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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명 | 특징 | 협업 브랜드 |
Molly
| - 디자이너: 홍콩 출신 Kenny Wong - 판매가 59위안인 Molly 시리즈는 2018년 400만 개가 판매되는 등 중국 매출이 2억 위안 초과 - 2006년 캐릭터 탄생 이래로 약 15개 시리즈를 출시하는 등 두터운 팬층을 갖고 있음. | 미니언즈, 미키마우스, 헬로키티, 예능 프로그램 《明日之子》 등 |
Pucky
| - 디자이너: 홍콩 출신 Pucky - 작가가 Molly 디자이너 수하에서 아트토이 디자인을 배웠으며 파스텔 톤의 부드러운 캐릭터가 특징 - 팝마트가 독점판매권을 갖고 있으며 Molly와 함께 팝마트의 대표 캐릭터로 자리잡음. | - |
Labubu
| - 디자이너: 홍콩 출신 롱지아성(龙家升) - 정령 및 요괴를 귀엽게 연출한 캐릭터가 특징으로 숲 속 음악회 시리즈, 스포츠 시리즈 등을 출시함. - 팝마트가 독점판매권을 갖고 있음. | 미니언즈 |
Satyr Rory
| - 디자이너: 한국 출신 Seulgie Lee - 그리스 로마 신화의 사티로스를 모티브로 한 아트토이로 2015년 미국에서 데뷔함. - 팝마트가 독점판매권을 갖고 있으며 molly와 콜라보를 진행하기도 함. | - |
Sticky Monster Lab
| - 디자이너: 한국 Sticky Monster Lab사 - 2007년 캐릭터 출시 - 홍콩, 대만, 상하이에서 전시회를 진행함. - 멍치(萌奇)를 중국 내 총판으로 두고 있음. | 나이키, 리복, 스무디킹 등 |
| - 디자이너: 일본 메디콤토이사 - 2001년 캐릭터 출시 이래 대표적인 장수 아트토이로 자리 잡음. - 6cm의 100%를 기준으로 50%, 400%, 1,000% 등 다양한 사이즈를 출시하며 매니아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하는 전략을 사용함. | 구찌, 샤넬, Bape 등 |
KAWS Companion
| - 디자이너: 미국 출신 KAWS - Dior과 콜라보로 출시한 아트토이는 하나에 약 5만 위안을 호가했음. - 심슨을 패러디한 그림 킴슨(Kimpson)은 올해 4월 홍콩 소더비 경매에서 167억 원에 팔리는 등 현재 가장 인기있는 아트토이 캐릭터 - 중국 내에서는 가수 주걸륜(周杰伦)의 아트토이로 알려지면서 인기를 끌었음. | 디올, 슈프림 등 |
자료원: 캐릭터별 공식 홈페이지
□ 시사점 및 전망
ㅇ 캐릭터 IP 관련 파생상품 시장 확대 가능성
- 아트토이의 경우 주요 소비층의 소비 여력이 크고, 다양한 분야와의 협업 및 IP 파생상품과의 결합이 용이하기 때문에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 아트토이 및 판매점이 중국에서 빠르게 유행하는 가운데 한국 작가 및 한국 캐릭터들도 주요 인기 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새로운 캐릭터의 지속적인 시장 진출을 기대해볼 수 있음.
- 문구, 가구, 식품 등의 파생상품 입점도 확대되고 있어 이미 아트토이 시장과 관련 상품군이 어느 정도 성장한 한국 기업의 시장 진입이 용이할 것으로 예상됨.
ㅇ 박람회를 통한 한국 아트토이 진출 저변 확대
- 팝마트의 공식 한국 에이전트인 페이신 관계자와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최근 중국에서 한국 아트토이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커지고 있음. 또한 구매력과 비즈니스 협의가 높은 베이징 토이쇼에서는 더 많은 관람객과 한국 작가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힘.
- 아트토이가 Z세대 개성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토이쇼 및 아트토이 시장 성장세가 주목됨.
베이징 토이쇼 · 상하이 토이쇼
- 2015년 베이징에서 최초 개최 이후 이듬해부터는 상반기에 상하이, 하반기에는 베이징에서 두 차례씩 개최 -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아트토이 박람회로 성장한 2019 상하이 토이쇼에는 한국, 일본, 홍콩 등을 비롯한 11개 지역 출신 500여 디자이너의 캐릭터 약 250개가 참여함. - 캐릭터 전문 월간지 아이러브캐릭터에 따르면, 특히 한국의 경우 전년 대비 3배 규모인 30개 부스가 참여하는 등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음. - 2019 상하이 토이쇼의 관람 인원은 약 10만 명으로, 박람회가 신진 작가들에 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중국 내 인지도를 쌓을 수 있는 등용문으로 자리잡고 있음. |
자료: 상하이 토이쇼 공식 홈페이지, 월간지 아이러브캐릭터
자료: 전망산업연구원, CBNData, POP MART 공식 홈페이지, 상하이 토이쇼 공식 홈페이지, 월간지 아이러브캐릭터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