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윙에서 체중 이동이 제때 이뤄져야 임팩트, 방향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올바른 체중 이동을 위한 움직임을 익히는 방법을 알아보자.
Point 1 체중 이동의 오류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팔 동작만 이용해 스윙을 하기 때문에 발과 하체에서 이뤄져야 할 체중 이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많은 문제점을 유발하곤 한다. 이처럼 올바른 체중을 실어주기 위해선 발 스텝의 움직임을 살리는 것이 좋다.
실제 스윙에선 발이 붙어있기 때문에 움직임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 보이지 않게 발의 움직임이 상당히 중요하고 많이 이뤄진다. 이를 잘 느끼기 위해서 연습스윙 시 실제 스텝으로 밟아보며 연습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바로 발을 움직이며 체중 이동 타이밍과 함께, 밟으며 체중을 느끼는 법을 익힌 후 스윙에 적용하는 것이다.
Point 2 체중 이동 연습
사진과 같이 처음엔 다리를 모은 후 왼발을 조금 벌리며 스텝을 밟은 후 채를 목표 방향 쪽으로 살짝 밀었다가 오른발을 어드레스 넓이만큼 벌리며 반동으로 백스윙을 시작하자. 그다음 왼발을 조금 더 멀리 딛고 이동하며 다운스윙을 해보도록 하자.
이때 반드시 발이 항상 먼저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아 버벅거릴 수 있지만 몇 번 천천히 리듬을 익히다 보면 움직임이 물 흐르듯 이어져 백스윙 이후 다운스윙을 하는 움직임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다. 발과 상체의 움직임이 엇박자인 것처럼 움직이지만 발이 몸과 팔 그리고 클럽을 이끄는 동작이 되는 것이다.
실제 발을 띄워보며 움직임을 익힌 후 그다음엔 제자리에서 발을 들진 않지만, 스텝을 밟았던 느낌과 같이 발을 신발 안에서 움직여보며 스윙을 해보도록 하자. 마치 제자리에서 땅을 더 짓누르는 것과 같은 느낌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