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난 몇년간 인터스키스쿨에서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으며,
지금까지 알게되었던 정보들을 입문자분들께 쉽게 정리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가을이 시작되면서 기온이 내려가고, 지금 이맘때 쯤 보온을 위한 웻슈트를 많이들 검색해보시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오늘 드릴 꿀팁은 웻슈트에 관한 내용입니다.
**수상스키를 위한 웻슈트 종류**
1. 상의, 하의 분리형 투피스 웻슈트
장점: 상하의가 분리되어 있어 입기 편하고, 겨울을 제외한 다양한 수온에 대응할 수 있다.
단점: 상의와 하의 사이에 물이 유입되어 수온이 낮은 늦가을~초봄에는 입을 수 없다.
2. 철인경기용 웻슈트 (2xu, 아쿠아맨 등)
인터스키스쿨에서 많이 이용하는 웻슈트로 저 또한 첫 웻슈트를 2xu를 사용하였습니다.
바다 서핑을 조금 배우면서 웻슈트에 대한 관심을 갖게되면서 제가 구매한 제품이 철인3종경기용 웻슈트인 것을 알았습니다.
철인3종경기용 웻슈트는 수영에 최적화된 슈트로 물에 대한 저항을 줄이고, 하체를 물에 띄워 편하게 수영을 할 수 있게 하며, 빠르게 입고 벗기 위해 등에 지퍼가 있는 특징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고가의 슈트 같은 경우에는 수영 퍼포먼스 향상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3. 서핑 및 기타 다목적 원피스 웻슈트
보편적으로 물에서 보온을 목적으로 입는 원피스 웻슈트입니다.
장점: 투피스보다 따뜻하고 물의 유입이 적다.
단점: 입고 벗기가 불편하다.
*형태: 반팔에 반바지, 긴팔에 긴반, 긴팔에 긴바지 등의 다양한 형태가 존재합니다.
*두께: 1mm~ 7mm까지 다양한 두께가 있으며 기온이 선선한 봄,가을에는 3/2mm 혹은 4/3mm 긴팔,긴바지 형태의 풀슈트가 가장 적당한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3/2mm에서 3은 몸통의 두께, 2는 나머지의 두께를 나타냅니다.)
*슈트등급: 슈트의 등급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5개 이상의 등급이 있으며 등급에 따라 보온력이나 활동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겨울을 위한 슈트는 5/4mm이상 두께의 최상급 슈트를 추천드립니다.
*지퍼방식: 철인삼종 슈트같이 지퍼가 뒤에 달린 백집, 가슴에 달린 체스트집, 지퍼가없는 논집 형태
-착용시 노력정도 불편함 논집>체스트집>백집 편함
-물 유입정도 따뜻함 논집<체스트집<백집 추움
-가격 비쌈 논집>체스트집>백집 쌈
**필자의 의견**
슈트를 입을지 말지 고민되는 선선한 날에는 상의 슈트 하나만 있으면 편리성과 보온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슈트를 입지 않으면 누구나 추위를 느낄 봄,가을에는 일반적인 풀슈트 3/2mm 혹은 4/3mm 두께의 백집,체스트집 형태의 슈트를 착용하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철인3종 상급의 슈트는 수영을 위해 만들어진 슈트이고, 보온, 팔의 자유도, 내구성과 같은 수상스키를 위한 슈트 조건을 고려한다면 가성비가 뛰어난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꼭 구입하실분은 중급이하 등급을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한 글입니다.
의견이 조금 다르더라도 비난보다는 기분 좋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유용한 정리 감사드립니다!
넵^^ 좋은 슈트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이시기에 딱 필요한 정보네요.
전 상하의 분이 수트 입다가 다 추워지면 철인경기용 입고 11월 말까지 춥지 않게 탑니다.^^
올해도 그럴까하는데 시간 여유가 생겨 본격 겨울되기 전에 가능한 많이 타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