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이 온다 ‘비트’…천연 혈관 확장제
비트는 항산화제,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식재료다.
특유의 흙맛, 무엇이듯 물들일 기세인 선홍색 채즙… 비트가 체절이 다가오며 저렴해지고 있다. 따뜻한 겨울 음식, 차가운 여름 음식 모두 잘 어울리는 비트는 항산화제,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 식재료다. 특히 염증과 혈압을 낮춘다. 비트를 매일 먹으면 생기는 일은?
잘게 자른 비트 한 컵은 열량 59cal, 단백질 2g, 탄수화물 13g, 섬유질 4g이 들어있다. 그 외에도 칼슘, 비타민 C, 철분, 칼륨 및 마그네슘도 함유하고 있다. 또 염증과 싸우는 두 가지 성분인 질산염과 베타리안(betalian)이 풍부하다. 주목할 점은 이런 비트 속 성분이 심혈관 질환 및 암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021년 Food Science & Nutrition 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트의 식이 질산염이 혈압을 조절하는 데 탁월하다. 질산염은 체내에서 산화질소로 전환되어 몸 전체의 혈류를 촉진하는 강력한 혈관 확장제다. 이러한 혈류의 증가는 동맥의 압력을 감소 시켜 혈압을 떨어뜨린다. 그 외에도 많은 연구에서 질산염이 풍부한 비트 주스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입증했다.
비트 잎에는 비타민 K가 풍부하다.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비트의 항산화 효과가 암 종양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독소루비신이라는 약물은 종양 치료에 자주 사용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심장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독소루비신과 비트 주스를 함께 섭취하면 심장 손상이 완화되고 약의 효능이 높아진다.
단 비트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람도 있다. 비트는 특정 유형의 신장 결석(옥살산 칼슘 결석에 걸리기 쉬운 유형) 발병의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트 속 옥살산염 때문이다. 비트를 섭취하기 전에 신장 결석이 걱정된다면 의사에 상의해야 한다. 또한 비트를 너무 섭취하면 소변이나 대변이 붉은 색조를 띨 수 있다. 이런 경우는 비트 속 베타리안 색소 때문으로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부작용은 아니다.
우리는 비트를 뿌리채소로 알고 있지만 비트 잎도 먹을 수 있다. 비타민 K가 풍부해 버리기 아까운 부분이다. 씁쓸한 맛이 나지만 갈아서 먹을 수 있고 오일과 마늘, 소금을 넣어 볶아 먹어도 건강한 반찬이 된다. 비트 잎 한 컵에는 일일 비타민 C 권장량의 12%, 일일 비타민 K 권장량 100%가 들어있다. 면역 체계, 혈액 응고 및 뼈 건강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