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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s.Elbegdorj 대통령이 차기 총리에 대한 조언
새 총리는 몽골을 위해서 자기를 희생할 수 있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고 Ts.Elbegdorj 대통령이 강조했다. 그는 TV 방송에서 새 총리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Ts.Elbegdorj 대통령은 ‘새로 임명되는 총리’에게 2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신임총리는 2016년 선거, 2017년 대통령 선거에 대해서 생각할 필요가 없다. 민주당 대표가 될 필요도 없고 정치를 생각할 필요도 없다. 나머지 1년 6개월 동안 몽골이라는 국가만을 생각하면 된다. 1년 6개월 동안 총리직을 수행하면서 5년 10년 후에 총리와 대통령이 되기 위해서 일하면 안 된다.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 입후보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 라는 잘못된 생각을 버려야 한다. 국회와 정부가 항상 다음 선거를 생각해서 일하고 있다. 지금 총리가 될 사람은 눈곱을 떼지 않고 심장을 치료하기 위해서 일 해야 한다. 무엇을 할지를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에게 일할 기회를 정당들이 주어야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결론적으로 새 총리는 정치적인 점수를 생각하지 않고 몽골이라는 국가만을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해산한 정부에 대해서 ‘나는 정부 해산을 좋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해산시킬 필요가 없었다. 총리는 좋은 사람이라서 해임시키면 안 된다고 하는 것이 아니라 해임 후에 나오는 피해가 많기 때문이었다. 그 피해에서 보호할 면역체가 몽골에 아직 없다.
우리가 처음 취직할 때 느끼는 그 감정을 잊지 말아야 한다. 처음에 가졌던 그 생각을 자주 불러일으켜야 한다”고 했다.
Undesnii medee 2014.11.18
자격을 갖춘 사람을 총리 후보자 지명하면 논의할 수 있다
Z.Enkhbold 민주당 대표가 헌법 절차에 따라 총리 후보자 지명에 대한 동의서를 몽골인민당에 11월 17일에 보냈다. 몽골인민당 지도부 회의에서 2일동안 논의하여 11월 19일에 결정했다. M.Enkhbold 몽골인민당 대표는 이 것에 대해서 “몽골의 경제를 위험에 빠뜨리고 부채 압박에 빠뜨리게 만든 정부 내각 관방장관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는 것을 몽골인민당에서 동의하지 못한다. 새 정부는 새로운 방식으로 전 정부의 잘못된 정책을 고쳐야 한다. 그래서 다음 총리는 국회 원내 민주당 의원들이 인정하고, 능력과 경험이 있으며 다른 정당들과 합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이 되어야 한다. 민주당이 이런 자격을 갖춘 사람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하면 우리가 다시 논의할 수 있다.” 고 하였다. 그들에게 이와 관련 일부 사항을 문의했다.
Q: 몽골인민당이 이 문제 때문에 의견이 양쪽으로 나누어졌습니까?
J.Munkhbat: 헌법 절차에 따라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 정당들과 논의한다. 국회 원내 몽골인민당 회의에 민주당 대표와 총리 후보자를 초대해서 의견을 들었다. 그 때 몽골인민당 의원들이 입장을 명확하게 말했다. 그러나 결정을 몇 명이 아니라 정당이 한다. 몽골인민당 지도부, 원내 대부분이 Ch.Saikhanbileg을 지지하지 않았다.
Q: 몽골인민당 지도부 위원회에 총 몇 명이 있습니까? 결과가 어떠했습니까?
M.Enkhbold: 몽골인민당 지도부 위원회에 21명이 있다. 이 중 63% 가 지지하지 않았다.
Q: 차기 정부조직 참여 요청서를 몽골인민당에 보냈습니까?
J.Munkhbat: 현재 총리 후보자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제안이 안 왔다.
M.Enkhbold: 총리 해임(안)을 국회에 제출한 후로 몽골인민당이 정부 구성에 관심이 있다는 소문이 났다. 우리가 정부조직에 들어가지 못해 복수하기 위해 해임(안)을 제출한 것이 아니다. 일을 하지 못했기 때문에 해임(안)을 국회에 제출했을 뿐이다.
S.Byambatsogt: 총리를 임명한 다음에 정부 조직을 이야기한다. 과정이 아직 이르다. 정부구성에 들어가지 않아도 몽골인민당 선거 공약을 계속 실행할 수 있다.
Q: 몽골인민당 의원 중에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습니까?
- 의원들이 의견을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몽골인민당의 결정을 따라야 한다.
Q: 총리 후보자에 R.Amarjargal을 지명했으면 몽골인민당이 지지했었을까요?
J.Munkhbat: 추측해서 말할 수 없다. 다음 총리 후보자 이름을 제출하면 논의할 수 있다.
Q: 정부를 빠른 기간에 구성하는 것이 국가에 중요하다. 국가를 생각하지 않고 정치적인 게임을 하는 것이 아닙니까?
M.Enkhbold: 총리가 11월 5일에 해임되었다. 민주당이 동의서를 11월 17일에 몽골인민당에 보냈다. 2일 동안 논의해서 결정을 했다. 새 정부 구성에 누가 들어갈까라는 것이 시간보다 중요한 문제다.
Unuudur 2014.11.20 S.Uul
민주당, 총리 자리를 잃을까?
야당이 Ch.Saikhanbileg 민주당 총리 후보자를 지지하지 않기로 당론을 정함으로써, 정치적 상황이 더욱 악화되었다. 인민당 의원 26명에 민주당 의원 10여명이 총리 후보자를 반대하는 것이 더욱 확실해졌다. 아울러, 인민혁명당과 민족민주당의 ‘정의’ 연대가 일치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젠 민주당에는 총리 후보자 교체 또는 현 총리 후보자에 대해 대통령과 협의한 뒤 상임위 및 본회의 표결에 부치는 방법 밖에 없는 상황이다. 만일 이러한 정치적 교착 상태가 장기화될 경우 민주당이 집권당 자격을 상실할 수도 있다.
헌법 31조 1항1호(대통령 권한)에는 “국회에 과반수를 차지한 정당 및 연대 후보자를; 과반수를 차지한 정당 및 연대가 없을 시 다수당이 기타 정당 및 연대와 협의해서 선출한 후보자를; 다수당이 기타 정당 및 연대와의 협의를 통해 총리 후보자를 선출할 수 없는 경우 국회에 의석을 차지한 정당 및 연대가 협의해서 과반수의 찬성을 받은 후보자에 대해 임명 제청안을 5일 이내에 국회에 상정한다”고 되어 있다.
만일 민주당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얻지 못할 경우 국회에 의석을 차지한 인민당, 인민혁명당, 몽골민족민주당, 민의녹색당이 과반수를 이루어 총리 후보자를 배출할 수 있다. 상기 정당 중에서 제28대 총리 후보자가 나올 수 있는 조항이 헌법에 있다. Unuudur 2014.11.19
정부조직을 말하기가 아직 이르다
Q: 만약에 총리가 되면 처음으로 무엇을 할 것입니까?
A: 총리로 임명한 후에 국민과 국회의원들에게 업무를 보고해야 한다. 경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정부가 일한다. 국회에 있는 모든 정당과 계파들은 정당과 계파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를 위해서 국가 이익을 생각해서 일을 해야 한다.
Q: 혁신 정부의 일을 이어서 실행할 것입니까?
A: 2012년 민주당의 선거공약을 2016년까지 실천할 것이다. 혁신 정부가 실행했던 큰 프로젝트들을 계속해서 실행한다.
Q: 인원감축을 할 것입니까?
A: 되도록 안정적으로 법 절차에 따라 일할 것이다.
Q: 정부 조직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합니까?
A: 현재 공식적으로 총리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일을 말하기가 아직 이르다.
Q: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는 회의에 왜 참석하지 않았습니까?
A: 참석하지 않은 이유는 그 당시 민주당전국 위원회에서 국회 민주당 원내에 총리 후보자 문제를 논의하고 총리 후보자를 바로 임명할 허락을 하였다 안 주었다고 분쟁하고 있었기 때문에 참석하지 않았다. 이제 모든 것이 해결되었기 때문에 이것이 중요하지 않다.
Undesnii medee 2014.11.17
Ch.Saikhanbileg 총리 후보, 인민당에 연립내각 참여 제안
Ch.Saikhanbileg 총리 후보자는 11.18(화) 인민당 원내교섭단체 회의에 참석하였다. 동 후보자가 동 회의에 참석한 목적은 총리 후보자 문제 협의 및 인민당 국회의원 면담이었다. 동 회의에는 Z.Enkhbold 민주당 당 대표도 참석하였다. 이들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인민당 의원들의 질문공세를 받았다.
전날 저녁 개최된 인민당 지도부 회의에서도 차기 총리 후보자 문제를 논의했으며, N.Altankhuyag이 이끌던 내각에서 내각관방장관을 역임했던 Saikhanbileg 총리 후보자에 대한 찬반 입장이 갈라진 바 있다.
Saikhanbileg 총리 후보자의 입장에서는, 국회에 26석을 차지하고 알탕후약 전 총리가 이끌던 내각의 문제점을 지적해 온 인민당의 지지를 받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Saikhanbileg 총리 후보자와 Enkhbold 대표가 암시한 연립내각 참여 제안으로 인해 인민당 의원들의 입장이 갈라졌다. 어제 오전 1시에 시작된 원내교섭단체 회의는 차기 내각 참여 여부에 대해 입장차만 확인하고 오후 7시에 끝났다. 내각참여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은 인민당 지도부에서 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Unuudur. 2014.11.19
Ts.Oyunbaatar 의원,
“인민당과 연립내각을 구성하면 인민혁명당이 야당 역할을 할 것”
Ts.Oyunbaatar 의원과 몽골 정치 현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이 인터뷰를 가졌다.
[질의]
인민혁명당(인혁당) 실행위원회 회의에서 어떤 사항을 논의하였는가?
[응답]
상임위 회의 참석으로 실행위원회 회의에 참석하지 못하였다. 민주당과 체결한 협약을 검토하기 위해 실무단을 구성한 상태이다.
[질의]
민주당은 동 협약을 취소시키기로 결정하였다. 인혁당은 왜 이를 재검토하려는 것인가?
[응답]
알다시피 민주당은 2012년 인혁당의 정의연대와 민의녹색당과 협약을 체결하여 2016년까지 협력하기로 하였다. 동 협약의 종료시기를 10년 더 연장한 동 협약을 일방적으로 취소시킬 수 없다. N.Altankhuyag이라는 사람과 체결한 것이 아니라 민주당과 체결한 것이고 법적으로 허용된 협약이다. 따라서 동 협약을 검토․재 논의해야 한다. 그러나 민주당이 인민당과 연립내각을 구성하면 동 계약이 무효된다. 연립내각의 새로운 공약이 시행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인혁당이 야당 역할을 할 것이다.
[질의]
경제를 악화시켰다고 내각을 해산시켰다. 그러나 지금 전 내각이 거의 그대로 회복되겠나 싶다. 처음부터 N.Altankhuyag를 해임시킬 필요가 있었나?
[응답]
내각을 구성하는 원칙 즉 정책이 잘못되어 있다. 이로 인하여 정당과 파벌간 흥정으로 비전문적 내각이 구성되고 있다. 규율 준수와 책임 추궁, 실시된 업무에 대한 평가란 개념이 없다. 지금 분야별 유능한 인재를 선발하여 전문내각을 구성해야 한다.
[질의]
Ch.Saikhanbileg 총리후보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전 내각에서 내각관방장관으로 일하였던 사람으로서 아무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평가하는 사람이 있다.
[응답]
N.Altankhuyag이든 Ch.Saikhanbileg이든 고위직을 역임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다. Ch.Saikhanbileg은 국내․외적으로 상호 논의․협력할 수 있는 유능한 정치인이다. 그러나 전 내각 방식, 그 제도를 계속해서는 안 된다. 아무런 변화가 없을 것이고 누구한테도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젊은 사람이니까 알고 있을 것이다. 정당의 지지를 받아 지명되었기 때문에 타 정당의 신뢰를 받게 되면 신임내각을 책임감 있게 구성해야 한다.
[질의]
Ts.Oyunbaatar 의원은 내년도 예산 실무단 단장을 맡았다. 2015년 정부예산을 축소하였다고 했으나 증액된 것이 아니냐는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대해서?
[응답]
최근 몽골의 경제가 매우 안 좋은 상황이다. 정부예산 세입에 1조투그릭이 부족하다. 최근 10년간 이런 상황이 발생한 적이 없다. 정부예산을 할 수 있는 만큼 축소하였다. 의료와 교육 이외 모든 분야 예산을 삭감하였다. 그러나 기존 내년예산에 부족한 점이 많다. 재무장관도 없었고, 총리도 없었던 상황에서 편성되었고 법정기한 내 처리한 것뿐이다. 2015년 초 추경예산을 편성할 것이다.
Mongoliin Medee 2014.11.20
달러 없는 몽골, 부채에서 해방되지 못한다
몽골은행은 현재 7%까지 하락한 경제성장률이 연말까지 3.5%까지 하락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몽골 경제위기가 2009년 경제위기보다 더욱 심해질 것으로 보인다. 몽골은행은 국회의 2015년도 국가예산 심의 시 부채 상환을 위한 계획을 마련할 것을 수차례 권고했으나, 국가예산안 심의 기간 중에 내각이 해산되어 부채 상환에 대한 정책과 계획 등을 마련하지 못하였다.
몽골은 2017년에 <개발은행 발행 채권> 6억 달러, <칭기스 본드> 5억 달러의 부채를 상환해야 하며, 총 액수는 11억 달러(2조투그릭)이다. N.Altankhuyag 전 총리에 따르면, 상기 2조투그릭 중 1조4천억투그릭을 개발은행에서 자금조달 받은 민간업체들이 상환할 것이라고 한다. 나머지 6천5백억투그릭은 몽골 정부가 상환해야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부채 상환을 위해서는 2015년 국가예산에 1억9천만 달러를, 2016년 예산에는 1억6천만 달러를 각각 편성해야 했었다고 한다. 국회의원들은 곧 추경예산을 편성할 것이라고 하였으나 과연 부채 상환을 위한 계획을 마련하여 2015년도 국가예산에서 부채상환을 위해 1억9천만 달러의 자금을 편성할 수 있을까?
몽골이 세계시장에서 본드를 발행하여 달러화 대출을 받았었다. 따라서 부채를 달러화로 상환해야 하며 현재 외환유입 증가 여부가 관건이 되고 있다. 2013년 몽골의 FDI는 60% 급감하여 20억 달러에 이르렀으며, 금년도 FDI는 8억 달러에 불과하다. FDI 급감으로 인한 달러 부족분을 보충하기 위해 시장에 달러를 공급함으로써 외환보유액이 감소되어 2012년 연말 기준으로 44억 달러였던 외환보유액이 현재 15억 달러까지 감소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러화 부족이 계속될 전망이며 달러화 강세도 지속되고 있다.
몽골의 적정 외환보유액은 3개월분의 대외무역액이다. 따라서 현 외환보유액인 15억 달러로는 부채를 상환할 수 없어 달러 유입을 위한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
- 첫 번째 방법은 OT이다. 달러화의 몽골 시장 유입 증가 여부는 OT 지하광산 즉 2차 사업에 달려 있다. OT 2차 사업에 59억 달러가 소요될 것이라고 하며 2015년에 동 2차 사업이 시작하면 몽골에 2015년 내 10억 달러가 들어올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Rio Tinto사는 몽골 정부가 수용하기 힘든 제안을 내놓았다는 소식이 들리고 있으며, 2016년까지 동 2차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 없다는 얘기도 나온다.
- 둘째는, 세계시장에서 다시 채권을 발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를 위해서는 <예산안정화법>상의 국가채무한도를 GDP의 40%에서 70%까지 상향 조정해야 한다. 2015년도 국가예산안 심의 시 국가채무한계를 상향조정하자는 제안이 있었으나 지지를 못 받아 통과되지 못하였다. 추경예산 편성 시 재 논의할 것으로 예상한다.
Unuudur 2014.11.1)
몽골의 신용등급이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국제 신용평가사 ‘Fitch'가 아시아의 18개 국가의 신용 등급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뉴질랜드의 거시 경제 안정성과 국제 수지 등을 고려 평가를 긍정적(B+)으로, 몽골, 말레이시아, 일본의 신용등급을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기타 국가들의 신용등급을 안정적이라고 발표했다. 일본은 부채가 많고 말레이시아는 경제 상황의 불안정적인 요소가 영향을 끼쳤다.
몽골은 거시 경제 정책이 위험을 증가시키고 인플레이션이 13%에 이르렀다‘고 ’Fitch' 신용평가사에서 발표했다.
9월에 외환보유고가 작년 동기 대비 31% 감소하고 투그릭 약세도 지속되었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중국과, 인도의 신용 등급은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Unuudur 2014.11.20 Ts.Bolormaa
수입이 많지만 필요 없는 분야
어쨌든 여러 번 법을 위반하면 다시 영업 할 수 없도록 중지시켜야 국민들이 안전하고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 문제를 항상 일으킨 분야지만 수입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현재 공공 식당들에 대한 조사에 의하면 2014년 9개월 현재 734개 업체가 등록되었다. 이것은 총 회사들의 53.7%를 자치한다. 이 회사들의 총 수입이 2014년 9개월 동안에 1130억투그릭에 이르렀다. 이것은 작년 동기 대비 48억투그릭(4.1%) 하락한 수치이다. 배달 서비스하는 식당들의 수입이 255억투그릭(52.9%)하락한 것이 중요한 영향을 끼쳤다.
식당분야의 조사에 포함된 식당들의 1좌석의 평균 수입이 2014년 9개월 동안에 260만투그릭이었다. 작년 동기 대비 587200투그릭(29%) 상승한 수치이다. 수입이 상승하고 있지만 수입보다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이 분야가 몽골 경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까? 또한, 몽골 식당이 거의 없어지고 일본, 한국, 중국 식당들이 영업을 하고 있다. 기념일이거나 생일 파티 시 한국과, 중국 식당으로 향하는 국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한국과 중국 식당을 향하지 않고 몽골 식당을 많이 가야 한다. 몽골 음식점을 확대시키고 건강에 좋은 재료를 사용해서 경제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발전시켜야 한다.
수입이 많아도 필요 없는 분야의 하나는 ‘호텔’이다
전국으로 호텔과 바, 나이트클럽 수가 학교와 유치원보다 많다는 것이 범죄 발생을 증가시키고 있다. 현재 울란바타르시 어디서나 호텔을 볼 수 있다. 호텔 수가 증가하는 것은 청소년들을 잘못된 길로 밀고 있다. 어린 여자들이 병원을 향하고 있는 것은 바와, 나이트클럽의 문제를 해결할 때가 온 것을 말하고 있다. 어린 나이에 아이를 낳거나 낙태를 하는 사건이 일반적인 현상이 되었다.
이 문제는 호텔과 직접 연결된다. 바와 나이트클럽에 술을 마시고 호텔로 향한다. 이처럼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분야가 많다. 현재 호텔 수입과 손님이 증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호텔분야 조사에 의하면 2014년 9개월 현재 317개 호텔이 등록되었다. 이 회사들의 2014년 9개월 동안 수입이 956억투그릭에 이르렀고 작년 동기 대비 86억투그릭(9%) 증가했다. 성급이 없는 호텔 수입이 55억투그릭(14.6%), 3 성급 이상 호텔의 수입이 40억투그릭(8.7%)상승한 것이 영향을 끼쳤다. 호텔 방 1당 평균 수입이 2014년 9개월 작년 동기 대비 1245700투그릭(8.9)증가했다. 성급 없는 호텔의 방 1당 수입 1417500투그릭(15.7%) 상승한 것은 영향을 끼쳤다.
2014년 9개월 동안에 호텔을 향한 손님들의 69.2%가 몽골인, 30.8%가 외국인들이었다. 한 호텔에 2014년 9개월 동안 약 13172명이 숙박했다. 한 손님이 1-4일 동안 숙박한다. 고객 1명당 평균 수입이 228900투그릭이다. 이것은 작년 동기 대비 30800투그릭(15.5%) 상승한 수치이다. 수입이 상승하고 있지만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에 이 분야를 개선시킬 필요 없다.
Undesnii medee 2014.11.14 J.Chimeg
울란바타르철도공사, 금년 9월 기준 170억투그릭적자
..V.N.Morozov 러시아철도 부회장이 합작회사 임원회의 소집 통보
V.N.Morozov 러시아철도 부회장이 G.Sereenendorj 몽-러 합작 울란바타르철도공사 대표에 공문을 보냈다고 한다. 상위 기관에서 하급 기관의 업무를 평가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금번 공문은 일반적인 공문과 성격이 다른데, 이는 동 합작회사의 임원회를 소집하는 공문이기 때문이다. 임원회를 소집하는 이유는 금년 9월 기준으로 울란바타르철도공사 적자가 170억투그릭에 달한 것인데, 이러한 적자의 원인은 아래와 같다.
- 첫 번째는 Railbus이다. 울란바타르철도공사의 자본금 증대를 위한 투자금에서 390만 달러로 구입한 Railbus가 하루에 7만투그릭 수익을 벌었다고 한다. 이로 인한 손해가 커 Ulaanbaatar시~Darkhan시구간 운행을 시작하였음에도 열차표보다 가격(27,500투그릭)이 비싼 Railbus 승객 수가 증가되지 않았다.
- 두 번째 원인은 수리비용으로서, 울란바타르 중앙역 사무실 보수공사에 5억투그릭, 신호․통신 장비에 7천만 달러를 지출한 것은 금년 적자에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울란바타르철도차량기지 대표와 울란바타르시 기차역장은 울란바타르철도공사에 기계․장비를 공급함으로써 매월 10억투그릭을 얻어간다. 이외 울란바타르철도공사 공급국이라는 공사 자금을 횡령하는 관문도 있다고 한다.
- 세 번째로 정치인들의 영향이 크다. 울란바타르철도공사에 대해 정치인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바, 이는 정당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서이다. 울란바타르철도공사 자문직을 맡고 있는 R.Rash와 Byambajav, Bailikhuu 등은 인민당 원로당원들이며 매월 80만~2백만투그릭을 벌어들인다.
이와 같이 울란바타르철도공사의 적자는 시장원칙에 따라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경기 악화로 인한 승객 및 화물 감소는 당연한 것이지만, 동 울란바타르철도공사라는 <철밥통>에 기생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중지시켜야 한다. 이와 같은 원인으로 인하여 임원회의를 소집하게 된 것이다. 동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경우 울란바타르철도공사가 2020년까지 계획한 기계․설비 개선 사업도 실시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Zuunii Medee 2014.11.20
철광석 가격 하락
2014년 3분기에 광산분야에서 계획한 예산수입보다 60% 감소한 수치가 나왔다. 광산 분야 수출에서 계획한 수입의 1/3밖에 되지 않았다. 석탄은 3140만 톤 수출 계획대비 1350만 톤을 수출했고 철광석은 780만 톤 수출 계획대비 410만 톤을 수출했다. 금은 31.6톤 계획대비 5.1톤을 수출했다.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때문에 수요가 감소하여 이것이 중요한 역할을 끼쳤다. 앞으로 중국의 높은 경제성장을 기대할 필요가 없다고 경제전문가들이 말했다. 석탄 수요가 증가해 석탄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하고 있다. ‘Citi group'이 2015년에 철광석 가격이 60달러도 안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2015년 1분기에 철광석 1톤 평균 가격이 72달러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이전에는 82달러라고 예측했었다.
Undesnii medee 2014.11.18 J.Chimeg
31.4kg 쌀을 수확
또한, Uvurkhangai 아이막의 농업분야 전문가들 중에서 매년 3명을 타크카바시에 초청해 벼 경작에 대한 기술을 가르쳐주고 있다. 금년에 Tugrug, Arvaikheer, 솜에서 3명이 교육을 받았다. 2012년에 처음 Uvurkhangai 아이막에서 19명이 35.6m² 토지에 474 모종을 온실에 심고 총 3.85kg을수확했던 경험이 있다. 이후로 지속적으로 수확량이 증가하고 있다.
Unuudur 2014.11.19 B.Baysalmaa
10억 달러 규모의 대형 사업이 시행될 예정
미국 Firebird의 투자로 설립된 Mongol Power사는 지난 11.17 중국 SEPCO3사와 Tevshiin gobi 화력발전소 사업 시행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다. Tevshiin gobi 사업은 Tevshiin gobi 갈탄광을 토대로 600mW 규모의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동 사업에 10억 달러 규모의 자금이 투입된다. 동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 타당성 조사를 미국 Burns and Roe Ent.Inc가 실시하였으며 2013년 몽골 에너지부로부터 승인받았다. Unuudur 2014.11.19
국가 통계청에서 11월 19일에 생활필수품 물가에 대한 조사를 했다. 지난 달 대비 최상급/포장/ 밀가루 가격이 0.9%, 2급/포장/ 밀가루가격이 1.8% 상승하고 1급 밀가루 가격이 0.5% 하락했으며 상급 밀가루 가격은 변동되지 않았다. 그리고 1L 우유/포장/ 가격이 3.2%, ‘Elekster'/0.5/ 우유 가격이 7.3%, 포장되지 않은 우유가격이 12.3% 상승했다.
Unuudur 2014.11.21
첫댓글 잘봤네요
소식감사합니다~~*^^*
몽골소식 잘 보았어요.감사합니다!+_+
좋은 소식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