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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 상 |
최초비행 |
생산대수 |
주요 특징 |
B-52A |
1954 |
3대 |
최초 13대 주문하였으나, 시제기 3대만 생산 |
B-52B |
1955 |
27대 |
B-52 최초 작전배치 형상 |
B-52C |
1956 |
35대 |
내부 개통 개조. 외부연료탱크 용량 확대(1,000 → 3,000G/L) |
B-52D |
1956 |
170대 |
정찰장비 제거후 폭격기로만 사용 |
B-52E |
1957 |
100대 |
새로운 항법장비, 도플러 레이더 장착 |
B-52F |
1958 |
89대 |
엔진교체 및 추력 향상 |
B-52G |
1958 |
193대 |
항공기 중량 감소를 위해 수직안정판을 재설계하여 장착 |
B-52H |
1962 |
102대 |
엔진교체 및 추력 향상. 항법․항전장비 교체하여 현재 운용중 |
- 1951 : B-52A 13대 발주
- 1952 : B-52A 3대로 축소하고 RB-52B 10대로 수정
- 1954 : B-52A 1호기 시험비행(8월)
- 1955 : B-52B 취역
- 1962 : 102대 B-52H 생산으로 프로그램 종료
- 2007 : 85 B-52 취역중
구 분 |
내 용 |
구 분 |
내 용 |
제원(FT) |
185×159.4×40.8 |
최대항속거리(NM) |
7,652 |
자체중량(LBS) |
185,000 |
추력(LBS) |
17,000×8 |
최대중량(LBS) |
488,000 |
최대무장(LBS) |
70,000 |
최대속도(Mach) |
0.86 |
승무원(명) |
5 |
- 날개는 고익 단엽기이며, 8개의 엔진을 장착
- 1962년 생산 종료되었으나 이후 지속적인 성능개량을 통해 최신 전자 장비를 탑재
- 다기능 정밀 표적획득 및 추적체계인 내장형 EOTS(Electro-optical Tracking System) 장착하여
모든 방향에서 생성되는 IR을 탐지 및 추적 가능
- 접근하는 미사일이나 공중목표물에 대한 정확한 식별 및 위치파악 가능
- 베트남전에서 총 124, 500회 출격하여 3,735,000톤의 폭탄을 투하
- 걸프전에서는 총 1,624회 출격하여 미국이 투하한 폭탄의 29%, 다국적군의 38%에 달하는
25,700톤의 폭탄을 투하
- 동체 후미 20mm 기총 1문 장착
- 2000파운드 재래식 폭탄 최대 35발 장착가능
- 순항미사일 12발 장착 가능
2040년까지 사용할 계획
개발한 모든 재래식 무기의 운용능력을 확보할 예정
※ 참고 자료
- 항공무주무기 총람(공본, '99. 4)
- 미공군 공식 홈페이지(www.af.mil)
- Jane's 연감
- 2007 국방기술조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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