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인, 타코야끼 전문점…"코라보킴치"가 증가
최근, 슈퍼의 김치 판매장에 이변이 일어나고 있는 것에 기분나무일까.
패키지에 텔레비전으로 인기의 이탈리아 요리 전문가 카와고에 타츠야씨의 얼굴이 크게 프린트 되어 있거나,
일식 요리인으로서 유명한 노자키 히로미츠씨의 이름이 관 된 김치가 있거나
탤런트 갸루소네가 광고하거나 유명인과 코라보 한 상품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유명인 뿐만이 아니다.
2010년 12월에는, 전국에 350점포를 가지고있는 인기 타코야끼점 「츠키지 긴다코」가
「절대로 맛있다!! 연들이 김치」를 발매했다.
「츠키지 긴다코」의 체인 전개를 하고 있는 핫 랜드가 시판품 판매를 위해서 설립한 「은푸즈」의 제1 상품.
「조미료로서 비전의 어 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의 좋은 맛과 김치의 성격이 잘 맞아 호평입니다」(은푸즈 홍보).
게다가 대기업 쓰케모노 메이커의 히트 상품 김치도, 맛의 면에서 큰 변화가 있다고 한다.
지금, 김치에 무엇이 일어나고 있는 것인가.
「취지 새우 김치」(450g,398엔).
이미지 캐릭터인 대식 탤런트의 갸루소네의 추천 요리 레시피가 패키지 이면에 기재되어 있다.
덧붙여서 판매원의 빈고 쓰케모노는 요시노야와 코라보 한 「요시노야 배추 김치」 (200g,248엔)도 발매중
「절대로 능숙하다!! 연들이 김치」(200g, 오픈 가격).
전국에 350점포의 체인점이 있는 인기 타코야끼점 「츠키지 긴다코」라는 코라보킴치
카와고에 타츠야, 노자키 히로미츠…일본과 서양의 인기 요리인도 참전
■ 인기 이탈리안 세프와 코라보
「카와고에 타츠야 강추 김치」(미야마)
2010년 9월에 발매되고 매상을 늘리고 있는 것이 「카와고에 타츠야 강추 김치」다.
판매원의 미야마는 1994년부터 김치를 제조하고 있는 중견 메이커.
왜 이탈리안의 세프인 카와고에씨와 김치를 묶는 것일까.
「카와고에씨의 요리는 장르에 사로 잡히지 않고, 항상 새로운 소재나 레시피에 도전하는 독자적인 스타일.
그 발상과 챌린지 정신으로, 판매장을 활성화 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또 김치를 사용한 매력적인 요리를 제안해 주는 것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조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야마 홍보부).
카와고에씨가 바라는 「요리 소재로서도 맛있는 김치」에 접근하기 위해,
개발 단계에서는 그대로 먹었을 때와 요리 소재로서 사용했을 때,
어느쪽이나 맛있게 느껴지는 달콤함과 괴로움의 밸런스에 고심했다고 한다.
미야마에서는, 향후도 카와고에 세프 감수에 의한 새로운 김치 상품 시리즈를 전개할 예정이다.
「카와고에 타츠야 강추 김치」(200g,248엔).
카와고에 세프의 얼굴을 전면에 밀어 낸 패키지 디자인은 판매장에서도 눈을 끈다.
이 정도 크게 얼굴 사진을 낸 김치 제품은 지금까지 판매장에는 없었기 때문에, 꽤 용기가 말했다는 것
■ 미쉐린 별 2개의 일식 요리인도
「노자키씨의 마련 김치」(엘 일본)
「카와고에 타츠야의 강추 김치」에 5개월 늦은, 2011년 1월말에
일본 요리점 「분과 구산」요리장·노자키 히로미츠씨가 감수 한 「노자키씨의 마련 김치」가 발매되었다.
노자키씨라고 하면, 2011년의 미쉐린 도쿄에서 별 2개를 획득하고 있는 「분과 구산」의 요리장이며,
2004년의 아테네 올림픽에서 일본 대표 야구팀의 총요리장도 맡은 요리인.
일식의 제일인자가 왜, 김치 감수에 종사했는가.
판매원인 「엘 일본」은, 주로 주류나 음료등의 가공 식품의 기획 판매를 다루고 있었지만,
「이런 시대에 강한 것은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기본적인 식품」(대표 니와 마사유키씨)이라고 생각해
은행원 시대의 부임처·한국에서 친하게 지내고 있던 김치에 주목.
한층 더 브랜드력이 필요라고 생각해 음식의 프로 전용의 정보지를 운영하는 여성용 목걸이·프로모션의 협력을 얻고,
노자키 요리장에 김치의 감수를 의뢰했다고 한다.
한편의 노자키 요리장은 종래부터 「천연 소재를 사용한 자연스럽고 안전한 음식」이 신조.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 요리나 발효식품의 중요성을 호소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한다.
평소에도 김치를 잘 먹어 한국에 몇번이나 발길을 옮기고 연구하고 있는 만큼,
일본의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는 많은 김치에는 화학조미료가 사용되고 있다고 하는 현실을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거기서 노자키 요리장이 구애된 것이, 「화학조미료 무첨가」.
그러나 거의 모든 공장에서 「불가능」이라고 거절 당해 버려,
노자키씨의 고향에 있는 「아이즈 텐뽀우 양조」로 시작이 시작되었지만,
화학조미료 무첨가로 같은 정도의 좋은 맛을 내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었다.
1번 담그는데 2주 정도 걸리는 김치담그기가 수십회에 이르렀다.
또 화학조미료 없이 좋은 맛을 내기 위해서, 다시마와 참깨의 양은 일반적인 김치의 약3배.
원재료비로부터 가격은 200g로 398엔과 「카와고에 타츠야의 강추 김치」의 약 2배로 튀어 버렸다.
그러나 노자키 요리장은 「싸서 볼륨이 있는 김치가 필요한 가정이 많은 한편,
건강에 좋고 맛있는 것을 약간 먹고 싶다고 하는 분도 많을 것」이라고 한다.
거의 광고를 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대기업 슈퍼로부터 거래 문의가 있어,
텔레비전 통신판매로부터도 타진이 와있다고 한다.
「노자키씨의 마련 김치」(200g,398엔).
담그어 액은 린고, 설탕, 식염, 고추, 찹쌀 가루, 린고식초, 청주,
양파, 참깨, 마늘, 가다랑어로 만든 포, 어 장, 생강, 아미에비와 자연 소재만
화학조미료 무첨가 때문에,
「일반적인 김치와 비교하면, 최초로 먹었을 때의 임펙트는 약할지도 모른다」(판매원 「엘 일본」의 니와 대표).
그러나 몇 번인가 계속해 먹으면, 자연 소재 본래의 맛있음이 몸으로 해 봐 넣는 것처럼 느껴질 것이라고 한다
트랜드는 "밥에 맞는다" 좋은 맛 중시에
■ 매상 톱 클래스의 「진하고 말김치」(토카이 쓰케모노)
현재, 연간매상 100억엔이라고 하는 톱 클래스의 매상을 자랑하고 있는 것이 「진하고 말김치」(토카이 쓰케모노)이다.
동사에 의하면, 시판의 김치 제품이 다양화하고 있는 최대의 요인은 「일본인의 음식 기호의 세분화」에 있다고 한다.
이른바 5가지 맛이라고 하는 「감·산·염·고·신」의 기본적인 맛으로 분류하지 못하는, 좋은 맛,
코쿠라고 하는 표현하기 어려운 맛을 요구하는 기호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추어 김치도 여러가지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토카이 쓰케모노는 김치시장이 확대한 2000년에 김치 사업에 본격 참가해, 「숙말 신 김치」를 발매.
그 후도 일본인이 좋아하는 「밥에 맞는 김치」에 맛의 소구점을 짜고 개량을 계속해
오징어 먹물과 와타를 발효 시킨 조미료 「오징어경」, 한편 내장을 원료로 한 「물고기장」을 플러스 한
「진하고 말김치」에 도착했다.
발매와 동시에 순조롭게 판매 개수를 늘려, 2008년 11월에는 누계 생산 수량 1억팩을 돌파했다.
「진하고 말김치」가 히트 한 것은, 김치의 특수한 유통 사정도 크게 관련되고 있다고 한다.
원래 일본에서 유통하고 있는 김치 제품에는
(1) 얼절이 야채 타입(배추의 시오즈케에 김치액을 더해 숙성 기간을 거치지 않은 것. 상미기간 10일정도)
(2) 숙성 타입(김치액을 더한 후, 일정기간 숙성시킨 것.상미기간2~3주간)
(3) 발효 타입(유산균 발효 시킨 것, 주로 수입 김치.상미기간 40~50일) 의 3종류가 있다.
원래 상미기간이 짧은 김치 제품은 판매면에서의 리스크가 크고, 전국적인 전개가 어렵다.
그러나 토카이 쓰케모노는 전국에 7개의 공장을 가져, 홋카이도에서 미나미큐슈까지 넓게 전개하고 있으므로,
각 에리어에서 판매가 가능.
한층 더 「진하고 말」은 포장시에 불활성 가스를 충전하고 있기 때문에 맛이 떨어지기 어려워서
상미기간도 비교적 길고, 전국적인 판매 전개가 가능하다라고 한다.
「진하고 말김치」(320g그리고400엔,200g그리고300엔).
다른 김치와 비교해 좋은 맛이 강하고, 냄새가 적은 것이 특징.상미기간은 미개봉으로 제조일부터 25일
「쁘띠 진하고 말김치」(50g×2,200엔).
다 먹어 사이즈로,2사람 세대나 단신자라고 하는 새로운 고객층을 개척했다.
절구형 슬림 패키지로 냉장고의 문포켓에도 수납할 수 있다
■ 펀치가 효과가 있던 달콤함으로 폭넓은 연령층을 잡는다
「밥이 스슴킴치시리즈」(픽크루스)
「진하고 말김치」라고 톱 싸움을 하고 있는 것이, 쓰케모노 업계 대기업의 픽크루스코포레이션이 판매하는
「밥이 스슴킴치」. 동사에서는, 종래부터 다양한 김치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가족 모두 먹을 수 있어 밥에 잘 맞는 김치」라고 하는 상품 컨셉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
2009년10월에 「밥이 스슴킴치」를 발매. 발매에 맞추어 텔레비전 CM등을 적극적으로 투입한 것에 의해,
발매 직후부터 급격하게 매상을 신장시키기 시작했다.
2010년 11월에는 패키지를 초등 학생인 사내 아이의 일러스트를 사용한 신캐릭터로 변경,
더하고, 「아버지」 「어머니」 「언니 」 「여동생」등의 캐릭터도 설정해,
얼절이 야채나 김치 제품으로의 시리즈 전개를 스타트시켰다.
동사에 의하면, 「밥이 스슴킴치」의 맛의 최대의 특징은 "단맛의 힘".
상품개발 시에 추궁한 것이 「아이로부터 노인까지 모두가 먹을 수 있는 맛」인 것,
일본인이 단맛을 좋아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는 것부터, 린고를 충분하게 사용해
아미 젓갈등의 어개의 좋은 맛을 강조해,걸죽한 달짝지근한 맛으로 완성했다.
단맛을 강조하는 경향은 다른 김치 제품에도 볼 수 있지만,
「입에 들어가는 순간의 단맛의 임펙트는 「밥이 스슴킴치」가 제일이라고 생각한다」(동사 개발 스탭).
지나친 달콤함에, 발매전의 시식 단계에서는 영업 부문으로부터 「너무 달아서 팔리지 않는다」라는
지적이 많이 올랐을 정도. 그러나 여성 모니터에서는 「달고 맛있다」라고 압도적인 호평을 얻은 것으로부터,
과감히 발매를 단행했던 것이 히트로 연결되었다.
인기 김치 제품 구입자의 연령 비교로 보면, 「밥이 스슴킴치」는 30대가 가장 높다고 한다.
이것으로부터 작은 아이가 있는 가족이 대부분 구입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넷상에서도 「5살의 여자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 「부모가 좋아해서 잘 산다」등의 소리가 많아,
너무 괴로운 맛에 약한 연령층을 수중에 넣는 것으로 고객층을 펼쳤다.
「밥이 스슴킴치」의 히트에 의해 동사는 2011년 2월의 결산으로, 연결매상 15.3%의 증수를 전망하고 있다.
동시리즈로 「밥이 스슴킴치」에 그 다음에 팔리고 있는 것이, 아버지의 얼굴을 다룬 「밥이 스슴킴치 매운 맛」.
어른용의 매운 맛이므로 「 「밥이 스슴킴치」와 구입층이 겹치지 않고, 매상을 서로 먹는 것이 적다」
(동사 판매 기획 스탭) 라고 한다.
동사에서는 전국에 7개의 직영 공장, 합작회사 5회사를 가지는 강점을 살려, 지방발의 상품개발도 가고 있다.
최근에는, 홋카이도 특산의 가고메 다시마를 사용한 「날것등 맛있는 김치」등을 개발.
홋카이도의 지역 브랜드력의 높음을 활용한 상품으로, 홋카이도는 물론,
칸토 지구의 슈퍼에서 개최되는 홋카이도 페어등에서도 매상을 늘리고 있다.
「밥이 스슴 김치」(200g,248엔).
빨강 계통의 색이 많은 김치 판매장에서 반대로 눈에 띄는 흑대의 라벨·디자인도 히트의 요인.
또 얼굴 사진보다 심플한 일러스트 쪽이 아이캐치 효과가 있어, 젊은층의 구입에도 결합되고 있다고 한다
「밥이 스슴 매운 맛」(200g,248엔).
남성으로부터 요망이 많았던 매운 맛 버젼.밥은 물론, 맥주등의 술의 안주에도 잘 맞는다고 한다
「날것등 맛있는 김치」(300g,398엔).
홋카이도 특산의 가고메 다시마를 사용해, 밥에 잘 얽히는 강한 끈기와 다시마의 좋은 맛이 호평.
「날것등」이란 홋카이도의 방언으로 「매우」를 의미한다
■ 유행을 반영&젊은 여성을 타겟으로
「진한 맛김치」 「아침 김치」(푸드 라벨)
유행의 코라보킴치의 선구적 존재라고 할 수 있는 것이, 2002년에 푸드 라벨로부터 발매된 「우각 한국 직송 김치」.
국산이 주류를 차지하는 현재의 일본의 김치 업계에 있어 소수파라고 할 수 있는 수입 김치이지만,
당시 , 대인기를 부르고 있던 「우각」브랜드에의 신뢰감으로 단단히 팬을 잡아, 롱셀러 상품으로서 정착.
2010년의 우각 시리즈 김치 전체의 매상은 약 33억엔에 달해, 일본의 김치 시장의 약4.5%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 수입 김치에서는 톱 쉐어다.
그 우각 시리즈로부터 2010년 9월에 발매된 것이, 마늘과 고추를 충분히 버무린 농후 버젼 「우각 진한 맛김치」.
요즘 몇년인가의 "진한 맛붐"을 탄 제품이지만, 원래 진한 맛버젼이 받아 들여지려면 ,
스테디셀러 맛의 꾸준한 인기가 유지되고 있는 것이 전제 조건이 된다.
「파우더 250% 해피 턴」 「~있어 차 진한 맛」, 「기린 오후의 홍차 에스프렛소티」등이 그 예다.
「우각 진한 맛김치」발매의 배경에는, 원조 코라보킴치인
「우각 한국 직송 김치」가 확실히 정평화하고 있다고 하는 사실이다.
그 푸드 라벨이 자사 브랜드 상품으로서 2월 28일에 발매한 것이, 마늘 미사용으로 Yuzu 후추 풍미 상쾌한 「아침 김」.
탄생의 배경에는, 김치 좋아하는 여성은 매우 많은데, 「마늘의 냄새나지만 있으니까 먹는 타이밍이 어렵다」라고
경원되기 십상인 현상이 있었다.
거기서 마늘을 사용하지 않고, 여성이 좋아하는 Yuzu 후추로 매움과 풍미를 붙인 "아침부터 먹을 수 있는 김치",
「아침 김」을 기획. 다만 Yuzu는 사용량에 따라서는 쓴 맛을 느껴 버리기때문에,
개발에 임하고는 향기를 남기면서 매운 맛을 세우면서도, 쓴 맛을 느끼게 하지 않는 최적인 배합량을 요구하고
실험을 거듭했다고 한다.
시식에서는 「Yuzu의 향기로 지금까지의 김치에는 없는 상쾌함이 있다」
「사라다 감각으로 먹을 수 있다」라고, 여성으로부터 대호평이었다고 한다.
「제대로 담그기를 해, 숙성시켜 만든 본격 김치는, 식물성 유산균을 포함한 발효식품.
또 지방의 연소를 재촉해 체온을 올리는 카프사이신도 풍부해서, 냉기나 변비, 다이어트에 고민하는
여성에게야말로 먹었으면 좋겠다. 냄새나지 않기 때문에 아침 뿐만이 아니라, 런치에도 먹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두어 김치」에도 추천」(상품부 담당자).
메인 타겟인 20대 후반~30대가 일하는 여성은 아침 식사를 편의점에서 조달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부터,
써클K산크스, 미니 스톱, 스리에프에서도 판매하고 있다.
「아침 김치」(200g,248엔).세련되게도 민감한 연대의 여성이 타겟 때문에,
패키지는 스타일리쉬감을 중시.쇼핑가방에 들어갈 수 있기 쉬운 날씬한 사이즈에
'매운 맛' 붐, 재연의 조짐?
김치는 다양화하고 있다고는 해도, 대부분의 메이커에 공통되고 있는 것이 「밥에 잘 맞는 김치」라고 하는 키워드.
왜 각 메이커가 「밥에 맞는 김치」를 추구 하기 시작했는가.
그 이유의 하나가, 내식화 경향의 증대다. 2008년 4월 무렵에 밀가루의 가격이 상승했을 때,
쓰케모노 시장에서 매상이 상승했다고 한다.
식빵등이 급격한 가격 인상에 의해, 밥으로 전환하는 가정이 증가했기 때문에라고 볼 수 있다.
한층 더 동년말의 리만쇼크에 의해, 외식을 가까이 두는 경향이 증대.
도시락상자, 밥의 친구 등 「밥주위」의 수요가 확대한 것으로부터,
김치도 종래품으로부터 「밥에 맞는다」맛에의 시프트 체인지 현상이 일어났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1980년대에 일어난 매운 맛 붐이 재래하고 있다라는 견해도 있다.
1984년에 발매되어 대히트 해,1986년의 '매운 맛' 붐을 야기하는 주동자가 된
「컬럼-조」를 발매하는 코이케야에서는, 2010년부터 2011년에 걸쳐 매운 맛 붐의 재래를
예감 시키는 움직임이 있다고 한다.
그 근거가 되고 있는 것이, 2010년의 「컬럼-조」의 매상의 성장이다.
매운맛 붐을 야기한 발매 당시의 매상을 뛰어넘어, 2011년에는 추월할 것 같은 기세라고 한다.
그 이유로서 「먹는 라유」히트에 의해 매운 음식 시장이 활성화 된 것,
여름의 무더위의 영향으로 괴로운 것이 먹고 싶어지는 환경에 있던 것을 올리고 있다.
이 움직임을 민감하게 찰지한 스넥 업계에서는 2010년부터 2011년에 걸쳐 많은 매운맛 스넥이 발매되고 있다고 한다.
코이케야에서도 매운 맛 붐 재래의 예감을 근거로 해서 매운 음식의 대표인 김치를 테마로 한
「컬럼-조 팁스 히 할머니의 김치맛」를 발매했다.
「컬럼-조 팁스 히 할머니 김치 맛」(58g, 오픈 가격).
“김치의 좋은 맛을 컬럼-조로 맛있고”를 테마로 개발.
본격적인 김치맛에 컬럼-조의 맛을 더한 오리지날의 김치 맛
http://trendy.nikkeibp.co.jp/article/pickup/20110322/1034968/?ST=life&P=1
삭제된 댓글 입니다.
나중이 아니고 이미 불고기랑 갈비 김치등 다 지네꺼인듯 하고 있음
날조하려다 실패했죠ㅎ 하지만 또 다시 시도할 놈들임.
잡채도 일식으로 판매한다고 합니다.
아 또 걱정이 되네 ㅡㅡ
이런건 하나도 안 달갑다!
방사능김치
ㅋㅋㅋㅋㅋㅋ
알았어.. 쳐먹는건 좋은데 니들거라 우기지만 말것.
십 몇년 전에 우리나라에도 김치맛 감자칩있었는데..오ㅐ 없어졌는지 모르겠네
일본의 김치붐 반갑지 않네요..!~
이런 기사를 보면 이제 불안해지네. 날조의 달인들. 한 백년 지나면 기무치가 원조라고 우길게 뻔함.
일본과 엮여서 좋은꼴 못보는건 역사가 증명함 ㅡㅡ;;
일본은 다양한 김치상품을 만들고 세계화 한다면
한국도 뭐라 할말은 없게됩니다
그건 또 무슨말인지요 해외 일식집 70-80%로가 한국인이 합니다..한국인이 일식 세계화 시켰는데 일식이 한식이 됩니까?
그게 아니라 윗님 말은 한국에서 정통인도식커리보단 일식카레를 많이 먹는 것처럼 뭐 그런걸 얘기하는 듯
요즘은 이것들은....김치 안먹었으면 하는디....그냥 지들 먹었던거만 계속 먹었으면 하는디....몸에 좋은 김치먹고 그힘 어디다 쓸려나....재일교포나 주변국 사람들 괴롭히는데 쓸려나...입에 쳐 넣으면서 김치 비하나 안했으면 하는디...
우리나라는 정통 김치를 고수하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
일본 애들이 저렇게 가짜 김치를 홍보하고...우리나라는 진짜 김치 맛을 보여 준다면 '진짜 김치=한국'이라는 인식이 보편화 될 것이라고 생각함.
재들은 지네 쯔케모노나 신경쓰지, 뭘 저런 일을 ㅋㅋ 하지만, 저들의 상업성은 배울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근데 정말.. 중국이나 일본에서 맨날 김치가 지네꺼라고 우겨대서 좀 신경쓰이긴 하네요. 근데 넘 웃긴건 서로 지들꺼라고 우기는 건 둘다 거짓말하는 걸 역설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치만 미국이 피자를 지네가 원조라고 하지는 않잖아요 중국이랑 일본은 지네꺼라고함
루니님과 베리님 의견도 틀리진 않지만, 지금으로서는 하이드님과 사과한상자님 의견이 더 현실적이네요.
와인의 경우와 달리 중일에 비하여 한국의 브랜드 힘이 부족하죠. 한국은 몰라도 닌자, 사시미, 스모를 아는 나라가 더 많으니까 위험하죠. 또한 유럽국가와는 달리 우리나라 주변국들이 좀 비열해야죠. 아시다시피 장난아닌 나라들이잖아요. ㄷㄷ
방심하다가 훅 갈수도 있죠.. 뭐...ㅡㅡ
일본이 남의나라거 가져다 종류늘리고 포장판매 도가 튼놈들임. 이득도 그러지만 원조가 일본이라고 오인할수도있습니다.
커리만봐도 카레라고 꼭 지네 전통음식인양 팔고 있잖아요... 이런거 보면 김치도 불안해요 아 짜증남
일본식 김치가 개네 입맛에 맞게 된다면 일본식 기무치로 따로 한살림 차리며 한국거랑은 별상관없다고 우길듯 싶네요.
너네는 방사능에 쩌리된 스시나 먹어, 그건 니네껄로 인정해줄께,,
걱정안해도 됨...
어느나라던,,음식이 건너가면,,자기음식문화화하는 건 이해를 하고 싶은데,,왜넘들은 호시탐탐 원조를 갈아엎을라는 꽁수를 쓰는 놈들이라..
뺏어가지나마라
하는꼬락서니가..뺏어가서 특허낼 기세네..
도둑놈들의 자손이니 김치도 분명 자기네거라고 우길것임. 조상대대로 내려오는 도둑놈 유전자는 못버리지....이건 좋아할 뉴스가 아님.
막걸이 벌써 서방측에 마코리해서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병 포장도 예쁘게 해서요,, 우리나라 기업이나 장사꾼들은
아직도 정신 못 차렸음.. 세계적으로 여론조사도 하고, 일본에만 목 매이면 안되는데.. 참.. 여전히 둔함.-.-;;
일본 원전땜에 한창 한국이 물건팔 수 있는 기회인데도, 성금이나 모으고 앉아있고 ㅋㅋ 골때림..
또하나 뺏어가려고 그러는구나;; 진짜 천박한 민족성이다 증말
얘네들 안 이랬으면 좋겠다. 처먹지 마.
켁....맨 아래에 있는 과자....일본유학시절 잴 맛있게 먹던 과잔데...ㅋㅋㅋ저거 김치맛 궁금하네요
흐음 일본이나 중국이나 아주 쌍쌍바로 웃기는 군요. 김치 가지고 자기들이 진짜 종중국인양 행동하려 하는게.
암튼 김치가 정말 좋은 음식이라는 게 또한번 증명되네요. 일본이나 중국이 탐내하면서 상품화 하려는 걸보니.
정말 한식은 충분히 세계화 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진 상품입니다. 우리가 아직 개발을 못해놔서 그렇지.
정부와 음식 연구자분들은 제발 한식 연구를 잘해서 세계화에 힘써주길 바랄뿐.
일본인들 골때린다. 남 전통음식을 저렇게 장사하고 싶을까
얼마나 김치가 열풍이길래 저럴까 이해는 한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