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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사진 조윤희/ (주)수중영상 대표
1. 왜 수중 스트로보를 사용하는가?
수중에서는 수심이 깊어질수록, 또 카메라와 피사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파장이긴 가시광선(적색 계열)부터 해수에 흡수되면서 색채를 잃어버리게 된다, 수심 10미터 정도의 투명도가 좋은 열대 바다에서도 빛의 양은 수면의 절반 정도로 줄어들기 때문에 수중사진에서 스트로보의 역할은 피사체 본래의 색을 재현하고 부족한 광량을 보완하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필수 장비이다.
2. 스트로보 선택의 절대적 요소
스트로보 촬영은 카메라가 자동으로 스트로보를 컨트롤하는 TTL 라이팅 촬영(TTL-BL 라이팅」도 동일)과 조리개 값 또는 촬영거리 등을 임의로 제어해야 하는매뉴얼 싱크로 촬영이 있다. 여기에서 세팅한 조리개 값에 대해 스트로보의 발광량을 가이드 넘버(Guide number/GN, 노출을 산출하기 위한 값)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스트로보의 선택에서는 TTL 라이팅 촬영이 가능한 스트로보를 선택하는 것이 절대적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수중사진에서는 역광일 때 배경의 밝기와 피사체의 밝기를 맞추거나 그림자(shadow) 부분을 밝게 하기 위하여 데이라이트 싱크로(Day Light Synchro)라는 테크닉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이다.
이 테크닉은 수중사진뿐만 아니라 육상사진에서도 상당히 고난도의 것으로, 특히사고능력이 저하되는 수중에서 이 테크닉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일부 프로 수중작가나 수중촬영 경험이 많은 사람들 뿐이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카메라뿐만 아니라 최근 발매되고 있는 디지털 스트로보의 TTL 라이팅 시스템 덕분으로 누구나 간단하게 이 고난도의 테크닉을 사용할 수있으며, 이를 계기로 수중사진을 즐기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할 수 있다.
TTL 라이팅 촬영방법은 카메라 메이커에 따라 또는 스트로보의 종류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스트로보의 EV 셀렉터를 TTL에 세팅하면 가능한데, 이편리한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메라와 하우징이 지원하는 스트로보를 선택해야 한다.
카메라에서 스트로보에 보내는 신호는 카메라 메이커마다 달라 단지 접속하는 것만으로는 TTL 라이팅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에는 DSLR,Mirrorless, Compact camera를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스트로보들도 판매되고 있다. 예를 들어, 사용하는 카메라는 Canon인데, Nikon용 스트로보로 TTL 라이팅이 가능한 제품도 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기위하여, 하우징이나 스트로보 제조사들은 하우징 또는 스트로보에 CanonCamera의 데이터 신호를 Nikon의 스트로보에서 읽을 수 있도록 변환시키는 회로를 내장하여 생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우징의 제품사양을 보면 어떤 카메라 메이커의 TTL을 지원하는 스트로보인지, 소켓타입이N5(Nikonos Type, 니콘 지원) 또는 S6(Canon Type 니콘, 케논 지원) 등이기재되어 있다.
3. 스트로보를 선택할 때 중요한 커넥터 타입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스트로보는 일본에서 생산되는INON사의 Z-Series 스트로보와 Sea&Sea사의 YS 스트로보가 있고 대광량을 선호하는 수중작가들은 주로 유럽에서 생산되고 있는 Seacam사의 Seaflash나 Isotta의 Red64, OneUW, Retra의 스트로보가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이러한 스트로보와 카메라, 하우징은 슬레이브(Slave)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제외하고는 싱크로 케이블이나 광섬유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는데, 스트로보를 선택하는데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가 싱크로 케이블을 하우징과스트로보에 접속하는 부분, 싱크로 커넥터와 싱크로 소켓이라 불리는 부분의 타입(규격)이다. 왜 이 타입이 중요한가 하면 규격이 다르면 핀의 수나 접속부의 형태와 크기가 달라 하우징과 스트로보를 연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커넥터 타입에는 니콘의 Nikonos Type(N5pin Type)과 S&S Type(MMIII Type), S6pin Type 등으로 크게 나누어진다. 가장 많이 사용하고 것은Nikonos Type으로, 하우징 쪽의 커넥터는 대부분 이 타입을 사용하고 있지만, 스트로보 쪽의 커넥터는 INON과 S&S 모두 같은 S&S Type(MM IIIType)를 사용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생산되고 있는 하우징과 스트로보의커넥터는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양쪽 모두 S6 pin Type을 사용한다(참고로,스트로보 접속단자는 니콘은 5핀으로, 캐논은 6핀으로 접속되어 카메라 신호를 스트로보에 전달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호환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싱크로코드를 교환하면 어떤 메이커의 하우징이나 스트로보에서도사용할 수 있는 싱크로 케이블도 판매되고 있다.
4. 스트로보 사양의 중요한 포인트
각 메이커에서 다양한 스트로보가 발매되고 있는데, 스트로보를 선택할 때여러 가지를 살펴야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격을 빼고 생각하면 가이드넘버,조사각, 리사이클타임, 3가지이다.
스트로보 파워의 기준
스트로보 파워의 기준이 되는 가이드넘버(GN)는 스트로보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매뉴얼 싱크로 촬영 때 조리개 값을 산출하기 위해 필요한노출계수를 말하며, 스트로보의 파워 눈금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이것은 스트로보 빛이 도달하는 거리와도 관계가 있는데 수중에서는 스트로보 빛이 의외로 멀리까지 닿지 못한다. 이것 역시 빛의 감소와 관련된 것으로, 피사체의 색채를 충실하게 재현하려면 일반적으로 GN는 클수록 좋다.
[참고]
이 GN값은 육상 1m, ISO100, 표준렌즈를 사용해 산출한 값을 표시하는데, 최근 일본에서 생산되는 스트로보들의 사양서에는 마크로렌즈를 사용해 가이드 넘버를 높게 표시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반면에 유럽이나 미국에서 생산되는 스트로보에서는 이런 혼란을 없애기 위해 GN값을 순간 출력값(Watt second/Ws)과 함께 표시하고 있으며, GN값 산출조건도 육상이 아니라 수중 1m, ISO100, 표준렌즈를사용한 조건에서 산출된 값을 표시하고 있다.
렌즈의 화각과 관계있는 조사각
렌즈의 화각과 관계가 있는 조사각은 스트로보의 빛이 퍼져나가는 정도를나타내는 것으로, 렌즈의 화각(렌즈로 촬영할 수 있는 범위)을 커버하는 범위를 나타낸다.대부분의 스트로보는 필름카메라시절의 수중전용카메라인 니코노스V의15mm 렌즈의 수중화각 94도를 커버하도록 설계되어 있어서, 요즈음 와이드촬영에 주로 사용하는 육상용 16mm 어안렌즈를 사용하면, 이 렌즈가 가진약 135도라는 수중화각을 스트로보 빛이 커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렌즈의화각을 커버하기 위해서는 넓은 조사각의 스트로보가 필요하다.
스트로보의 발광 간격
스트로보의 사양에서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 발광 간격(Recycling time : 스트로보를 FULL 발광시키고 나서 다음 발광이 이루어지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으로,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셔터 찬스에 관계되기 때문이다. 셔터찬스를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짧을수록 좋지만, 리사이클 타임은 스트로보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사용하는 전원에 따라서도 달라지므로 주의 깊게 봐야 할 부분이다.
제품사양에서 주의해야 할 그 밖의 포인트로는 스트로보 바디의 재질과 구조, 키세논관(벌브)의 형태, 배터리 격실의 안정성, 커넥터의 타입, 색 온도, 동기화 속도, 풀 발광횟수 등이 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가이드 넘버는 크고, 조사각은 넓고, 리사이클 타임은 짧으면 좋겠지만, 욕심을 부리다 보면 가격이 만만치 않고, 부피도 커지고, 무게가무거워질 수밖에 없다.
5. 더블싱크로에 적합한 스트로보와 부속 액세서리
촬영 목적에 맞게 스트로보를 선택해야 한다, 암, 브래킷, 싱크로코드 등의 액세서리도매크로 전용, 와이드 전용, 더블 싱크로용 등 다양하게 개발 판매되고 있다.
두 개의 스트로보(Double Lighting)를 사용해 TTL 촬영을 할 경우, 스트로보에 따라두 개의 싱크로 코드나 전용 더블 싱크로 케이블(Separator cable)이 필요했지만, 무선으로 TTL 라이팅이 가능한 스트로보나 스트로보에 장착하는 센서가 발매되어 스트로보 두 개 중 하나는 무선으로 TTL 촬영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광섬유케이블을 이용하거나 광센서를 이용한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자유자재로 복잡한 셋팅없이사용할 수도 있다.
더블 싱크로의 경우도 스트로보의 선택기준은 표에 준거하여 피사체까지 가까운 마크로 촬영에서는 소형, 와이드 촬영에서는 GN이 크고 조사각도가 넓은 것이 바람직하다.또, 두 개의 스트로보를 사용한 마크로 촬영에서는 스트로보에 의해 생기는 피사체의 그림자를 컨트롤할 수 있고, 와이드촬영에서는 스트로보 하나로는 빛이 미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지만, 양쪽 모두 많은 경험과 기술이 필요한 고급기술에 속하기 때문에, 처음 시작은 우선 스트로보 하나로 시작하는 것이 무난하다.
6. 스트로보 선택은 카메라가 좌우한다
수중 스트로보는 INON과 SEA&SEA의 두 메이커가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어 선택의 여지가 없었지만, 최근에는 SEACAM,One UW, RETRA, ISOTTA 등에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대광량 스트로보들이 발매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어떤 기종을 선택할 것인가는 자신이 사용할 카메라와 렌즈에따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판되고 있는 스트로보는 크기와 성능도 다양하므로, 자신의 카메라로 사용 가능한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로보 선택의 포인트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가이드 넘버, 비추는 범위를 나타내는 조사각, 그리고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리사이클 타임이 중요하다고 앞에서 언급했다. 예를 들어 와이드 촬영에서는 많은 양의 빛이 필요하므로 가이드넘버가크고, 조사각도 넓은 것을 마크로 촬영에서는 찰나의 순간을 놓치지 않기 위해 리사이클 타임이 빠른 것을 선택할 필요가 있고,그 밖에 색의 온도와 동기화 속도 등을 고려하면서 촬영 용도에맞은 기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래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제품 숫자상으로는 선택의 폭이 넓은 것 같은데 사실은 그렇지 않다.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하우징과 스트로보를 연결하는 커넥터의 호환성 문제로 스트로보는 카메라와 하우징을 선택한 시점에서 어느 정도 결정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출처
http://www.sdm.kr
scuba diver 2020년 5/6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