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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내 용 |
구 분 |
내 용 | |
항공기 크기(FT) |
16.6×49.3×32.81 |
기 총 |
20mm×511발 | |
중 량 |
최대이륙 |
37,500 lbs |
최대속도 |
M 2.0 |
최대무장 |
15,200 lbs |
최대 G |
9G | |
엔 진 |
모 델 |
F100-PW-220 |
최대 항속거리 |
2,100NM |
추력(MIL) |
1×15,000 lbs |
이착륙거리 |
2,500/3,500FT | |
추력(MAX) |
1×25,000 lbs |
무장장착대 |
9 POINT | |
레이더 TYPE |
AN/APG-68(V)2 |
주요장착장비 |
UHF/VHF, Have Quick Ⅱ |
- F-16은 제공 및 대지공격 능력을 가자는 소형 경량의 다목적 전투기로 개발되었으며, 동체는
모듈 방식에 의해 세부분으로 나누어지도록 설계
- 주익과 동체의 연결은 blended-wing-body 구조로서 표면적을 적게 하여 공기저항을 줄이면서
기내 용적을 크게 하도록 설계
- 이 일체형 구조는 동체의 길이를 10% 감소, 중량은 750lbs 정도 경감, 항속거리 60% 향상
- F-16 항공기는 주익은 전체적으로 삼각형으로써 전연 플랩이 장착되었고, 뒷전에는 플래퍼론이
부착됨.
- 기체의 재질은 78%가 알루미늄 합금이며, 티타늄을 비롯한 고가의 복합재질은 2~4% 사용
- F-16은 세계 최초로 비행조정계통에 FLY-BY-WIRE 시스템 채택
- 조종석은 캐노피가 돌출형으로 설계되어 시계가 양호하며, 수평으로 360도 전방향, 기수 앞쪽으
로는 15도 밑까지, 측면 좌우 아래로는 30도까지 아주 넓은 시계를 학보함.
- 좌석은 30도 가량 경사가 지도록 장착됨으로써 조종사는 9G까지 높은 기동에서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
- Mach 0.9에서 Mach 1.6까지 가속시간 70초로 F-15 전투기의 60초에 버금가는 성능 구비
- APG-68 펄스 도플러 레이더가 장착되어 공대공 모드에서 거리, 방향, 속도 탐지 기능 및 10개의
목표물에 대해 동시 추적능력을 구비하고 있음.
- AIM-9J/L/M 사이드 와인더, 매직 2 및 스카이 플래시 장착 가능
- GBU-12, GBU-10/24, AGM-65(D,G) 장착 운용
탱크를 장착하여 전혀 다른 기체로 제작되었으며, F-16E/F로도 불림.
내부에 5×7인치 대형 컬러 디스플레이 3대, HUD와 DASH-Ⅳ 헬멧조준장치를 구비하고 있음.
또한, APG-80 AESA 레이더를 장착하여 4.5세대급의 항공기로 탄생하였음.
※ 참고 자료
- 항공무주무기 총람(공본, '99. 4)
- Jane's 연감
- KODEF 군용기 연감 2007~2008(양욱지음, 플래닛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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