 초 《汉书한서》 颜注本集안주본집 으로 가장, 고증이 정치하고 깊어, 확고한 근거가 있어 현존하는 최초이자 가장 널리 퍼진 경전이다.
颜师古在《汉书.地理志》中引文颖注云:“毕万封魏,今河东、河北县,后为秦逼,徙都今魏郡魏县,至文侯孙惠王云云。师古言:魏不常都于魏郡魏县,是皆谓魏尝都于此也。
颜师古안사고는 《汉书.地理志한서.지리지》 중 인용문의 颖注과주에서 " 필만은 위나라에 봉해졌는에, 지금의 河东하동(현재의 운성시 일대), 河北县하북현(현재 예성현)이며, 진나라의 압박으로 지금의 魏郡魏县위군위현(현재의 하북성 위현 일대)으로 도성을 옮겼다고 하였고, 위문후 손 혜왕 운운하였다. 师古사고가 말하되 : 위나라가 항상 도성을 위군위현에 두지 않았지만, 모두가 말하되 위나라는 일찌기 도성을 이곳에 두었다고 했다.(참고 : 河北县,古为魏国。春秋时桓公三年(前709),芮伯万因其母而被逐出魏,筑城居之,因名芮城。晋献公灭魏,封予大夫毕万。汉置河北县,以在大河之北,故名,属河东郡)
”南宋史学大家郑樵的《通志×都邑略》是根据《史记三家注》、《世本》、《帝王世纪》等史书精心编撰而成。他在《通志×都邑略》中明言:“魏都魏地,迁于大梁。
남송사학의 대가인 정초의 『통지×도읍략』은 『사기삼가주(史記三家注)』, 『세본(世本)』, 『제왕세기( 帝王世紀 )』 등의 사서에 근거하여 정교하게 편찬한 것으로, 『통지×도읍략』에서 위도위지( 魏都魏地)에서 대량(大梁 )으로 천도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这就是说魏国前期国都在“魏地”,后期国都在大梁(今河南开封市西北)。“魏地”又在何方呢?钱穆是两岸三地公认的国学大师和史学泰斗,他在《史记地名考》一书中对“魏地”引经据典,做了一番深入细致的考证,最后指出:“‘魏地’有二,一为河(黄河)北故城之‘魏’(今山西芮城县东北),一为河北之魏县。”经查: 今山西芮城之“魏地”是指西周姬姓诸侯国“小魏国”所在地,公元前661年为毕万所灭。
이것은 나아가 위나라 전기에는 도성이 "위지(魏地)에 있었고 후기에는 도성이 대량(大梁) (지금의 하남 개봉시 서북쪽)에 있었다고 말한다. "위지魏地"는 또 어디에 있는가? 전목(錢穆)은 양안( 兩岸 ) 삼지(三地)에서 공인된 국학의 대가이자 사학의 태두로, 그는 《사기지명고史记地名考》라는 책에서 "위지(魏地)”에 대해 경전을 인용하여 깊고 세밀한 고증을 하였고, 마지막으로 "위지魏地)"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하(黃河) 북고성(北故城)의 '魏'(今山西芮城县东北)이요, 또 하나는 하북의 위현(魏县 )이다."라고 적었다., 经查 : 지금의 산서 예성의 "魏地"는 서주(西周 )의 희성(姬姓) 제후국인 "소위국(小魏国)이 있던 곳으로, 기원전 661년에 필만에 의해 소멸되었다.
史书上没有任何关于后来的魏氏魏国在此建都的记载,因此,该“魏地”与后来的魏氏魏国建都无关。今河北魏县之“魏地”,史志文献上有建都的明文记载,故,魏县之“魏地”正是上文所指的魏国前期国都所在地。缪文远《战国制度通考》列“魏”为魏国都城之一,曰:“魏县故城在今河北魏县。”
후대의 위씨위국(魏氏魏国)이 이곳에 수도를 건설하였다는 기록은 사서에 없으므로, 이로 인하여 마땅히 "위지(魏地)"와 나중의 위씨위국(魏氏魏国)의 수도 건설과는 관련이 없다. 지금의 하북성 위현의 "위지(魏地)"가, 역사 문헌상에 수도를 건설하였다는 명문이 있으므로 위나라 전기의 수도를 가르키는 것이 맞다.,먀오원은 "《전국제도(战国制度通考)》"에는 "위(魏)"를 위나라 도성의 하나로 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위현의 옛 성은 지금의 하북 위현에 있다고 한다.
其次,民国本《大名县志·古迹志》(含魏县)载有清初魏县知县毛天麒《九日游魏台记》一文,该文中这样写道:“昔年,毕万始封于魏,至十叶,徒治大梁,则文候之时,洹水固魏都也”。再查证县旧志,得知:毛天麒是江苏太仓人,进士出身,文史造诣颇深,有诗文传世。他从康熙十一年(1672年)到二十一年(1682年)任魏县知县长达十年之久,对魏县的历史掌故是相当熟悉的,康熙本《魏县志》就是他在任上编撰成书的。他提出“洹水固魏都也”这一说法,不仅明言“魏文候定都于魏县”,而且还具体指出魏国前期国都在魏县的“古洹水”之地。
다음으로 민국본(民国本) 《대명현지·고적지(大名县志·古迹志)》(위현(魏县) 포함)에는 청나라 초기에 위현의 지현(知县 ) - 관명 - 모천기(毛天麒)가 《구일유위대기(九日游魏台记)》의 한 문장에 실려 있는데, 이 글에서는 "필만이 옛날에 위에 봉해졌다가 십세에 이르러 옮겨 대량(大梁 )을 다스리니, 문후(文侯) 때 원수(洹水)가 본디 위나라의 도성이다. " 라고 했다. 다시 현의 옛 기록을 살펴보면 알 수 있는데 : 모천기는 강소(江蘇 ) 태창( 太仓) 사람으로 진사 출신으로, 그는 강희 11년(1672년)부터 21년(1682년)까지 10년 동안 위현의 지현으로 재직하여 위현의 역사를 잘 알고 있었는데, 강희본(康熙本)의 《魏县志》는 그가 재임 중에 편찬한 것이다.
그는 원수가 본디 위나라 도성이라는 설을 제기하여, 위문후가 위현에 도성을 정하였다고 밝혔을뿐만 아니라, 위나라 전기의 도성은 위현의 옛 원수(洹水) 땅이다라고 구체적으로 밝히기도 하였다.
经查考:洹水,原为古黄河一支流,流经今安阳、临漳、魏县一带,后因河为地名,在今县西南30里旧魏县村,现已改称洹河(又名安阳河)。魏惠王三十六年(公元前335年),苏秦为纵约长,魏、韩、赵、楚、燕、齐六国在此会盟,史称“洹水之盟”。北周建德六年(公元577年),置洹水县,治所在洹水镇。宋熙宁六年(1073年),省洹水县为镇,入隶成安县。
경사고에 따르면, 원수( 洹水)는 본래 고황하(古黃河)의 한 지류로 지금의 안양·임장·위현 일대를 흐르고 있었는데, 후에 하(河)가 지명이 되었고, 현 서남 30리에 옛 위현촌이 있는데 지금은 원하(洹河)(또한 안양하安阳河로 부름) 개칭되었다고 한다. 위 혜왕 36년(BC 335)에는 소진이 합종의 장(長)이 되어, 위·한·조·초·연·제 6국이 이곳에서 회맹( 会盟)을 이루었는데, 역사에서는 이를 가르켜 "원수지명(“洹水之盟”)"이라 한다. 북주 건덕 6년(BC 577)에는 원수현을 두고, 원수진( 洹水镇 )을 치소로 하였으며, 송희령 6년(1073)에는 관아원수현을 진( 镇 )으로 하여 성안현(成安县)까지 미쳤다.
同年,魏治圯于水患,治所由旧县庙徒至洹水镇,洹水其地并入魏县,至今无改。另外,从考古发掘材料上讲,上世纪70年代中期,旧魏县村民在打机井时,曾挖出数枚带“魏”字箭头,现珍藏在魏县文保所里。这些带“魏”字的箭头,据专家考证为战国遗物。这些战国时代带“魏”字的箭头,虽未明言“魏都”,但毕竟也是魏都洹水在魏县的间接证据。最后,正是因为魏文侯定都于魏县,故,早在清代,魏都已成为魏县的别称。例如,因清代考辩大师崔述的家乡在魏县,故,金华府学训导杨道生在为其遗著《考信录》题辞中作诗写道:“及至间关抵魏都,叩门问讯先零涕”。
같은 해에 위현의 치소 흙다리가 수난을 당하여 치소를 구현 묘도에서 원수진으로 옮기고 위현에 병합하였으나 지금까지 바뀌지 않고 있다. 또한 고고학적 발굴 자료에 의하면, 1970년대 중반 옛 위현 마을 사람들이 모터펌프 우물을 파다가 일찍이 수매의 "魏"자 화살촉을 파내어 위현 문보소(文保所)에 보관하였다고 한다. 이 지역 일대의 "魏"자 화살촉은 전문가들에 의해전국시대 유물임이 고증되었다. 이곳의 전국시대 "魏"자의 화살촉은 위나라의 도읍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위나라의 원수( 洹 水)가 위현에 있었다는 간접적인 증거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바로 위나라의 문후가 위나라 현에 있었기 때문에 일찍이 위도(魏都)는 위현의 별칭이 되었다. 예컨대 청나라 고변대사(考辩大师) 최술(崔述)의 고향이 위현( 魏县 )이므로 김화부학(金华府学) 훈도 양도생(杨道生)이 그의 유저 《考信录》의 제사(题辞) 중에 시를 지어 "관문이 닫힌 위도에 이르니, 문을 두드리며 물으니 먼저 눈물이 흐른다"라고 하였다.
(追寻历史的足迹)
再者,从唐大诗人李白所写的《魏都别苏少府因北游》“魏都接燕赵,美人夸芙蓉。淇水流碧玉,舟车日奔冲。青楼夹两岸,万里喧歌钟。洛阳苏季子,剑戟森词锋。天下称豪贵,游此每相逢。六印虽未佩,轩车若飞龙……”有关诗句,也可以找到“魏文侯定都于魏县”的佐证。李白《魏都别苏少府因北游》的有关诗句正好反映魏县洹水之地(今旧魏县村)作为魏国国都的繁华场景。这里的“魏都”即是战国时魏文侯所建之国都,燕,指燕国,赵指赵国。查阅战国疆域图可知:河北中北部属燕地,河北中南大部为赵地,惟河北东南一隅,为魏国地。河北东南一隅,即邯郸中东部地区,包括临漳、大名、馆陶、广平、魏县全部,成安中东部,原为邺地,后改名“魏”。故“魏都接燕赵”之“魏都”,应位于邯郸中东部区域。再从“淇水流碧玉”以下诗句来分析,魏都应在魏之洹水之地。这里的“淇水”就是今天的卫河。据《魏县水利志》载:卫河魏县段,古称淇水,东汉为曹操所修白沟,隋代为炀帝所修“永济渠”,宋元称“御河”,明代因其发源于“卫辉府”(治所在今河南汲縣),终止于天津卫,聚首尾两端的“ 卫”字, 故改名“卫河”。
또한 당나라의 시인 이백(李白)이 지은 《魏都别苏少府因北游》에서 "魏都接燕赵,美人夸芙蓉。 淇水流碧玉,舟车日奔冲。青楼夹两岸,万里喧歌钟。洛阳苏季子,剑戟森词锋。天下称豪贵,游此每相逢。六印虽未佩,轩车若飞龙……” 에 이와 관련된 시구를 찾을 수 있는데, 위나라 문후가 위현에 정도하였다는 방증이다. 이백의 "《魏都别苏少府因北游》"에 관련된 시구는 위현의 원수 땅(지금의 옛 위현촌)이 위나라의 국도로서 번성하였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곳의 "魏都"는 위문후가 나라의 도성을 세운 곳으로 燕은 연나라를, 赵는 조나라를 가르킨다。전국시대의 영역도를 살펴보면, 하북 중북부는 연나라 땅이고, 하북 중남부는 조나라 땅이며, 하북 동남부 한쪽이 유일하게 위나라 땅이다. 하북 동남부 한편, 즉 한단 중동부 지구, 임장, 관도, 광평, 위현 전부, 성안 중동부, 원래의 업 땅을 포함하여 훗날 "魏"로 개명하였다. 그럼으로 “魏都接燕赵”의 "魏都”는 마땅히 한단 동부구역에 위치하여야 한다. 다시 “淇水流碧玉”이라는 시구로 분석해 보면, 위도는 魏의 원수(洹水)의 땅에 있어야 한다. 이곳의 “淇水”는 오늘날의 위하( 卫河)이다.,『위현수리지』에 따르면 위하는 위현에 속하며 옛날에는 “淇水(기수)”라 하였고, 동한(東漢 )은 조조( 曹操)가 백구(白 沟)를 수건하고, 수나라 때는 양제(炀帝 )가 "영제거(永济渠 )"를, 송나라, 원나라는 어하( 御河)이라 하였으며, 명나라 때는 그 발원이 "위휘부(卫辉府)"(치소는 지금의 하남 급현 汲縣에 있음)이고 천진위(天津卫)에서 끝남으로 앞뒤 양글자인 "卫”다를 취하여, 위하“卫河”로 개명을 하였다.
(今天,引黄入冀工程穿过卫河)
战国时期,淇水合洹水东北流,由内黄县西北入魏境,经今旧魏县村折向东流。当时,旧魏县村为洹水镇,位于淇、洹合流的要津,是魏国强盛时的国都,舟来货往,商贾云集,店铺林立,繁盛富庶,史称“天下豪贵之地”。再从“洛阳苏季子”以下四句分析可知,魏都只能在魏之洹水之地。“洛阳苏季子”以下四诗句是指战国时苏秦(苏季子)并相六国,主持洹水之盟之盛况。据《史记·苏秦列传》载:“周显王三十六年(公元前335年),苏秦说赵肃侯,韩、魏、齐、燕、赵以畔秦,令天下之将相,会于洹水之上,通质刳白马而盟,诸侯如有不如约者,以五国之兵共伐之”。 史称“苏秦投尺书而令天下,天下莫不知魏名”。由上考证可知,洹水之地,就在今旧魏县村。当时,魏惠王虽徙都大梁,但洹水镇仍为魏国战略要地,军事重镇,繁华之所在。正是因为洹水镇是魏国故都之所,又处于六国中心之地,繁华如故,水陆交通便利,招待设施齐全,苏秦才在魏惠王的支持下,选择了这一物华天宝之地主持了声势浩大的洹水之盟。
전국시대에는 기수와 원사가 합류하여 동북쪽으로 흐르고, 내황현 서북에서 위나라 경내로 유입되었고, 지금의 옛 위현촌을 거쳐 동쪽으로 흘러갔다. 당시 옛 위현촌은 원수진(洹水镇)으로 기수에 있으며, 원수와 합류하는 중요지점이 위나라가 강성할 때의 국도(國都)였으며, 배가 오가고 상인들이 운집하여 점포가 즐비하여 번성하였으며, 역사적으로는 “天下豪贵之地”라 하였다. 다시 “洛阳苏季子”로부터 이하 4구를 분석하면 알 수 있는데, 위도는 위나라의 원수의 땅에 있는 것이다. “洛阳苏季子”이하 4시구는 전국시대 소진(苏季子)을 가르키며 6국의 재상을 겸하여, 원수지맹(洹水之盟)을 주관하였다는 것을 말한다. 《史记·苏秦列传》에 의하면, 주현왕(周显王) 36년(BC 335년)에 소진이 조숙후(赵肃侯 )에게 유세하여 한·위·제·연·조가 천하의 장수들을 모이게 하여 염수 위에서 백마를 바쳐서 맹세를 하고, 제후가 약조한 대로 하지 않으면 오국의 군사로 쳐서 정벌하겠다고 한 것이 기록되어 있다., 역사는 "소진이 한 자의 글을 던져서 천하를 평정하였으니, 천하는 위나라의 이름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 없었다."고 하였다. 위에서 고증한 이유로 알수 있듯이, 원수의 땅은 지금의 구위현촌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당시, 위혜왕은 비록 대량으로 도읍을 옮겼지만, 원수진은 여전히 위나라의 전략적 요충지이자 군사적 요충지로 번화한 곳이었다.,바로 장수진이 위나라의 옛 도읍지이자 육국의 중심지로 번성하여 예전처럼 번성하여 육지와 수륙의 교통이 편리하고 접대 시설이 완비되어 있었기 때문에, 소진은 비로소 위 혜왕의 지원을 받아 이 물화천보지지(物华天宝之地)의 땅을 가져서 엄청난 원수지맹(洹水之盟)을 주도할 수 있었다.
另外,礼贤台也很能说明问题。礼贤台,又称“魏台”,明清“魏县八景”之一,位于今治东南的生态公园一带,是魏文侯为了招贤纳士,礼段干木而建的场馆。明正德本《大名府志》谓故台(礼贤台)近漳滨,魏文侯礼段干木处。
또한 예현대(礼贤台 ) 를 잘 설명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예현대는, 또한 "위대(魏台)라고도 하며, 명청시대에 "위현팔경(魏县八景 ) 의 하나로, 지금의 동남쪽에 있는 생태공원 일대인데, 위문후가 현자를 모집하고, 단간목을 예우하여 건립한 장관(场馆)이다. 명 정덕본(正德本) 《大名府志》에 이르기를 옛적의 대(礼贤台)가 장수(漳水) 강가에 있는데 위문후가 예로써 단간목을 맞은 곳이다.
前人题咏,或诗或文,无不以为魏县礼贤台是魏文侯礼段干木之地。据明佥都御史郭思极《魏台奎光塔记》载:吾邑(指魏县)古有魏台,父老相传,以为其地即向者段干木所庐,而文侯所式焉者也。其时因台焉,迨岁久远,台榭遂以芜没不存,仅仅一土址耳。”另据清大儒崔东壁《礼贤台新居记》云:“礼贤台者,魏之故老相传,以为文侯馆段干木之故墟也”。 史载:魏文侯欲见段干木,“段干木逾垣而避之”(《孟子》)。为了表达自己求贤的诚意,文侯专门在魏都近郊建礼贤台。段干木终为魏文侯诚心感动,决心出山为其效力,但却“为师而不为臣”。礼贤台正是魏文侯访贤、礼贤、敬贤的历史见证。再查阅安邑所在的今山西夏县的方志文献,结合实地考察,夏县境内根本无礼贤台的踪迹可寻。故,礼贤台仅魏县一地所独有,礼贤台在魏县应该说没什么争议。据查,礼贤台相距魏都所在的旧洹水之地(今旧魏县村)仅30里,这就与史书上所言“魏文侯设馆(礼贤台)于畿辅,常施礼请教于段干木”的记载相符,这也从侧面证明了魏都就在魏县旧洹水之地。
옛사람이 시문으로 읊어 위현 예현대는 위문후가 단간목을 예로써 맞은 곳이라 하였다. 명나라 금도어사(佥都御史) 곽사급(郭思极)의 《魏台奎光塔记》에 실린 바에 의하면 우리읍(위현을 가르킨다) 예적 위대(魏台)가 있는데 부로(父老)들이 전하기를 그 땅이 향하는 방향은 단간목의 집의 방향으로써 문후가 예를 갖춘 곳이다 하였다. 그 시기의 대는 오랜세월이 흘러서 대의 누각은 잡초가 무성하여 존재하지 않고 거의 하나의 흙무더기에 가깝다.
.,또한 청나라 유학자 최동벽( 崔东壁)의 《礼贤台新居记》에 의하면 魏의 옛적 장로들이 서로 전하기를 문후관은 단간목의 옛 집터라 했다. 역사에 기록되기를, 위문후는 단간목을 보려 하였으나, 단간목은 오히려 피하였다(《孟子》) 하였다. 문후는 자신의 현자를 구하는 정성을 표현하기 위해 오로지 위도 근교에 예현대에만 있었다. 단간목은 위 문후의 성심에 감동하여 산을 나가 그를 섬기기로 결심하였으나 스승이지 신하가 아니였다. 예현태는 위 문후의 방현(访贤)·예현(礼贤)·경현(敬贤)의 역사적 증거이다. 다시 안읍이 있는 지금의 산서성 하현의 방지문헌을 살피고 현지답사를 하니, 하현내에 예현태의 행적은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 -. 산서성 운성시 하현 우왕대가 위나라 초기 수도로 여러 사서에 기록되어 전함 - 따라서 예현대는 위현에만 있었으므로, 위현에 있는 예현대에 대해서 논란의 여지가 없다. 조사에 따르면, 예현대는 위도가 있던 옛 원수(洹水)의 땅[지금의 옛 위현촌]에서 불과 30리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이는 위의 문후가 기내에 설관하고 (예현대) 자주 예를 올리고 가르침을 청하였다는 역사서의 기록과 부합하며, 이는 위도가 위현의 옛 원수(洹水)의 땅에 있었음을 방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文字:刘卫民
图片:网络
编辑:王德峰 郭海民
总编:茜秀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