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소기시장 꾸준히 증가 -
- 로봇청소기 시장규모 확대 중 –
□ 시장 동향
ㅇ 판매량 꾸준히 증가
- 리서치 전문 기업인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청소기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2017년도 판매량 또한 전년대비 2% 증가한 52만8000대에 이를 전망
멕시코 청소기 판매량
(단위: 천 대)
청소기 종류 | 2014 | 2015 | 2016 | 2017* |
실린더 | 257.5 | 259.9 | 262.5 | 266.0 |
휴대용 | 43.3 | 45.5 | 49.2 | 50.6 |
스틱형 | 57.9 | 61.3 | 64.1 | 65.9 |
업라이트 | 51.4 | 48.2 | 44.5 | 42.1 |
습식 및 건식 진공 | 76.6 | 77.5 | 78.2 | 78.7 |
로봇청소기 | 17.2 | 18.6 | 21.4 | 25.0 |
합계 | 503.9 | 510.9 | 520.0 | 528.3 |
주: 2017년 전망치
자료원: Euromonitor
ㅇ 판매율 증가가 낮은 원인
- Euromonitor는 청소기시장이 연평균 약 1%씩 성장해 2020년 판매량은 56만6000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음.
- 판매율 증가가 높지 않은 이유는 멕시코 내 청소기 교체주기가 평균 7년에서 10년으로 긴 편이기 때문으로 분석
- Euromonitor에 따르면 아직도 많은 소비자들이 융단, 카펫에만 진공청소기를 사용한다는 인식이 강해 융단이나 카펫이 없을 경우 구매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함.
- 그러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여성의 사회참여도 증가하고 있어, 향후에도 청소기 판매량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
□ 경쟁 및 수입동향
ㅇ Koblenz사, 시장을 주도
멕시코 청소기 시장점유율(단위: %)
회사명 | 2014 | 2015 | 2016 | 2017 |
Koblenz | 54.4 | 54.9 | 54.7 | 54.9 |
Electrolux | 25.7 | 24.4 | 25.0 | 23.5 |
Shop-Vac | 2.7 | 4.6 | 4.8 | 5.1 |
iRobot | 3.3 | 3.5 | 3.7 | 3.9 |
Maytag | 1.9 | 2.3 | 2.6 | 2.8 |
Miele | 1.5 | 1.4 | 1.6 | 1.7 |
LG | 1.2 | 1.3 | 1.5 | 1.7 |
기타 | 9.3 | 7.5 | 6.1 | 6.3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주: 2017년 전망치
자료원: Euromonitor
- Koblenz사는 시장점유율 50% 이상을 기록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그 뒤를 Electrolux, Shop-Vac 등의 회사가 따르고 있음.
- Koblenz는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을 내놓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Pet Turbo Brush'
- 해당 제품을 이용할 경우 애완동물의 털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함.
- 현재 Koblenz사는 멕시코에 3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약 2000명의 직원들이 근무, 하루에 약 9000개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함.
ㅇ 수입시장 동향
멕시코 진공청소기 수입동향(HS Code 8508 기준)
(단위: 백만 달러)
순위 | 국가명 | 2015 | 2016 | 2017 3분기 누적 |
1 | 중국 | 39.132 | 35.197 | 27.131 |
2 | 미국 | 11.234 | 10.139 | 8.192 |
3 | 이탈리아 | 1.609 | 1.610 | 1.939 |
4 | 독일 | 0.673 | 0.648 | 0.837 |
5 | 프랑스 | 0.074 | 0.019 | 0.369 |
6 | 헝가리 | 0.324 | 0.680 | 0.325 |
7 | 캐나다 | 0.195 | 0.182 | 0.273 |
8 | 오스트리아 | 0.136 | 0.325 | 0.212 |
9 | 대만 | 0.169 | 0.178 | 0.196 |
10 | 로마니아 | 0.141 | 0.148 | 0.188 |
| 합계 | 54.825 | 50.600 | 40.672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멕시코 청소기 수입시장 규모는 대략 5000만 달러에서 5500만 달러 수준
- 청소기의 경우 수입의 대부분을 중국을 통해 조달하고 있는데, 이는 멕시코 소비자들이 값싼 중국산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으로 분석됨.
□ 전망 및 시사점
ㅇ 마케팅 전략 중요
- 앞서 설명한 것처럼 멕시코 내 소비자들은 카펫이나 융단이 없으면 굳이 청소기를 구매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 따라서 카펫이나 융단 이외에도 액체, 먼지 등을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광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또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의 기호를 맞추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됨.
- 편리성을 강조한 휴대용 청소기, 흡입력을 강조한 제품, 무소음 제품 등 각 제품에 맞는 특징 및 장점을 강조하는 것이 필요
ㅇ 로봇청소기시장 성장할 것
자료원: El Pais
- Euromonitor에 따르면 멕시코 내 로봇청소기 판매량은 여전히 미미한 수준이나 최근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이는 여성들의 사회참여가 활발해지며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가사노동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 향후 로봇청소기가 가지고 있는 편리성 때문에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청소프로그램을 설정하거나 특정 시간에 청소를 하도록 설정하는 등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기술을 접목시킨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
- 또한 멕시코 내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의 증가도 로봇청소기의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기대
- 멕시코는 한국에 비해 반려동물에 대한 애착이 강해 반려동물을 집안에서 기르는 경우가 많음.
- 개나 고양이의 털을 매번 청소하기는 번거롭기 때문에 설정만 해두면 자동적으로 청소가 되는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자료원: Euromonitor, World Trade Atlas, 멕시코 일간지 El Financiero, El Economista,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