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종류의 땅에 떨어진 씨의 비유를 해석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드러나도록 전파되어야 함을 등불 비유로 말씀하신 후, 듣는 방식의 중요성을 설명하십니다.
13-19절 네 종류의 땅에 떨어진 씨의 비유는 너는 어떤 땅이냐? 를 시험하는 게 아니라, 천국 말씀을 선포하다가 수없이 좌절한 제자들을 격려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과 함께 이미 이 땅에 도래했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현존을 비유 (수수께끼)처럼 알아채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할 때 제자들은 다양한 반응을 마주할 것입니다. 복음을 아예 거절하는 사람, 복음을 받아들였다가 고난 앞에서 포기하는 사람, 고난은 이겨내다가 세상일에 정신이 팔려 복음을 잃어버리는 자가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농부가 풍성한 수확을 위해 힘차게 씨를 뿌릴 때, 그 씨가 길가와 돌밭과 가시떨기에까지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하듯, 제자들의 수모와 실망과 허탈 역시 복음이 잘 뿌려지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좋은 땅만 골라서 살살 씨를 뿌리면 무안당할 일이 없겠지만, 그런 전도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20절 이 비유의 핵심은 눈물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시 126:5)입니다. 우리 눈에는 많은 씨가 허비되는 것 같고 참된 그리스도인을 찾아보기 어려운 듯 하지만, 엘리야 시대에 바알에게 절하지 않은 칠천 명이 있었고(왕상 19:18), 부정한 도시 고린도에 하나님의 백성이 많았듯이 (행 18:9,10), 하나님은 복음에 응답하여 열매 맺는 백성을 언제나 준비하실 것입니다. 우리보다 앞서서, 우리보다 나중까지 친히 선교를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21-25절 수수께끼(비유)와 같던 하나님 나라(4:11,12는 장차 등불처럼 분명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등경 위에서 어둠을 비추는 것이 등불의 목적이듯, 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드러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비유와 같아서 많은 사람이 오해하고 거절하지만, 끝까지 예수님의 비유를 주의하고 헤아려 받아들이려 애쓰는 이들에게는 결국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입증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말씀을 다 이해하지 못해도 매일 말씀 가운데 머물러 있으면 우리도 그 결실의 당사자가 될 것입니다. (매일성경, 2024.01/02, p.146-147, 하나님 나라의 비유 2, 마가복음 4:13-25에서 인용).
① 네 종류의 땅에 떨어진 씨의 비유를 해석하십니다. 하나님 나라의 비밀이 드러나도록 전파되어야 함을 등불 비유로 말씀하신 후, 듣는 방식의 중요성을 설명하십니다. 네 종류의 땅에 떨어진 씨의 비유는 너는 어떤 땅이냐? 를 시험하는 게 아니라, 천국 말씀을 선포하다가 수없이 좌절한 제자들을 격려하는 말씀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과 함께 이미 이 땅에 도래했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현존을 비유 (수수께끼)처럼 알아채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선포할 때 제자들은 다양한 반응을 마주할 것입니다. 복음을 아예 거절하는 사람, 복음을 받아들였다가 고난 앞에서 포기하는 사람, 고난은 이겨내다가 세상일에 정신이 팔려 복음을 잃어버리는 자가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농부가 풍성한 수확을 위해 힘차게 씨를 뿌릴 때, 그 씨가 길가와 돌밭과 가시떨기에까지 떨어지는 것을 감수해야 하듯, 제자들의 수모와 실망과 허탈 역시 복음이 잘 뿌려지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좋은 땅만 골라서 살살 씨를 뿌리면 무안당할 일이 없겠지만, 그런 전도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② 이 비유의 핵심은 눈물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기쁨으로 거두리로다(시 126:5)입니다. 우리 눈에는 많은 씨가 허비되는 것 같고 참된 그리스도인을 찾아보기 어려운 듯 하지만, 엘리야 시대에 바알에게 절하지 않은 칠천 명이 있었고(왕상 19:18), 부정한 도시 고린도에 하나님의 백성이 많았듯이 (행 18:9,10), 하나님은 복음에 응답하여 열매 맺는 백성을 언제나 준비하실 것입니다. 우리보다 앞서서, 우리보다 나중까지 친히 선교를 이루어가시는 하나님을 신뢰합시다.
③ 수수께끼(비유)와 같던 하나님 나라(4:11,12는 장차 등불처럼 분명하게 드러날 것입니다. 등경 위에서 어둠을 비추는 것이 등불의 목적이듯, 하나님 나라의 비밀은 드러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예수님의 말씀은 비유와 같아서 많은 사람이 오해하고 거절하지만, 끝까지 예수님의 비유를 주의하고 헤아려 받아들이려 애쓰는 이들에게는 결국 하나님 나라가 온전히 입증될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가 삼십 배, 육십 배, 백 배의 열매를 맺을 것입니다. 말씀을 다 이해하지 못해도 매일 말씀 가운데 머물러 있으면 우리도 그 결실의 당사자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