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통치를 위한 중앙 집권 체제 수립
열왕기상 4:1~19
1 솔로몬왕은 온 이스라엘을 다스렸습니다. 2 솔로몬의 신하들은 이러합니다. 사독의 아들 아사리아는 제사장이었고 3 시사의 아들들인 엘리호렙과 아히야는 서기관이었습니다. 아힐룻의 아들 여호사밧은 역사를 기록하는 사람이었고
3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군사령관이었습니다. 사독과 아비아달은 제사장들이었습니다. 5 나단의 아들 아사리아는 관리장이었고 나단의 아들 사붓은 제사장으로서 왕의 친구였습니다. 6 아히살은 왕군 관리를 맡았고 압나의 아들 아도니람은 부역 관리를 맡았습니다.
7 솔로몬은 또한 온 이스라엘에 12명의 지방 장관을 세웠습니다. 그들은 왕과 왕실을 위해 양식을 공급했는데 각각 1년에 한 달씩 공급했습니다.
8 그들의 이름은 이러합니다. 에브라임 산지는 벤훌이 9 마가스와 사알빔과 벧세메스와 엘론벧하난은 벤데겔이 맡았고 10 아룹봇과 소고와 헤벨의 모든 땅은 벤헤셋이 맡았습니다. 11 돌의 전역은 벤아비나답이 맡았습니다. 그는 솔로몬의 딸 다밧을 아내로 삼았습니다.
12 다아낙, 므깃도, 이스르엘 아래 사르단 옆에 있는 벧스안과 벧스안에서부터 아벨므홀라에 이르러 욕느암에 이르는 지역은 아힐룻의 아들 바아나가 맡았습니다.
13 길르앗 라못과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의 아들 야일의 성들과 바산에 있는 아르곱 지역의 큰 성, 곧 성벽이 있고 청동 빗장을 단 60개의 성들은 벤게벨이 맡았습니다. 14 마하나임은 잇도의 아들 아히나답이, 15 납달리는 아히마아스가 맡았습니다. 그는 솔로몬의 딸 바스맛과 결혼했습니다.
16 아셀과 아롯은 후새의 아들 바아나가, 17 잇사갈은 바루아의 아들 여호사밧이, 18 베냐민은 엘라의 아들 시므이가 맡았고 19 아모리 사람의 왕 시혼과 바산 왕옥의 나라 길르앗 땅은 우리의 아들 게벨이 맡았는데 그 지방에는 장관이 그 한 사람밖에 없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솔로몬이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이 되자 제사장, 서기관, 사관, 군사령관, 지방 관리장, 왕궁 관리관, 부역 감독관 등을 맡을 사람들을 임명합니다. 또한 솔로몬은 이스라엘에 12명의 지방 장관을 두고, 그들이 돌아가면서 1년에 한 달씩 왕실을 위해 양식을 공급하게 합니다.
[출처] <생명의 삶>20240411 열왕기상 4:1~19 효과적인 통치를 위한 중앙 집권 체제 수립|작성자 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