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구상 <초토의 시 1>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6∙25 전쟁 당시 종군 기자로 활동하면서 전쟁을 목도한 시인이 자신의 전쟁 경험을 바탕으로 창작된 열다섯 편의 연작시 중 하나이다. 초토(焦土)란 ‘불에 타서 검게 그을릴 땅’, ‘불에 탄 것처럼 황폐해지고 못 쓰게 된 상태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로, 이는 6∙25전쟁 직후 폐허가 된 우리 조국을 일컫는다. 연작시의 1편인 이 시에서 화자는 초토와 같은 조국의 현실에 낙담하고 좌절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순진무구한 모습에서 새로운 삶에 대한 희망과 밝은 미래를 발견한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성격 : 상징적, 희망적
주제 : 전쟁의 폐허 속에서 발견한 조국의 미래에 대한 희망
특징
․객관적 상관물을 통해 화자의 심정을 간접적으로 드러냄.
․대조적 이미지의 시어를 통해 전쟁의 비극성을 강조함.
․시상의 전환을 통해 주제를 부각함.
(나) 대장간의 유혹 _ 김광규
◆이해와 감상
이 시는 대량생산, 대량 소비되는 사회에서 의미 없이 살아가는 현대인의 삶을 비판하고 자신을 의미 있고 가치있는 존재로 바꾸고 싶다는 바람을 표현하고 있는 시이다. 화자는 자신이 쉽게 만들어지고 쉽게 버려지는 속성을 지닌 ‘플라스틱 물건’처럼 느껴질 때 ‘털보네 대장간’으로 찾아가고 싶다고 말하고 있다. ‘털보네 대장간’은 단련을 통해 ‘플라스틱’ 물건과 대조되는 ‘무쇠낫’이나 ‘호미’ 같은 가치 있는 존재를 만드는 공간이다. 화자가 이 곳을 찾아가고 싶다는 것은 물건이 쉽게 만들어지고 쉽게 버려지는 현실과 달리 단련을 통해, 자신은 ‘가치 있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낸 것이다. 그러나 ‘털보네 대장간’은 사라져서 그 소망의 성취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현대인의 비극이 환기된다. 그럼에도 화자의 소망은 우리들이 살아가는 현대사회에 대한 비판과 반성, 가치 회복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핵심정리
갈래 : 자유시, 서정시
셩격 : 성찰적, 의지적
주제 : 가치 있는 존재 회복의 소망
특징
․비유와 상징을 활용하여 의미를 표현한.
․대비되는공간과 대상을 활용하여 주제 의식을 형상화함.
출전 : <대장간의 유혹>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